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방에서 만난 하나님
성소은 지음 / 삼인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좋은 책 한 권을 읽었다. 성소은 씨의 <선방에서 만난 하나님>(삼인)은 진리에 목말라 했던 한 순수한 영혼의 신앙 간증이자 깨달음을 향한 절절한 구도기이다. 개신교에서 성공회로, 다시 불교를 거쳐 오직 유일한 삶 속으로 돌아온 그녀의 영적 여행을 통해 종교 간의 화합과 통합의 메시지는 물론, 21세기 영성 시대를 위한 새로운 종교현상의 지평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다음은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책의 일부분이다.

 

어느 날이었다. 하루 일정을 마치는 방선죽비가 쳐지고 내내 앉았던 다리를 풀고 조용히 방으로 돌아왔다. '나'라는 것은 무엇으로 존재하는가. 종일 말도 없고 생각도 없이 묵혔던 '한 몸 덩어리'가 움직이고 있었다. 빈 물체인 양 방 안을 서성이다가 하루를 마감하는 의식을 하고자 옷을 벗고 샤워실로 들어갔다. 수도꼭지를 돌리니 와락 거센 물줄기가 쏟아져 나왔다. 머리와 온몸이 뜨거운 물에 젖어들어 갔다. 그 순간이었다. '내'가 보이지 않았다. 사방으로 쏟아지는 물줄기에 섞여 흩어지듯 의식이 산산이 부서지며 허공에 뒤섞여 사라지고 주위는 내가 되었다. 환상이 깨어지면서 내가 환상이 되는 순간이었다.

 

"아아……!"

 

아무것도 없고 모든 게 있었다. 부족함도 넘침도 없이 온전하 세상만이 있을 뿐이다. 더할 것도 뺄 것도 없는 완벽함이다.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라 했던가…. 이미 구족되어 있는 충만한 내가 허공처럼 그 자리에 있었다. 없는 내가 보였다. 무아의 민낯이었다.

 

하늘과 땅과 나라는 존재가 하나가 되었다. 삼위일체다. 존재와 존재를 둘러싼 우주를 하나로 엮는 코드가 찰칵하는 소리와 함께 선명하게 풀어지는 순간이었다. 천지만물은 나와 더불어 한 덩어리인 것이다. 이는 감추어져 있지 않은 비밀이자, 누구라도 손에 넣을 수 있는 대명천지에 드러나 있는 보물이기도 했다. 열쇠는 내 안에 있었다.

 

'의식이 산산이 부서지며 허공에 뒤섞여 사라지고 주위는 내가 되었다. 환상이 깨어지면서 내가 환상이 되는 순간이었다.' 아아, 할렐루야! '아무것도 없고 모든 게 있었다. 부족함도 넘침도 없이 온전하 세상만이 있을 뿐이다. 더할 것도 뺄 것도 없는 완벽함이다. 이무소득고(以無所得故)라 했던가……. 이미 구족되어 있는 충만한 내가 허공처럼 그 자리에 있었다.' 오, 지저스! '천지만물은 나와 더불어 한 덩어리인 것이다. 이는 감추어져 있지 않은 비밀이자, 누구라도 손에 넣을 수 있는 대명천지에 드러나 있는 보물이기도 했다.' 아, 아멘!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이것이 어찌 하나님의 은총이자, 부처님의 은혜가 아니겠는가? 하나님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성경의 말씀과, 일체 중생이 모두 불성을 갖추고 있다는 불경의 말씀이 바로 이 사건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겠는가? 오, 하나님 아버지, 관세음보살!!!! 참 멋있는 여자다. 출격대장부, 격식을 벗어난 씩씩한 사람이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