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24
김유철 지음 / 네오픽션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콜 24 ] 읽는 내내 한숨을 쉬었다. 왜 우린 이렇게 살 수 밖에 없는 걸까? 정녕? 꿈 많고 가족을 사랑하던 해나가 왜 추운 새벽에 차가운 저수지로 몸을 던져야했을까? 공룡처럼 거대한 경제 시스템 안에 " 사람 " 이라는 두 글자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거대한 기계를 지탱하는 부품들만 존재할뿐. 부품이 죽든지 살아남든지 기계는 슬퍼하지 않는다. 다른 부품으로 갈아 끼우면 되니까. 이 세상의 모든 해나를 위해 기도하며 책을 읽어내려간다.

 

계란으로 바위치기. 혹은 골리앗에게 맞서는 다윗.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는 조변호사를 보면서 드는 생각이었다. 뿌리깊은 사회악을 제거하고 아파하는 이들과 연대하려는 그녀의 몸짓에서 정의를 읽었으나, 약하디 약한 참새의 날갯짓 같은 느낌이 들어서 참... 책을 든 순간부터 거대한 용과 싸우는 전사의 모습이 그려지니,,,,,원

 

주인공 김변호사는 자신의 학교 후배인 인권변호사인 조변호사로부터 사건의뢰를 받게 된다. 원래는 조변호사의 몫이였으나 암수술을 받아야되는 바람에 그녀가 믿고 따르는 선배 김변호사에게 사건을 의뢰한 것.

 

김변호사가 변호할 재석 군은 저수지에 빠져 익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해나를 성폭행하고 고의로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런데 김변호사는 조변호사가 왜 이 사건에 집착하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아마도 그녀가 보호하고 있는 이 사회의 주변인들 - 외국인 노동자들, 해나와 같은 현장 실습생들, 그 외에 비정규직 노동자들- 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으리라 추측하며.

 

조변호사에게서 바통을 이어받은 김변호사는 조변호사를 통해, 그리고 해나의 주변인들을 탐문하면서 많은 진실을 알게 된다. 해나가 죽기 전 함께 콜센터의 해지방어팀에 근무하던 팀장이 실적의 압박감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했고 해나와 함께 콜센터의 해지방어팀에 근무했던 같은 학교의 다른 현장 실습생들은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1달도 못 채우고 퇴사를 했던 것. 검찰은 해나의 죽음을 단순히 재석의 성폭행에 의한 사고로 돌리려하나 김변호사가 봤을 때 이 사안은 그다지 단순하지가 않다.

 

책을 읽으며 너무 놀랐고 창피했으며 죄책감마저 들었다. 통신사 해지를 위해 전화를 할 때마다 신경질적으로 반응했던 적이 한두번이 아니기 때문에. 전화기 건너편에 있는 사람이 내 이웃 내 형제 내 부모 일 거라는 생각은 한번도 못 해본 내 자신이 부끄럽기만 하다. 콜센터에서 제대로 실적을 내지 못한 팀원들을 일부러 비난하고 창피 준다는 대목에서 그만 분노의 눈물이 터져나오기도 했다. 해나가 회사를 들어갈때마다 지옥문을 들어가는 느낌이었겠다는 생각과 함께 정말 열악하디 열악한 콜센터의 상황을 보며 가슴 한구석이 너무나 무거워졌다.

 

181쪽

 

개인의 희생을 통해 사회가, 국가가 번영할 수 있다면 충분히 그럴 가치가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 사회와 국가가 우리의 것이었던 적은 없었다. 몇몇 독재자와 그들의 비호를 받고 있던 정치인, 사업가, 언론인 들의 것이었다. 30년이 지난 지금도 그들의 회사를 배불리기 위해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으니까.

 

과연 김변호사는 진실을 밝혀낼 수 있을까? 이 사건에서 유죄판결을 이끌어내려고 파이팅 중인 검찰을 꺾을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할까? 제 2 의 해나는 지금도 양산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수 있다. 약자와 주변인이 보호되는 세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이 책을 보며 철통같은 경제논리 앞에서 무너지는인권에 씁쓸함을 감출 수 없었다. 주위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이것이 현실이라고. 우리가 바꾸어나가야 할 현실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