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와 산책하는 낭만제주
임우석 지음 / 링거스그룹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여행지의 단순한 정보보다는 글쓴이가 직접간 여행지에 대한 느낀점을 더 중점으로 하는 여행 에세이가 더 많이 나오는 것 같다. 낭만 제주 역시 여행에세이 성향이 강하지만 나는 정보와 에세이가 적절하게 섞여있는 내가 원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작지만 알찬 정보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지난 여름 난 제주도에 갔다. 치밀한 계획으로 친구들에게 완벽함을 인정 받은 나는 기뻤다. 많은 친구들과 함께 가는 것이라 서로 요구사항이 많아 그 요구사항들을 적절히 섞어 만든 나의 계획은 완벽했다. 하지만 나는 제주에서 돌아온 뒤 한참이 지나서야 아쉬움이 생겼다. 사진을 뽑다보니 어느새 사진 속에는 즐거운 나의 모습도 있지만 제주도가 없었다. 제주의 자연과 삶을 본 것이 아니라 곰인형과 장난감과 나비등을 봤다. 나는 제주 특유의 것을 보지 못했다. 제주도가 무언지 느껴보지 못하고 온 것이다. 그래서 나는 다시 뜻을 모아 친구들과 여행을 가기로 했다. 이런 나의 마음을 아는 지 이 책은 제주의 풍경과 제주의 모습을 담고 있었다. 나의 모든 아쉬움을 만족시키는 이 책은 제주의 숨은 풍경이나 제주의 역사를 보고 느낄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의 별명을 그녀와 산책하는 염장제주라고 하고 싶다. 글쓴이는 가족과, 친구와 함께 제주를 왔지만 그 중심에는 그의 연인이 늘 있다. 친구와 갔던 곳인데 데리고 와 주고 싶었다. 가족과 함께 온 곳인데 꼭 같이 거늘고 싶었다등 그는 끊임없이 자신의 연인에 대한 사랑을 글로 썼고 행동으로 옮겼다. 문어를 먹고 싶다는 그녀를 위해 남자는 구석진 가게를 찾아내고 싸우고 가봤던 절의 풍경을 그녀와 함께 다시 보고 또 다른 기분을 느끼고.. 책을 읽으면서야 이 책의 제목에 깊은 뜻을 알게 되었다.

시간 순서로 설명해 주기보다 자기가 이제까지 방문했던 제주의 여러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시원한 해변과 풀 숲에 숲어 있는 나무들과 눈 덮이 설악산을... 단 몇 일 동안 제주에서 즐긴 여행기가 아니다. 그동안 연인과 여행을 친구와 추억을 만든 시간을 가족과 오붓한 시간을 보낸 제주에 대해 자신이 본 것과 느끼고 생각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나 역시 삼성혈을 갔지만 그 뒤에 있는 제주도에서 유일한 헌책방을 가지 못했다. 절은 다 똑같다는 생각에 관음사는 찾지도 않았다. 내가 모르는 제주의 모습을 가진 제주를 보여주는 이 책이 이번 여행에 많은 도움을 줄 것 같다. 아마도 이래서 사람들이 여행책을 찾는 것 같다. 제주도를 가려고 준비한 사람 뿐 아니라 제주도를 갔다 온 사람들 역시도 이 책을 본다면 좋을 것 같다. 제주도를 이렇게 여행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