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는 부모는 아이를 창업가로 키운다 - 4차 산업형 인재로 키우는 스탠퍼드식 창업교육
이민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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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 산업형 인재로 키우는 스탠 퍼드식 창업교육 "




4차 산업시대가 다가온다. 저자는 우리에게 미래의 변화에 발맞추어 아이들을 대비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현재의 교육 정책이나 입시 전쟁으로는 아이들을 충분히 준비시킬 수 없다는 저자의 절박한 심정이 책에 담겨 있다. 무엇에도 도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한 아이들이 고작 밥그릇 싸움에 참여하여 공무원 시험에만 매달린다는 건, 그 아이들의 미래에도 좋지 않은 일이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의 미래에도 잿빛을 드리운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원래 스카이에 몇 명을 진학시켰는지가 자랑거리였던 20년 차 입시강사였다고 한다. 그러다가 교육 신념이 송두리째 뒤바뀐 사건이 발생하는데, 대학에 진학한 아이들이 “ 할 줄 아는 게 없다.” “ 뭘 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라는 식으로 무기력함을 토로한 것. 그녀는 여기에 대한 해답으로 스탠퍼드 대학의 창업이론과 교육방식에서 찾는다.


저자가 스탠퍼드 대학에 초점을 맞추는 대에는 다 이유가 있다. 최근 불고 있는 혁신적인 기업들을 세운 CEO들이 다 이 스탠퍼드 대학 출신들이었던 것이다. 휴렛팩커드, 인텔, 나이키, 구글 등등, 스탠퍼드 졸업생과 교수가 만든 기업이 있고, 에어비앤비라는 요즘 뜨고 있는 숙고 공유 사업체 는 스탠퍼드로부터 도움을 받아 성장한 기업이다. 이들의 조직문화와 혁신을 이루는 접근법은 스탠퍼드 대학의 교육과정과 놀랄 만큼 유사하다고 한다. 스탠퍼드 대학은 학생들에게 창업을 ‘ 훈련 ’ 시켰고, 창업가들은 그 가르침을 ‘ 실현 ’ 시킴으로써 혁신이 시작된 것이다.


이 글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핵심 키워드를 나열해 보자면 첫 번째로는 ‘ 공동 사고 ’의 시대에 관한 것이다. 그는 끊임없이 개인의 지식이 인공 지능을 뛰어넘지 못한 다는 것을 강조한다. 1명의 천재를 키우는 것보다는 조직의 힘을 강화할 수 있는 팀워크를 키우는 방법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 그녀의 주장이다.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팀을 움직일 줄 아는 팀메이트를 키우는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한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일을 함에 있어서 팀워크와 의사소통에 많이 약한 것이 사실이다. 여러 사람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경험을 어릴 때부터 못 해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중고등학교에서도 혼자 공부하고 친구들과 경쟁하는 것만 가르치지 않는가? 주어진 지식을 잘 암기하는 1~2명만 호평을 받는 사회에서는 아무래도 팀워크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창업과 같은 여러 사람의 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 공동 지식 ' 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두 번째는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창업교육을 가르치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국 대학에는 이론만 고수하는 교수님들이 너무나 많다는 점을 지적한다. 전 세계의 교육 추세는 학생들에게 경제 교육과 기업가정신 교육의 비중을 점점 늘인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사업가로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겨야 한다는 것. “ 나도 사업가가 될 수 있다 "라는 자각이 생기면 모든 것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태도가 생긴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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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시도가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다. 그녀는 창업 모임에서 만난 학생들과의 이야기를 예로 든다. 학생들은 직접 창업을 해보면, 마케팅을 알아야 하고 인사관리도 필요하고 디자인도 필요하다 보니, 들을 수 있는 수업은 다 찾아서 공부가 이렇게 재밌을 수 없다고 한다. 이런 학생들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살 수 있으면 이미 성공한 인생을 사는 것이니까.


이런 관점에서 봤을 때 스탠퍼드식 창업 교육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이 저자의 주요 핵심 주장인 듯 하다. 이론에만 머무는, 편향적인 교육을 지양하고 경험을 통해 직접 창업정신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스탠 퍼드식 창업 교육의 특징은 먼저 작은 활동을 주고, 이 활동을 완수하게도 하고 실패하게도 한다. 수없이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게 하면서 스스로 정신의 변화를 맛보게 한다. 실패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스탠퍼드 교육의 특징이라고 한다.



책을 읽는 내내, 스탠퍼드식 창업 이론과 교육 방식에 대해서 감탄을 했다. 사실 대학을 가보니, 현실과는 동떨어진 채 이미 죽어버린 지식을 암기하는 장소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을 많이 하긴 했었다.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공동체에 기여는 커녕, 의사소통 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고는 많이 좌절을 했던 경험이 있다. 그러나 스탠퍼드식 창업교육을 통해 저자가 강조하는 것은 팀워크와 공동지식 그리고 사회 속에서의 실제 경험치를 쌓는 것이다. 아이들은 세계 무역 게임, 크림슨 그리팅 등의 실질적 참여 수업을 통해서, 협동하기, 경제에 대한 실질적 경험쌓기 그리고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서는 법 등을 배울 수 있다. 정말 이 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수업 방식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자식들에 대한 교육 때문에 걱정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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