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추리문학상 황금펜상 수상작품집 : 2023 제17회
박소해 / 나비클럽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유일의 추리 문학 상인 제17회 황금펜상 수상 작품집을 읽었다. 최우수상을 받은 박소해 작가의 [해녀의 아들]을 비롯하여 총 7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나처럼 장르 ( 특히 추, 미, 쓰)를 좋아하는 독자의 입장에선 너무나 소중한 상이다. 그래서인지 작품들 하나하나가 보물처럼 다가왔다. [해녀의 아들]은 상당히 독특하게 읽혔다. 제주도 방언을 그대로 사용한 점과 제주도 4.3 사건이라는 비극이 추리라는 장르 속으로 잘 녹아들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다 읽고 나서도 오랫동안 여운이 남고 먹먹했던 소설이다.

김영민 작가의 [40피트 건물 괴사건]과 홍정기 작가의 [팔각관의 비밀]은 정통 추리물에서 쓰는 복잡한 트릭과 소름 돋는 반전의 결말이라는 점에서 매력만점이었고, 서미애 작가의 [죽일 생각은 없었어]는 마치 어두운 숲속에서 먹잇감을 노리고 있는 포식자의 서늘한 눈빛이 느껴지는 듯한 스릴러라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독초를 심던 할머니의 DNA가 고스란히 손녀에게 전해지면서 독하디 독한 여성 빌런이 탄생한다. 홍선주 작가의 [연모]는 사이코패스들의 연애 혹은 밀당 이야기인데,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가 매우 치밀하고 정교한 작전으로 재탄생한 것 같아서 재미있었다.

죽음의 냄새를 진하게 풍기는 여실지 작가의 작품 [꽃은 알고 있다]는 히치콕 감독의 영화 [사이코]를 읽는 것 마냥 서스펜스가 느껴졌고 송시우 작가의 [알렉산드리아의 겨울]은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아동 상대 범죄를 다루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굉장히 치밀하고 완성도가 높다고 느껴진 작품이다. 범인의 거짓을 꿰뚫어 보고 아주 집요하고 꾸준하게 파고들어가는 수사관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달까? 작가가 작품을 쓰기에 앞서서 배경 조사를 많이 한 것으로 보였다.

최우수상을 받은 박소해 작가의 [해녀의 아들]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덧붙이자면, 자칫 사고로 끝날 뻔한 사건을 해결해 내는 형사의 활약이 돋보이는 이야기였다는 점과 잊어서는 안 될 우리 역사의 비극적인 한 부분이 재조명된다는 점에서 좋았다. 책을 읽고 나니 제주 4.3. 사건에 대해서 왜 공교육에서 심도 있게 다루어지지 않는지가 심히 궁금했다. 이 소설이 굉장히 슬프고 먹먹하게 다가오는 이유는 엄청난 비극임에도 불구하고 아마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반성하지 않는다는 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독자들에게 생각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훌륭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장르문학상이 더 많이 생겨서 이 [황금펜상 수상작품집]에 나오는 7편의 작품과 같이 우수한 작품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