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2 : 자존감 혁명 - 마음이 단단하고 내면이 성숙한 사람들의 비밀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2
최설민 엮음 / 21세기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을 가지려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을 바꿔야 합니다

나는 대학에 들어가서까지도 나의 심리적 문제가 뭔지 정확하게 깨닫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가게 된 봉사활동에서 만난 외국인 친구들과 교류를 하게 되면서 엄청난 충격을 받았었다. 독일, 덴마크, 네덜란드 등등 주로 유럽 출신의 친구들을 만났었는데, 그들은 외모나 출신 등에 상관없이 스스로에 대한 강한 확신과 자신감이 있었다. 남 눈치를 보기보다는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에 몰두하고 감정 표현에서도 스스럼이 없던 그들. 나는 정말 묻고 싶었다. 도대체 가정으로부터, 사회로부터 그리고 국가로부터 어떤 교육을 받았기에 너희들은 이렇게 당당한 것인가?

이 책 <자존감 혁명>은 86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 심리학 유튜브 채널인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을 개설한 최설민 대표가 대한민국 최고의 심리 전문가 20인과 만나 나눈 대화를 기록해놓은 책이다. 마치 친구들과 놀면서 대화를 나누듯, 심리학을 어렵지 않게, 재미나게 풀어내고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아무래도 자연스러운 대화가 실려있는 만큼 어려울 수 있는 내용조차도 매우 쉽게 다가온다. 따라서 연령과 성별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해 가능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인식 이후에는 누구나 실천 가능한 자존감 회복법도 제시되어 있다.

총 3부로 구성되는 이 책은 불안을 새롭게 해석하고 감정의 주도권을 쥐는 법,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용기, 그리고 실패를 지나서 성장으로 나아가는 마음 등등 자존감 회복을 위해서 우리가 반드시 거쳐야 할 여러 문제를 다루고 있다. 책 내용 중에서 내가 가진 심리적 문제를 다루는 쪽을 주로 살펴봤는데, 36쪽 "예민한 사람들이 주눅 들지 않고 인간관계 맞는 방법"에서는 너무 예민해서 자기표현이 서투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방법 - 가뿐하게 자기표현하기 등 - 을 제시한다. 88쪽 "계획만 세우고 실천하지 않는 당신에게 꼭 필요한 팁"에서는 나 같은 "게으른 완벽주의자"가 가진 특성과 문제 해결법이 등장한다. 해결법으로는 "자신의 장단점 써보기" "감사 일기 쓰기" 등이 있다.

2부 '싫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사랑받는다 ( 제목 자체가 너무 좋음 )에서는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힘든 사람들을 위해서 특별히 마련된 코너라는 생각이 들었다. 115쪽 "살면서 꼭 곁에 둬야 하는, 절대 잃으면 안 되는 사람"에서 심리학자 김경일 교수님은 나에게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라고 조언한다. 질투라는 본능적 감정을 극복할 수 있는 성숙한 사람이라고 한다. 184쪽 "착한 사람이 똑똑하게 할 말 다 하는 방법"에서 함광성 대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 왕따나 집단 폭력처럼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싫은 소리를 못한다 "라고. 혹시나 화가 나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은 당시 했어야 하는 말을 적어놨다가 다시 복기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한다.

이 책 <자존감 혁명>은 단순한 이론이나 조언에 그치지 않고 저자들의 풍부한 상담 사례와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극복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책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가 느끼는 감정과 욕구 등을 살펴서 좀 더 나은 사람, 성숙한 사람으로 될 수 있는 여정을 함께 동반해 주는 따뜻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혹시 지금 불안 속에 흔들리고 있거나 자존감이 떨어진 본인을 탓하고 있다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인 <자존감 혁명>. 우리의 마음은 그냥 생각만으로는 바뀌지 않는다. 몸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하듯이 마음의 근육도 훈련을 통해서 튼튼해진다고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스스로의 결핍을 깨달은 다음 실천법을 따라가기만 해도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무너진 자존감으로 괴로워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02 - 자존감 혁명>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