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랑정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임경화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일본작가들 중 전작주의 작가가 두 명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히가시노게이고이다. 그의 작품은 우선 사서 읽어보는게 먼저였다. 그의 책은 감동, 때로는 슬픔, 때로는 이슈가 될 만한 사회문제를 나에게 던져준다. 추리장르를 지향하지만 다른 장르도 많이 선보이는 히가시노 게이고는 분명 내 취향이다. 그의 작품의 다양성이 바로 전작주의가 되어버린 이유 중 하나다.

 

회랑정 살인사건은 완벽한 추리소설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김전일이나 전통추리소설에 볼 수 있는 줄거리다. 관련자들이 모두 모여 있는 한 여관에서 한명씩 죽어나가는 이야기는 우리가 늘 보던 소재이다. 구지 다른 점을 말하자면 탐정이 없고 복수의 칼날을 가는 여자가 주인공이라는 것이다. 유산상속에 관한 치정은 흔한 소재다. 유언장 공개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이야기는 진부할 정도로 익히 접해봤다. 하지만 그런 흔한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이런 소재를 접할때마다 열심히 읽는다. 과연 이 집안의 비밀은 무엇인지, 무엇 때문에 이러한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다. 회랑정 살인사건에서도 주인공 에리코가 왜 이렇게도 복수에 집착하는지 궁금했다. 그리고 그녀의 하나 밖에 없는 사랑이야기는 또 다른 흥미거리이다. 사랑이야기는 세상에서 가장 흔하지만 가장 슬프고 또 다른 면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다. 회랑정 살인사건은 이처럼 가장 진부한 이야기들로 이루어져있다.

 

죽은이가 남긴 메세지, 예전사건과 연결된 고리의 사라짐, 여러가지 단서가 나오면서 궁금증은 더 해가지만 단서들이 나올 때마다 너무 쉽게 풀리는 것이 아쉬웠다. 긴장감이 조성되자마자 사라져버리는 것이 너무나도 아쉽다. 주인공은 너무 쉽게 단서들을 추적하고 풀어나간다. (김전일이나 코난보다 더 아이큐가 높을지도..)마지막의 장식은 충격적인 반전은 아니다. 좋은 반전이기는 하지만 소재처럼 너무 흔한 반전으로 끝이 나버렸다. 결국 회랑정 살인사건은 가장 흔한 소재와 흔히 볼 수 있는 결말로 이루어져있다. 추리소설을 많이 읽은 사람이라면 그 재미가 반으로 줄어들 수 있찌만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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