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를 잡는 아버지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나라말) 2
전국국어교사모임 지음, 이명애 그림 / 나라말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바우와 경환은 시골의 같은 소학교를 졸업했지만 신세는 천지차이다. 소작농의 아들 바우는 상급학교는 꿈도 못꾸고 집안의 농삿일을 도우면서 그림를 그리는 것이 유일한 소일거리지만, 마름의 자식인 경환은 경성의 상급학교 진학하여 세련된 모던보이의 모습으로 여름방학을 맞아 고향에 내려왔다. 곤충채집을 하던 경환과의 사소한 시비로 둘은 주먹다짐을 하게 되고 바우에게 얻어 맞은 경환은 마름인 아버지의 지위를 이용해 바우의 부모를 압박한다. 땅이 떼일 위기에 처한 바우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바우에게 나비를 잡아다가 경환에게 사과를 하게 하지만 자존심이 상한 바우는 그것을 거부한다. 자신의 감정은 아랑곳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과를 강요하는 아버지 때문에 집을 나가버릴 결심까지 하며 방황하던 바우는 불편한 몸으로 바우 대신 나비를 잡으려 애쓰는 아버지의 모습을 발견하고는 마음을 돌린다.   

 

<나비를 잡는 아버지>는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기획한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의 두번째 책이다. 이 시리지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히 소설 원문이나 작가 및 작품 해설을 천편일률적으로 싣고 있는 여타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문학작품집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 있다는 것이다. 현장의 선생님들이 실제로 작품을 학생들에게 읽히고 학생들이 작품을 읽으면서 제기했던 의문들 가운데 의미 있는 것들을 모아 역시 선생님들이 거기에 하나 하나 답을 해주는 '깊이 읽기'와,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작가와 작품이 발생한 당시의 시대적 상황 등과 같은 배경지식과 독후활동을 다루는 '넓게 읽기' 등은 심도 있는 문학 작품 감상을 위한 훌륭한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읽기를 어려워 하는 요즘 학생들도 크게 부담감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책 부피와 장 구성, 세련된 편집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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