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구하기] 서평단 알림
애덤 스미스 구하기 - 개정판
조나단 B. 와이트 지음, 안진환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서평단 도서입니다/

===================================

경제는 어렵다. 단순한 학문이 아니라는 걸 대학생이 된 후 알았다. 재테크 열풍이 불 때 나 또한 열풍에 휩쓸려 공부를 했다. 쉬운 것만 안다면 쉽겠지만 조금만 깊이들어가면 블랙홀에 깊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웠다. 그때부터 쉽다는 경제학 책만 읽었는데 재테크와는 상관 없는 책이지만 경제학을 쉽게 풀어쓴다는 말에 솔깃하고 말았다.

도입부분이 무척 흥미롭다. 한밤 중에 찾아와 유령소리가 들린다고하는 정비공 해럴드, 그는 애덤 스미스의 목소리가 밤마다 들린다고 경제학자 번스에게 이야기한다. 결국 번스는 애덤 스미스와 만나게 된다. 그 후 번스에게는 시련이 닥쳐온다. 애덤스미스는 그에게 독일까? 득일까?

국부론으로 유명한 애덤 스미스는 도덕감정론에 더 초점을 두었다고 한다. 국부론이 후속편이라는 말에 놀라기도 했고 새로운 사실을 알기도 했다. 300년전의 사람의 이론이 지금 현재 경제에 시사하는 바가 너무크다고 생각한다. 스미스의 엄청난 이론을 한꺼번에 축약해 말하기는 힘들지만 자유경제에서의 꼭 필요한 것이 도덕이라는 그의 주된 주장에 기립박수라도 쳐주고 싶었다. 전문화, 생산력, 부의 창출, 무역, 노동.. 그들의 관계는 어렵지만 (확실하게 모든 것을 알았다고 할 수 없지만) 경제학의 테두리안에 발 한짝 정도는 집어넣은 것 같다.

경제 이야기는 무척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은 쉽게 잘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우화를 들어 설명하기도 하고 스미스와 번스가 함께 겪은 일로 부와 행복, 돈을 설명하기도 한다. (이혼한 부부나 홈쇼핑 채널을 보면서..)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다록 만들어서 그런지 깊이는 조금 덜 한 것 같다. 번스의 출세하기 위한 욕망과 갈등, 위험과 함정, 조금은 어색한 추격신, 줄리아와의 연애 감정등이 책이 경제학만 파고들지 않고 소설의 길로 걸어갈 수 있게 도와주었다. 소설로 된 경제학보다는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 어울리는 표현같다.

해럴드 몸 속에 있는 애덤 스미스, 몸을 빌리며 같이 공존하고 있는 둘을 볼 때마다 이중인격자에 관한 소설을 읽는 것 같았다. 그리고 조금은 어색한 추격신과 약간의 미스터리적인 요소들이 이 책의 매력인 것 같다. 거기다 애덤 스미스의 실제 성격을 모르지만 약간의 괴팍하고 엉뚱하고 유쾌한 책 속 스미스의 성격에 반해버렸다.

책 내용만 알찬게 아니라 뒤의 부록도 마음에 들었다. 소설 속에 씌여진 내용이나 애덤스미스가 했던 이야기나 관련된 이야기들을 잘 정리해서 부록으로 넣어뒀다. (드람뷔를 맛본 적 없다는 스미스 이야기등) 재치있었던 그의 말들에 웃음 지었다. 모든 책이 영문판이라 아쉽기는 하지만 참고 문헌도 잘 정리되어 있었다.

P.S 표지에 비닐 하나 덮었을 뿐인데 책은 엄청 고급스러워보인다. 하지만 그 비닐 의외로 금이 잘가서 고생을 했다. 결국 거의 찢어진 상태까지 가서 벗겨놓고 다녔는데 없으니 썰렁했다. 특히 지은이에 대한 소개가 비닐에 적혀있어서 왠지 커버를 붙잡고 싶어진다. 이뻐서 좋기는 하나 다른 방편이 필요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