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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신명은 여자의 말을 듣지 않지
김이삭 지음 / 래빗홀 / 2024년 6월
평점 :
"여자가 벽을 부순 순간 괴담의 규칙은 깨진다“
김이삭 작가의 소설집 [천지신명은 여자의 말을 듣지 않지]에는 5편의 단편이 실려있다. 조선 시대가 배경인 소설들과 고택을 주요 공간으로 삼은 이야기들이 있어서 옛것의 정취가 물씬 풍긴다고 느꼈다. 제목에 나온 것처럼, 단편들의 주인공은 여자들이다. 특히 공간을 이동하였거나 아예 공간 밖으로 쫓겨난 여자들의 이야기인데, 이들은 보호막 밖으로 밀려나면서 소위 "괴력난신"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은 고난 속에서도 호락호락하지 않다. 오히려 여성들의 시그니처인 "연대의식"을 강하게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단편 [낭인전]의 주인공 옹녀는 혼례를 올리는 족족 남편상을 당한다. 6번째 결혼 상대가 비상을 먹고 죽자, 촌장은 마을이 흉흉해지는 것을 막겠다며 옹녀를 마을 밖으로 내쫓는다. 그러나 긍정적인 성격의 옹녀가 반드시 제대로 된 남자를 만나겠다고 결심했던 그 순간, 한 용모가 훤칠한 남자가 나타나더니 떠돌이들을 재미로 죽이는 사내들이 있으니 조심하라는 말을 그녀에게 전해주고 떠난다. 잠시 몸을 숨겼다가 다시 길을 나선 옹녀의 눈 앞에 건장한 사내들의 시체가 모습을 드러내고 그 옆에는 몸에 피칠갑을 한 한 마리 늑대가 있었으니... 과연 그녀의 운명은?
[풀각시]의 주인공 서율은 심한 치매에 걸린 할머니를 위해 정든 한성을 떠나 할머니의 친정집이 있는 연산으로 내려오게 된다. 한성을 떠나기 전 자신에게 혼인을 청했다가 거절당한 남자에게 몹쓸 짓을 당할 뻔 했던 서율. 그녀는 그동안 몰래 검술을 훈련해왔기에 위기의 상황에서 스스로를 구할 수 있었다. 한때는 잘 나가는 집안이었으나 한순간에 몰락해버린 할머니의 친정. 한편 연산으로 돌아온 이후 끊임없이 풀인형을 만들며 서율이 알아듣지 못할 말을 중얼거리는 할머니... 안채 대신에 웬지 불길한 기운이 감도는 별당에 머무를 것을 고집하는 할머니... 그 이유는 뭘까?
[교우촌]은 한 여인이 신부님에게 고해 성사를 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자신의 죄를 고백하면서 10년 전 이야기를 끄집어내는 여자.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 이야기 속 주인공인 여자는 바로 교우촌 출신이었다. 교우촌이란 조선의 가혹한 박해를 피해서 천주교 신자들이 산 속 깊은 곳에 세운 마을이었다. 그런데 이 마을에는 한 가지 비밀이 있다. 그것은 바로 동굴! 한번씩 동굴에서 들려오는 이상한 비명 소리 때문에 잠까지 설치게 된 여자,,, 비밀은 과연 무엇일까?
"괴력난신"이라는 말이 낯설어서 의미를 찾아보니 "괴이와 용력 그리고 패란과 귀신에 관한 일이라는 뜻으로, 이성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불가사의한 존재나 현상을 일컫는 말" 이라고 한다. 소설 "천지신명은 여자의 말을 듣지 않지"에서 여자들은 다른 차원으로 빠져서 모험을 하기도 하고 ( 단편 야자 중 XX금지) 결혼을 거절했다가 스토킹을 당하던 한 여자가 낯선 지역의 고택에 내려왔다가 기이한 경험을 하기도 한다 (성주단지) 특히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단편들 (낭인전, 풀각시, 교우촌) 에서는 악습이었던 여성에 대한 차별이나 남성 위주의 사회 제도로 인한 폐해가 많이 등장한다. 권리를 당당하게 주장하며 주체적으로 살지 못했던 여성들에게 있어서 조선 시대는 그 자체만으로 "괴력난신"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특히 [낭인전]에서 옹녀와 변강쇠 이야기가 색다르게 변형되었고 강한 여성상을 보여준 것 같아서 흥미로웠다. 이 시대를 함께 공유하는 모든 여성들에게 추천하고픈 책 [천지신명은 여자의 말을 듣지 않지]
* 출판사에서 받은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