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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 우니 르콩트 

배우 : 김새론, 박도연, 고아성 

 

영화 내용에 대한 자세한 언급이 있습니다. 

 

진희는 아빠가 새옷을 사주고, 케이크도 사주고, 함께 나들이를 가서 신난다. 그렇게 아빠와 함께 간 곳이 한 보육원. 아빠는 다음날 데릴러 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떠난다. 진희는 보육원은 부모 없는 아이들이 오는 곳이고, 자신은 아빠가 있기 때문에 이곳에 있으면 안된다 이야기 한다. 하지만 다음날 오겠다는 아빠는 오지 않는다. 그렇게 진희의 보육원 생활이 시작된다.  

영화는 아빠에게 버림받은 진희의 슬픔도, 함께 보육원에 있는 아이들의 아픔도 참 담담하게 보여준다. 진희가 보육원을 떠나겠다며 고집 부리다 한 밤중에 몰래 식당에 가 식은 밥을 먹는 장면이나, 땅을 파고 자신을 묻고는 얼굴에까지 흙을 뿌리는 장면은 쉽게 사람들의 눈물샘을 자극할 만한데도 영화는 참 담담하게 아이를 보여준다. 그래서 영화를 보면서 그렇게 많이 울지는 않았다. 

영화를 보기전 라디오에서 영화를 소개하는 이가 그랬다. 이 영화는 아이가 부모에게 버림받는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 사랑하는 이에게 버림받았을 때의 아픔과 슬픔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영화는 정말 그렇다. 진희가 보여주는 행동들은 그 전에 보육원 언니가 좋아하는 오빠에게 고백했다 차인 후 보인 행동들을 닮아있다. 부모에게 버림 받는 것도, 사랑하는 이에게 버림 받는 것도 결국 같은 슬픔과 아픔이라고, 그래서 한동안 실연의 아픔에 힘들어하다가도 다시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는 것처럼, 새로운 부모를 찾아 나설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그래서 감독은 담담하게 자신의 과거를 이야기할 수 있었던 걸까. 그래서 진희가 새로운 프랑스인 부모를 만나는 장면에서 눈물이 왈칵 나왔던 걸까. 아니면 진희는 슬프고 마음이 아플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모를 정도로 어린 아이여서, 그래서 옆에서 본 언니의 행동을 따라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감독은 실제로 한국에서 프랑스로 입양이 된 이란다. 여행자가 그녀의 첫 영화이고, 자신의 이야기를 그대로 담은 영화란다. 영화를 보면 프랑스에서의 감독의 삶은 괜찮았던 것 같다. 어린 시절의 상처를 담담하게 바라볼 수 있을 정도로. 



김새론이란 아이가 정말 깜찍하게 연기를 잘 했다. 아니 연기를 한다는 느낌 없이 그냥 아이가 평소에 하는 말과 행동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아이가 서 있으면 얼굴은 작은데 팔다리는 긴 것이 눈에 들어온다. 이 아이 자라면 참 예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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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습니다. 

 

감독 : 박찬옥 

배우 : 이선균, 서우, 심이영, 김예리 

영화는 형부와 처제의 금지된 사랑을 집중적으로 홍보했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 둘의 애정이 남녀관계의 그것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둘의 애정을 암시하는 것은 영화 마지막에 나오는 준식의 '한 순간도 널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다'라는 대사와 이어지는 키스신 뿐이다. 은모는 의지할 곳 없어 아빠처럼, 오빠처럼 준식에게 의지했던 것으로 보이며, 준식은 자신이 살아가야 할 의미를 부여해주는 존재로 은모를 필요로 했다 느껴진다. 세상 의지할 곳 없는 남매가 서로에게 의지하고 필요로 하고 집착하는 그런 느낌의 감정인 것 같다. 

영화 줄거리는 이렇다. 준식은 첫사랑인 자영의 집에서 지내다 아기가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는 사고가 일어나자 도망친다. 파주의 목사인 형이 운영하는 공부방 교사를 하면서 은수, 은모 자매를 만나게 된다. 준식은 은수와 결혼하지만 은모가 가출한 사이 은수가 죽는 사고가 발생하고, 은모와 단 둘이 지내게 된다. 또다시 사회 운동을 하다 준식이 감옥에 갇힌 사이 은모는 준식이 모은 대학 등록금으로 인도 여행을 떠난다. 3년만에 파주로 돌아온 은모는 철거대책위원으로 일하는 준식을 만나게 된다. 준식은 은수가 뺑소니 교통 사고로 죽었다 은모에게 이야기했지만, 사실은 은수가 가스 폭발 사고로 죽었고, 원인이 된 가스관이 발견되지 않았고, 사고 직전 은모가 생명 보험을 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은수의 죽음에 대해 준식을 의심한다. 결국 준식은 보험 사기로 체포된다.  



은모는 관계에 대한 불안이 매우 큰 캐릭터이다. 은수와 준식이 결혼하기 전 준식을 향한 미움, 결혼 이후 은수에 대한 서운함으로 가출을 결심하는 것, 준식이 자영을 다시 만나는 것에 대한 불안을 섬세하게 잘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준식이 감옥에 갇혔을 때 준식을 떠나기로 결심하는 은모의 마음이 이해가 된다. 서우는 이런 은모의 내면을 잘 표현해서, 서우가 등장하기만 하면 이유없이 불안해지곤 했다. 

준식 역시 불안한 캐릭터이다. 준식이 꾸준히 하는 공부방 활동, 철거 대책 위원회 같은 사회 활동은 준식의 삶에 큰 의미 부여를 못 해준다. 준식이 에너지를 쏟고 있는 이 사람들은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자신을 버릴 것임을 준식은 잘 알고 있고, 준식 스스로도 결정적인 순간이 오면 자신이 도망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준식은 자신이 돌봐주어야만 하고, 자신을 간절히 필요로 한 은모 같은 존재가 필요했던 것 같다. 이선균도 참 연기를 잘 했지만, 목소리는 방해가 되었다. 그의 울림이 좋고 듣기 좋은 목소리는 준식 같이 불안하고, 무기력한 캐릭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활용 교육이 끝난 저녁에 본 영화다. 교육을 받는다고 서울에 나와있어서 하루 종일 아이들을 안 보고 지낸 것, 오랜 만에 시간을 내서 영화를 본 것이 같이 어우러져서 잠시 쉴 수 있는 틈이 되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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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 예전에 올해의 책 관련 포스트를 썼었는데 내용없이 쓴 포스트라서 집에서 읽은 책 목록 확인하고 다시 올린다. 순서는 내 마음대로
  

 

 

 

 

 

   

 

최후의 날 그후, 갈릴레오의 아이들
SF 단편집들인데, 작품 선정이 참 좋다. '최후의 날 그후'는 3차 대전 이후 인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지 SF 작가들이 상상력을 발휘한 작품들을 모아놓았다. 문명 사회의 일상 생활을 정신없이 하다 깨어보니 황량한 폐허만 있는 현재더라 뭐 이런 작품도 있고, 핵전쟁 후 방사능 누출에 의해 돌연변이 아이들이 태어나는 상황에 대한 불안감과 혼란을 그린 작품도 있다. 뭐, 이 두 작품이 강렬했다는 이야기다.
'갈릴레오의 아이들'은 종교와 과학이 갈등하는 상황을 그린 작품들을 모았다. 카톨릭과 기독교가 서로 강하게 대립했던 시기를 배경으로 두 집단이 서로 섞이지 않고 몇 세대가 흘러 뚜렷이 구별되는 생물학적 형질이 생긴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작품이 있다. 참 재미있는 내용이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책을 한번 들춰보고 글을 써야 하는데 귀찮다.  


  

 

 

 

 

 

 

  

 

   

 

 

 

 

 

 


 

미학 오디세이, 정감록 역모 사건의 진실게임, 부의 미래, 만들어진 신
몇 년 전부터 소설책만 읽어서 소설책이 아닌 책도 읽기 시작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계속 느끼고 있었다. 하지만 비소설책들은 읽으면 졸리다는 것.
그래도 이 책들은 비소설책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 책들이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정리하면 되겠다는 감도 생겼다. 비소설책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준 책들이라 추천!!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마당을 나온 암탉
청소년 소설인데 내용이 괜찮다.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가 분명하지만 이야기를 참 잘 만들어서 뻔뻔하다거나 노골적이라는 느낌이 없다.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는 유럽의 르네상스 시기 즈음을 배경으로 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주변 사람에게 받는 비인간적인 취급들을 보여준다. 시간적 배경이 과거라서 소설속 인물들은 주인공이 받는 부당한 취급이 자연스럽고 당연하다 생각한다. 자연스럽게 장애인 인권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소설이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닭장을 뛰쳐 나와 야생에서 살아가며 오리 새끼를 키우는 주인공 닭을 통해 기존 틀에 수긍하지 않고 자유를 지키기 위해 저항하고 싸우는 삶, 닭과 오리라는 종이 다른 것에서 오는 이질감과 거리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모습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담 사이언티스트, 일렉트릭 유니버스
데이비드 보더니스의 과학책이다. 데이비드 보더니스는 과학적인 사실을 쉽고 재미있게 참 잘 풀어쓴다. 특히 과학적인 사실을 보통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마담 사이언티스트'는 샤틀레 부인이라는 여성 과학자를 이야기하는 책인데, 그녀의 과학에 대한 열정, 볼테르와의 사랑, 당시 사회적 통념에 저항하면서 자유롭게 살고픈 의지 등을 함께 말하고 있는 책이다. 난 여자 과학자 이야기면 잘 꽂힌다.  

 


  

 


 

 

 

 

 

 

채식주의자, 감기  

나는 우리가 보통 말하는 문학 작품들을 별로 안 좋아한다. 순수 문학 쪽이 장르 문학을 폄하하는 것에 대한 반감도 있고, 장르 문학 읽는 것이 익숙해서 순수 문학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낯설기도 해서이다. 예를 들자면 SF는 이야기 내용 자체가 중요시 되는데 문학 작품이라는 것은 이야기의 의미, 상징 등이 더 중요시되는 것 같다. 아무튼 이런저런 이유로 순수 문학 작품이라 칭해지는 책들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 책들은 재미있게 읽었다.
채식주의자는 소설에서 전하고 싶은 의미를 하나의 순간, 장면을 시각적으로 강렬하게 묘사해서 표현한다. 읽고 나면 그 장면이 영화를 본 것처럼 머릿속에서 생생하고 강렬하게 그려진다. 이러한 서술 방식이 특이했다.
감기는 우리 주변의 평범한 사람들의 힘겨움, 외로움, 그리고 따뜻한 정, 희망 등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리는 소설이다. 주인공들은 현실적인 사람들인데 그들이 경험하는 일상과 사건들이 좀 비현실적이어서 내가 편하게 읽은 것 같다.
 
도쿄타워, 신도 버린 사람들, 사막의 꽃
글이 너무 기니까 이것은 패스
 
덧. 지금 읽고 있는 솔라리스도 다 읽고나면 이 리스트에 올려야 될 것 같다. 예전에 읽었던 SF 책들을 다시 읽어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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