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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ㅣ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평점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이라는 부제목을 단,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편을 읽게 되었다.
자부심이 남다른 한국인 아니랄까봐,, 방구석 미술관 1편도 물론 재미있었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내내 울컥하고 눈시울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꼈다.
역시 문화는 서양이지라고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문화 사대주의자인 나도,,
역시 피 속엔 한국인의 DNA가 흐르고 있었던 것이다.
이건 책을 추천하는 입장에서가 아니라 ,, 이 책 정말 재미있고 유익하다!
코로나로 인해서 외출하기가 꺼려지는 요즘이다.
작년 크리스마스엔 카페도 가고 영화관도 가고 했었던 것 같은데
연일 우울한 소식에 집콕하면서 고양이와 놀고 퍼즐이나 맞추다가
가끔은 레시피를 찾아서 맛있는 것을 해먹고는 하고 있는데
이것도 이제 질린다고 생각할때쯤 이 책 [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을 만나게 되었다.
원래 나는 미술에는 좀 문외한인지라 ( 인상주의가 뭔지 고전주의가 뭔지 하여간 아무것도 모름 ) 당연히 좀 어려우리라 생각하고 집어들었다.
그런데! 역시 감칠맛 나는 조원재 작가 특유의 스토리텔링 덕분일까?
아니면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거장들의 뭔가 가슴을 아리게 만드는
뒷 이야기 때문인 걸까? 어렵다는 생각보다는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생각에
처음부터 깊이 빠져들게 된 책이다.
먼저 출간된 책, 독보적 예술 베스트셀러인 [ 방구석 미술관 ] 의 다음 편으로 출간된 작품인 " 한국 " 편은 20세기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 미술가 10인의 작품을 150점이나
수록해놓고 있다.
여기에 그 작품을 다 찍어서 올려놓고 싶을 만큼 정말 수작이고 걸작들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지금까지우리가 한국에서 만날 수 없었던 유일무이한 한국의 예술책이라고 본다. 화가의 작품과 그들만의 예술 색깔 그리고 뒷 이야기까지,,
이야기거리가 다양하다 못해 차고 넘치는 책
[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편으로 들어가본다.
우선 한국의 미술가하면 누가 떠오를까?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 생각에는 한 동물과 그 동물을 주구장창 그리신
그 분이 떠오를 것 같다. 바로 " 소 " 를 주구장창 그려오신 이중섭 화가 선생님이시다.
그는 " 소 " 를 그리지 않았다. 그 자신이 바로 " 소 " 였다. 그림 속의 " 소 " 를 통해서 평생 자신이 겪어야 했던 아픔과 절망 등을 표현하신 분. 그가 그린 소는 다양하다.
강한 에너지를 풍기는 소에서부터, 처참하게 무너지고 딱딱해지는 소까지.
이 모든 것들이 그가 처한 환경을 표현하기 위함이 아니었을지.
가족을 너무나도 사랑했지만 가정 형편 때문에 일본에 보내야했고
끝내 다시 만나지 못했던 이중섭 화가.
그러나 그의 작품에는 언젠가는 가족을 만나고 말겠다는 강한 의지가 풍긴다.
예를 들어 < 흰 소 > 라는 작품에서는 형언하기 어려운 초인적 힘이 뿜어져나온다.
마치 그 무엇도 < 흰 소 > 의 발걸음을 가로막지 못할 것처럼.
우리들의 새로운 생활을 위해서만 들소처럼 억세게 전진, 전진 또 전진합시다
이중섭 화가 외에도 작품에 주목하게 되는 작가가 또 있었다. 그의 이름은 바로 김환기.
한국의 추상미술에 커다란 한 획을 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화가라고 본다.
그는 유독 한국의 미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자신이 작품에 담으려고 노력한 작가이다
조선의 백자 속에서 자연스러운 평범함을 발견한 그는, 달항아리라는 그림으로 반추상주의를 이루어낸다.
하지만 그는 1956년 파리에 진출하여 도시 자체에서 영감을 얻고 [ 고국을 향한 사랑의 노래 ] 라는 걸작을 만들어내고 곧이어 1963년 10월 쉰이 넘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미국 뉴욕에 가게 된다. 이미 한국에서 영향력이 있는 화가였지만
모든 것을 내려놓고 뉴욕으로 가서 예술인생의 최후의 도전을 하게 된 그는
결국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 라는 점묘법에 의한 걸작을 만들어 내면서
뉴욕의 미술계를 휩쓸어버린다. 물론 그의 작품활동도 감동적이지만
그가 그렇게 작품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그를 도왔던 그의 반쪽,
아내 김향안과 김환기의 사랑 이야기도 너무너무 감동적이었다.
그뿐 아니라 그로 하여금 [ 점의 우주 ] 라는 대작을 만들 수 있게 했던 친구의 시가 입에서 계속 맴돈다.
저렇게 많은 중에서
별 하나가 나를 내려다본다
이렇게 많은 사람 중에서
그 별 하나를 쳐다본다
(중략)
이렇게 정다운
너 하나 나 하나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 방구석 미술관 ] 책을 통해서 서양 미술사의 이면 혹은 뒷 이야기를 들었다면
이번 2번째 책을 통해서 한국 현대미술을 뒷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정말 이 시대의 도슨트라고 불릴 수 있는 조원재 작가의 글솜씨로 듣게 되어서
더 좋았던 것 같다. 이중섭 화가나 나혜석 화가처럼 일평생 고생고생하고 쓸쓸한 말년을 맞게된 화가의 이야기도 있었지만 김환기 화가처럼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본인과 작품의 가치를 드높인 이야기도 읽게 되어서 좋았다.
왜 학교에서는 이런 걸 가르쳐 주지 않을까? 너무너무 재미있는데 ...
학교에서 배운 것 보다 책으로 배운 게 훨씬 더 많다는 생각도 든다.
미술, 특히 한국 미술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