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코맥 매카시 지음, 임재서 옮김 / 사피엔스21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라는 제목이 정말 멋져보였다. 도대체 노인을 위한 나라가 무언가. 노인은 누구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노인은 우리가 아는 노인이 아니였다. 단순히 나이 든 사람을 뜻하는게 아니였다. 책이 우리에게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책을 다 읽고서 나는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다. 나 역시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라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서 진정 노인을 위한 나라는 어디일까. 모스는 사냥을 하던 중 학살현장을 보게된다. 그곳에는 몇 구의 시체와 피와 총알로 뒤덮힌 트럭이 있었다. 모스는 그곳에서 돈가방을 발견하게 되고 그는 인간의 본능에 따르게 된다. 그는 돈가방이 자신의 인생에 시련과 피를 불러올 것을 알지만 그 돈가방을 가지게 되고 돈가방을 가지는 순간부터 그는 쫓기게 된다. 돈가방을 가진 모스의 운명을 바뀌게 된다. 그런 모스를 쫓는 것은 부관을 살해하고 탈출한 시거다. 잔인한 살인마인 그는 모스를 끈질기게 쫓는다. 이 둘의 추격전을 따르는 사람이 또 있었으니 그가 경찰인 벨이다. 이 책을 간단히 말하자면 간결한 문체, 군더더기 없는 문장들, 따음표 없이 이어지는 대사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탁트인 사막과 평원, 미국과 멕시코 국경지대에 어지러운 도시에서 일어나는 추격신은 공기마저 얼어붙게 한다. 추격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없지만 건조한 대사들과 자제된 묘사들로 더욱 숨막힘을 보여준다. 심장이 없는 사람처럼 살인을 하는 잔혹한 시거지만 그만의 대사와 시니컬함과 행동들이 눈에 띄었다. 그리고 끝까지 돈가방을 놓치지않는 모스의 끈질김에 박수를 더했다. 마음과 쫓는자의 마음, 조여오는 올가미에 숨막힘, 잡아야하는 조급함이 완전히 보여지는 것은 아니지만 단단한 글 속에서 충분히 느껴졌다. 시거와 모스가 아슬아슬하게 만나고 비켜나갈때마다 떨림을 느끼고 숨소리마저 들리지 않은 것 같다.책보다는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들었다. 유명한 형제 감독이 만든 영화에 대한 호기심때문에 책을 읽기는 했지만 책 또한 매력적이였고 영상으로 한번 보고싶다는 생각을 했다. 잔인하기는 하겠지만 이 건조한 대사들과 분위기를 어떻게 영상으로 만들었는지 궁금하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