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진검승부 - 조선왕조실록에 감춰진 500년의 진실
이한우 지음 / 해냄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역사는 언제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다. 그 옛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는 것은 할머니가 옛이야기를 들려주시는 것처럼 늘 나에게는 흥미롭고 신나는 일이다. 내가 어릴 적만 해도 TV에서 하는 사극들은 거의 대부분이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용의눈물, 여인천하 등 너무 재밌는 사극들이 날 재밌게 해줬다. 하지만 조선시대는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태조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했다는 이야기, 투기가  심했던 장희빈 이야기, 사도세자이야기등은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 된 이야기까지 너무 지겨워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난 삼국시대, 고려시대의 역사를 더 좋아하기 시작했다. 그들의 역사는 새로웠고 재밌었다. 조선시대보다 훨씬 자유롭던 그 시절들.. 그래서 한동안 조선시대에서 벗어나 있었다. 조선시대 역사라고 하면 이제 제법 안다고 생각했다. 그런 나에 오만을 깨워준 책이 바로 조선사 진검승부이다. 작가가 말한 겸손과 내가 생각하는 겸손은 다르겠지만 어쨌든 내가 역사를 알면 얼마나 알겠는가. 그 시대를 살았던 것도 아니며 전공으로 공부를 한 것도 아니다. 역사 앞에서는 겸손해야한다. 

조선왕조실록에서 그동안 우리가 흔히 알았던 내용이 아닌 잘 몰랐던 내용들이 들어있었다. 이성계가 왕씨를 강화도로 보내다 배를 침몰시켜서 죽었다는 단편적인 사실은 알았지만 그 뒤 왕씨가 어떻게 되었는지 살아남은 왕씨가 있는지 왕씨 중 관직에 오른 사람이 있는지 몰랐다. 작가의 말처럼 우리는 승자의 역사만 알고 있었다. 다 죽었다라고 생각하는 왕씨들이 어떻게 되었는지 아무도 관심을 가지고있지 않았다. 작가는 패자의 삶을 조명하고자 한 것같다. 수양대군의 한명회는 잘알지만 안평대군의 책사, 이현로는 나도 처음 들어본 이름인 것 같다. 승자의 삶보다 패자의 이야기를 알게 된 것 역시 좋았다. 그리고 잘 알려진 이야기에서 더 깊이 있는 이야기와 몰랐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해주니 더 좋았다. 조선으로 망명한 청나라 왕자가 있었다는 사실을 누가 알았을까. 임꺽정이 어떻게 체포되었는지 한석봉이 글씨만 잘썼고 업무 능력은 제로였는지를 우리가 어떻게 알고 있었을까.

조선의 이야기는 대략적으로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아는 것은 수박껍질의 검은 줄무늬 중 하나의 줄무늬 뿐이였다. 아직 아는 것의 없었다. 그런의미에서 이 책은 내가 너무 좋은 책이였고 유익한 책이였다. 하나 아쉬운 것은 양이다. 좀 더 많은 이야기를 알고 싶었다. 역사에 목마르다. 부디 작가가 2권, 3권도 책을 내어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책은 조선의 역사를 대충이라도 알 고 있는 사람이 읽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장자라고 모두 왕이 된다더냐'라는 이야기에서는 조선의 왕들이 단 8쪽에서 조선시대 모든 왕들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아무래도 조선의 역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대충이라도 아는 사람이 읽는다면 훨씬재밌고 잘읽힐 것 같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등학교 국사수업만 들었다면 (그 내용을 까먹지 않았다면 ^^) 충분히 재밌고 즐거운 독서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