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여름에 별을 보다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강영혜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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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할 수 없는 이 여름

함께 별을 볼 수 있어 다행이다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나라를 휩쓸었던 때가 기억난다. 거리는 텅텅 비어있었고, 대중교통은 띄엄띄엄 도로를 지나다녔었다. 사람들은 언제 끝날지 모를 유행병이 가져다 준 두려움에 잠식된 것으로 보였고, 거의 한달 이상을 갇혀 있는 생활을 하느라 너무 답답함을 느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힘들었기에 일상의 소중함을 깨달았던 것 같긴 한데, 과연 청소년들은 그때 어땠을까? 아무래도 친구들과의 우정이 소중한 시기인데 어른들보다 좀 더 힘들지 않았을까?

소설 [이 여름에 별을 보다]는 서로 다른 지역에 살고 있는 3명의 학생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들은 코로나 광풍으로 인해서 각자 나름의 고충을 겪게 된다. 이바라키현에 살고 있는 아사는 기다리고 기다리던 천문학부 합숙이 취소가 되는 불운을 겪게 되고, 도쿄에 살고 있는 중학생 안도 마히로는 자신이 1학년 중 유일한 남학생이란 사실에 좌절한다. 그리고 고토에 살고 있는 마도키는 가족이 료칸을 경영하는데, 아무래도 외지인들이 들어오다보니 주위 사람들이 자신들을 곱게 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다들 여러가지 이유로 좌절하지만, 나는 특히 마도키에게 마음이 쓰였다. 소꿉친구인 고하루의 언니가 요양 시설에 근무하는 관계로 마도키에게 코로나가 완전히 물러가기 전까지는 거리를 두자고 말한 것이다. 마도키는 그 이야기에 그야말로 실망과 좌절을 느낀 나머지 고하루와 함께 멤버로 있는 관악부에서도 탈퇴할 생각까지 한다. 한창 친구들과 함께 떠들고 밥도 먹고 운동도 하고 이야기도 많이 나누어야할 민감한 시기에 아이들이 느낄 고립감과 실망감이 책을 통해서 잘 표현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우연과 필연이 겹치게 되면서 이들은 뭔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이바라키의 아사는 원래 우주와 별에 관심이 많았기에 천문학부에 들었던 것이고, 자신이 원하는 동아리를 찾지 못한 마히로는 친구 아마네가 소속된 과학부에 들어가면 버섯을 더 연구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갖게 되어 과학부에 들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마도키는 갑자기 자신에게 말을 건 무토가 천문대에 같이 가지고 하는 바람에 천문대를 찾게 된다. 말하자면 이들은 공통적으로 "별 찾기" 라는 주제 아래 모이게 된 것인데, 코로나 때문에 직접 만날 수는 없으나 온라인을 통해서 "스타 캐치 콘테스트"를 함께 하게 되는데.......

소설 [이 여름에 별을 보다]를 읽으면서 여러 부분에서 놀랐다. 우선 일본은 동아리 활동이 매우 활발하고 많은 대회에 참여한다는 사실. 아이들은 공부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데, 그런 점이 참 좋아 보였다. 하나 더 놀랐던 점은, 저자가 이 소설을 쓰기 위해서 아주 많은 연구와 고증을 거쳤겠다는 느낌?? 소설 속 아이들은 "스타 캐치 콘테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 직접 망원경을 제작해야 하는데, 아주 세세한 정보까지 소설 속에 소개되어 있다. 전문적인 과학 지식이 녹아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이 "스타 캐치 콘테스트"를 통해서 그동안의 실망과 좌절, 외로움과 고립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사람들이 자꾸 우주로 나아가려고 하고 별을 관찰하고 행성의 이름을 지어주는 이유가 뭘까? 아마도 지구외에 다른 곳에도 지적 생명체가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싶어서 그런게 아닐까? 참으로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를 통해서 우리가 서로의 소중함을 깨달았듯이, 소설 속 아이들도 마찬가지였다. 이들은 비록 온라인을 통해서 함께 하게 되자만, "스타 캐치 콘테스트"를 통해서 함께 무엇을 한다는 것의 즐거움 그리고 새로운 발견의 소중함을 느끼게 된다. 너무나 감동적이고 아름다웠던 소설 [이 여름에 별을 보다]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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