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사교육 - 내 아이를 학원에 보내고 싶지 않은 학부모를 위한 교육 필독서
이범 외 지음 / 시사IN북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굿바이 사교육>은 '사교육 걱정 없는 세상'이란 단체가 기획한 시민(학부모)교육프로그램 '등대지기 학교'의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교육 평론가 이범을 비롯한 7명의 교육전문가가 과도한 입시경쟁과 그로 인한 사교육 시장 팽창을 유발하는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문제점에서부터,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배움에 대한 모색과 우리 모두의 결단과 연대를 통해 반드시 사교육 없는 세상의 도래하리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한 때 교육이 신분상승의 열린 창구 역할을 하던 시대가 있었으나 오늘날의 교육은 계층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막고 계급 재생산을 위한 도구가 되어 버렸다. 공교육은 효율적이지 못한 관료주의와 내부로부터의 개혁의 부재로 차츰 붕괴하고 있으며, 말 그대로 '우리 아이만'이란 사적 욕망에 근거한 사교육은 어떠한 교육개혁 운동과 정책 변화에도 히드라처럼 더욱 극성을 부린다. 마침내 교육 망국론이 그저 지나친 기우에 불과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개인적으로 사교육 문제는 욕망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사회 구성원 일반 대다수의 욕망이 그 사회의 시스템을 형성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들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이 사적 소유의 확대, 물질적 부나 사회적 지위의 상승에 근거하고 있는 한 우리 사회의 체제, 이데올로기, 그리고 그 일부인 교육 문제는 해결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 도박이나, 주식투자처럼 극소수의 승자 독식을 위해 수많은 눈 먼 사람들이 패배가 분명한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언제 올 지 모를 대박을 꿈꾸며 판을 떠나거나 바꾸거나 뒤엎지 못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