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토마시 예드로프스키 지음, 백지민 옮김 / 푸른숲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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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겁도 없이 자유롭게,

찬란한 어둠에 파묻힌 채

헤엄쳤다.

폴란드 출신 작가 토마시 예드로프스키의 데뷔 소설 " 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 는 시작은 매우 아름다웠지만 비극적으로 끝나버린 두 청년의 사랑을 다루고 있다. 동시에 1980년 공산주의 치하에 있던 폴란드의 정치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폴란드라는 나라와 국민들이 겪어야 했던 불안과 긴장은 시작부터 끝까지 내내 이어진다. 어쩌면 시대적 아픔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 주인공 루드비크의 삶에 흘러들어갔고 그는 마치 아팠던 과거를 회고하듯 글을 써 내려간다. 아무것도 확신할 수 없었던 소용돌이 속에서 운명과도 같았던 그들의 사랑....

너는 손등으로 눈가를 훔쳤고

허리춤까지밖에 오지 않는 물속에 섰다.

​이 소설은 주인공 루드비크가 누군가에게 편지를 쓰는 형식으로 시작된다. 저자는 이런 스타일을 통해서, 주인공이 소년 시절에 느꼈던 순수했던 첫사랑 그리고 청년 시절에 꽃피웠던 사랑을 추억하는 식으로 서술을 이끌고 있다. 매혹적이고도 시적인 표현과 감수성을 이용하여, 소설은 막 사랑을 시작할 때 누군가가 느낄 수 있는 그 짜릿함과 아득함을 독자에게 선사해 준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 책 " 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 가 단순히 연인 간의 사랑 이야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적 그리고 정치적 혼란 속에서 마냥 개인적인 행복만을 추구할 수 없었던 사람들의 비극을 다루고 있어서 더욱더 안타까운 이야기이다. 짧지만 찬란했던 루드비크와 야누시의 사랑, 하지만 정치적 억압 속에서, 그리고 이념적인 갈등 속에서 결국 파국을 맞게 된다.

이 책 " 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에는 줄곧 하나의 책이 등장한다. 공산주의 체제에서는 " 금지된 서적 " 인 " 조반니의 방 "이라는 것이다. 주인공 루드비크가 게이바에 갔다가 우연히 볼드윈이라는 미국 작가가 쓴 이 책에 대해서 우연히 알게 되고 손에 넣은 책인데, 대학 졸업을 위해서 농활에 참여하게 된 루드비크는, 이 책을 계기로 야누시와 대화를 하게 된다. 사실 책이 아니더라도 그들은 첫눈에 서로를 사랑하게 되고, 루드비크는 자신과 야누시의 성적 정체성과 금지된 서적이 들통날 위험을 각오하고 그에게 책을 빌려준다.

" 넓은 어깨와 등의 잔근육이 재빠르고도 자신 있는 크롤 영법으로 움직였고,

물에 잠긴 머리는 팔을 두어 번 저을 때마다 공기를 들이마시러 올라왔다. (...)

태양을 등지고 있던 나는 물 위로 긴 그림자를 드리웠다.

그 형체는 이 길쭉한 응달을 헤엄쳐 지나자마자 멈춰서 고개를 들었다. "

​첫눈에 서로를 알아본 그들은 곧장 사랑에 빠지게 되지만, 영원할 것만 같았던 로맨스는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삐거덕거리게 된다. 그것은 바로 루드비크와 야누시가 가진 정치적 철학적 관점의 큰 차이 때문이었다. 동성연애자였던 제임스 볼드윈의 책을 탐독하고 미국 문화에 깊이 빠져들어가게 되면서 비밀리에 공산주의에 회의를 가지게 되는 루드비크, 반면 야누시는 언론 통제국에 들어가 무엇을 출판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자리까지 차지한다. 이런 종류의 이념적 대립은 그들을 더욱더 갈라놓게 되는데...

이 책은 정말 아름답다. 저자가 표현하는 관능과 사랑에 대한 솔직함은 참으로 매혹적이라고 본다. 루드비크와 야누시는 정말 역동적이면서도 생생하게 묘사되는 캐릭터들이다. 공산주의 치하라는 억압적인 상황 속에서도 서로에 대한 사랑을 때로는 깊이 있고 뜨겁게 열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정말 마음에 와닿았다. 그러나 결국 포기할 수 없었던 정치적 이념이 이 둘을 갈라놓았을 땐 정말 안타깝기도 했다. 만약에 그들이 서로를 사랑하던 당시가 폴란드에 정치적으로 혼란스러웠던 시절이 아니었더라면, 좀 더 행복한 개인 시절을 만끽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소용돌이 같던 나라 속에서 또한 격정적인 젊은 시절을 보낸 저자의 실제 경험을 토로하는 듯 느껴지기도 했다. 매우 예민하고 감성적이고 불안한 젊은이들의 격정적 사랑과 좌절 그리고 파괴적이고 원초적인 본능이 마치 예술 영화처럼 그려진 소설 [ 어둠 속에서 헤엄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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