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 지키기 위해 꿈을 꾼다
시라쿠라 유미 지음, 신카이 마코토 그림, 김수현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책 내용만큼이나 책 디자인에 신경쓰는 이유는 아마 디자인이 끼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나에게 디자인은 책 구매에 있어서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책을 처음 봤을 때 표지에서 물씬 풍기는 애니메이션 분위기에 가슴 따뜻한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볼 것 같다는 예감을 나에게 던져주었다.  

소설 속에서나 존재할 법한 가족이 등장한다. 아이의 생일에 직접 케이크를 만드는 아름다우며 모든 일을 척척해내는 엄마, 축구를 잘하며 스스로 일어나는 의젓한 사쿠, 형 사쿠를 동경하는 동생 기미히코, 사쿠를 좋아하는 착한 여자친구 오오에. 사쿠는 오오에와의 첫 데이트 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쏟아지는 졸음을 참지 못하고 잠이 들었다. 잠깐 잠이 든 사쿠는 곧 깨어나고 집으로 돌아가는데 이미 7년이 지난 후였다. 가족들과 사쿠, 주변 모든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한다. 나는 사쿠의 가족이야기, 동생이야기, 오오에의 사랑, 기다림에도 관심이 갔지만 도대체 왜 사쿠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으며 작가가 과연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너무 궁금했다. 그 결과의 궁금증 때문이지 중반부를 지나 빠른 속도로 결말을 향해 달려갔다.

읽는 동안 나는 순백의 하얀 나라를 보고있었다. 아이들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찬 엄마, 형을 동경하고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동생, 10살의 어린나이에 시작한 첫사랑을 7년 동안 간직한 아름다운 여고생. 맛있는 케이크 냄새가 물씬나는 아름다운 풍경에 그만 푹 빠지고 말았다. 하지만 모든 이야기가 그렇듯이 악역이 등장하고 검은 그림자가 그리워져 안타깝게 했다. 결말은 한 편의 동화처럼 끝이 났다. 하지만 하나의 소설로 보자면 너무 아쉬운 결말이였다. 왜 사쿠가 7년전 그대로 모습으로 돌아왔는지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없었다. 나는 이 아름다운 이야기에 좀 더 상상력이 많이 가미된 결말을 원했다. 하지만 다시 한번 책을 읽고 난 뒤 다른 생각이 들었다. 작가는 왜 사쿠가 7년 전 그대로의 모습으로 돌아왔는지를 말하고자 한 것이 아닌것 같다. 그런 기막힌 상황에서의 가족간의 따뜻함과 사랑, 그리고 동화같은 첫사랑과 약속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상상 속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를 그 자체로만 받아들이지 못한 이유는 내가 너무 커버린 탓일까. 동심을 잃어버린 탓일까.

너무 멋진 제목에 동화같은 아름다움이 있고 멋진 꿈과 소중한 약속이 있어 즐거운 책 읽기가 되었다. 성장을 주제로한 아동소설이라는 소개가 있지만 잃어버린 추억, 꿈, 소중한 기억을 되살리고픈 어른들을 위한 동화같은 이야기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