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야 가의 전설 - 기담 수집가의 환상 노트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5
츠하라 야스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에드가 엘런 포의 환상과 교고쿠 나쓰히코의 기괴함,이라고 써있는 표지에 혹,하여 구입.

  결론은, 재미있기는 하지만 저 광고는 도를 지나쳤다,랄까.

  표지 그림은 정말 일러스트레이터 데려다 좀 때려줘도 될 것 같고(아무리 작가 데뷔작이 주니어 소설이라지만 이 말도 안 되는 그림체는 무엇이냔 말이다.) 에디터는- 그냥 일 그만두라고 해도 될 것 같다.  


  단편집인데, 전체적인 밸런스는 나쁘지 않은 편. 편편이 풍기는 분위기나 사용하고 있는 환상의 요소들도 적절한 편이다. 특히 마음에 든 것은 마지막 편인 물소 떼. 마치 히라노 게이치로의 '달'과 같은 느낌을 주었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단편집 하나를 읽고 난 후 들기 시작한 생각인데, 시리즈 격인 단편들을 책으로 묶을 때 작가가 얼만큼 캐릭터를 고려하였느냐를 판단하는 기준이 중복되는 캐릭터, 그러니까 탐정 역할을 하는 캐릭터와 조수 역할을 하는 캐릭터(이 소설에서는 백작,과 나,일테지)의 설명이 단편 첫머리마다 설명되느냐 아니냐에 따라 갈리는 게 아닐까 싶다.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경우 이 캐릭터들의 특성을 딱히 지금 직업이 뭐고 어떻게 생겼고 성격이 어떻고,를 따로 공간을 할애하여 설명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독자가 받아들이게끔 하고 있어서일지도 모르겠다.

  샤바케에서도 그렇고, 백기도연대 시리즈도 그렇고, 이 아시야가의 전설에서도 여덟 편이나 되는 단편을 읽으면서 읽을 때마다 캐릭터 설명을 읽어야 하는 건, 사실 좀 고역스럽기까지 하다.

  뭐, 나쁘지 않지만 추천도서,에 들어가는 것은 고민을 좀 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