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팡이 경주 높새바람 16
김혜진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7년 6월
장바구니담기


지팡이가 자란 만큼 아현도 자라고 변했을까. 많은 게 변하지는 않았다. 르겔의 상처는 채 낫지 않았고 뮌의 검은 머리도 붉어지지는 않았다. 아현은 여전히 불완전한 세계의 아이였다. 그래도 좋았다. 그것 자체로도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았고, 앞으로 변해 갈 것이라는 것을 아현은 알았다. 르겔의 상처는 나을 것이고 뮌은 섬나라에서 더욱 강해질 것이다. 르에도 아현도, 지팡이가 변하고 자랐듯이 달라질 것이었다. 그러니 감추지 않아도 되었다. 아현의, 모두의 불완전함을 그대로 받아들여도 좋았다.-569-570쪽

완전한 세계는 바로 그렇게 안으로 모이는 곳이야. 책 한 권으로, 근원으로 수렴되는 곳. 완전한 세계 사람이라면 근원에서 더할 나위 없는, 완벽한 이상을 찾아내었을 거다. 그랬다면 나와서도 역시 그곳에 마음이 끌려갈 수밖에 없지. 근원에서 비롯한 지팡이를 먹게 만들 정도의 갈증을 느낄 거야.
...
하지만 불완전한 세계는 밖으로 팽창하는 곳이지. 넓어지고 변화하고 퍼져 나간다. 너 역시 그곳에서 네 꿈과 바람들을 보았겠지만 네 가장 깊은 소망은 보지 못했을 거야. 그건 근원에 없고, 완전한 세계 안에도 없어. 결국 너는 근원에 묶일 수 없어.-57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