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역을 맡은 자의 슬픔 - 사회 귀족의 나라에서 아웃사이더로 살기
홍세화 지음 / 한겨레출판 / 2002년 12월
평점 :
절판


홍세화 씨를 유명하게 만든 <나는 빠리의 택시 운전사>는 아직 읽어 보지 못했다. 하지만 며칠 전 필자의 두번째 책인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를 읽고 프랑스의 '사회정의 우선'과 '똘레랑스'에 신선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바로 홍세화 씨의 세번째 책인 이 <악역을 맡은 자의 슬픔>을 읽게 되었다.

<쎄느강...>이 필자가 프랑스에서 망명 생활을 하면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한국 밖에서' 한국을 바라보며 쓴 책이라면, <악역...>은 고국인 한국에 돌아와서 '한국 안'에서 쓴 책이다. 그 점에서 <악역...>이 <쎄느강...>보다 좀 더 구체성과 현실성을 띤다고 볼 수 있다.

필자는 <쎄느강..>에서 일관적이고 뚜렷하게 프랑스 사회의 '사회정의'와 '똘레랑스'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고 비판한다. 책장을 넘기는 도중 나도 모르게 울컥 우리사회에 대한 분노와 울분이 치솟기도 했다. <악역..>또한 그와 같은 시각의 연장선상으로 한국사회를 해부하고 비판한다.

조선일보를 필두로 한 조중동이라는 언론 수구세력들이 보여주는 '앙똘레랑스'의 모습들, 사회귀족층이라고 일컬어지는 '사회명사'와 '사회지도층'들의 몰지각하고 파렴치한 행동들, 사회정의보다 사회질서를 더 중시하고 있는 정부, 공교육이 붕괴되고 있는 현실 등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프랑스라는 사회와 비교하며 착실하게 또 여실히 보여준다. 책을 읽는 내내 어떤 끈적끈적한 서글픔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이었다.

완전한 공화주의가 실현되고 있고, 좌.우익이 적절히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고, 사회정의가 온전히 수호되고 있는,그리고 공교육 또한 부러울 정도로 잘 실현되고 있는 나라가 필자가 말하는 프랑스다. 자칫 오해하면 홍세화 씨는 그야말로 골수 프랑스 예찬론자고 악역을 제대로 소화해낸 '악인'으로 비칠 수도 있을 정도다.

하지만 그건 말그대로 '오해'다. 왜 그런 프랑스라고 해서 문제점이 없겠는가. 필자는 자신이 오랫동안 살았던 프랑스 사회가 완벽하다고 예찬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를 통해 배울건 배우고 깨달을 건 깨닫자는 것이다. 곧 우리 개개인의 의식전환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똘레랑스를 배우고 우리의 중용과 외유내강의 모습을 되찾는데서 그 해결점의 실마리를 찾아 보고자 한다.

언제나 변화는 '의식전환'에서부터 시작된다. 그 '의식전환'을 통해 정말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 필자의 숨은 뜻이 아닐까 하고 감히 짐작해 본다.그러기 위해 필자는 똘레랑스를 침범하는 것에 대해 단호한 앵똘레랑스를 전제한다. 하지만 앵똘레랑스를 앵똘레랑스라고 단호하게 까발리고 맞서 싸울 수 있는 '악역'이 우리사회에 과연 얼마나 될까. 말미에 갑자기 회의가 드는 건 왜일까. 여기서 나는 지금 악역을 맡고 있는 분들의 깊은 슬픔을 헤아려 본다. 그리고 뇌리에 박혀 잊혀지지 않는 필자의 마지막 말을 남기며 다시금 용기를 얻어본다.

'이성으로 비관하더라도 의지로 낙관하라!'

덧붙임) 혹시 이 글을 보시다가 '똘레랑스'가 뭔지 조금이라도 궁금하신 분은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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