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1
신웅진 지음 / 명진출판사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어떤 직책을 맡는 다는 것은 대단하고 그 직책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에서 반장이 되는 것도 결코 작은 것이 아니라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유엔이라는 곳이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지는 모르지만 세계많은 나라가 가입되어 있고 국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 기구라는 정도는 안다. 그곳에 한국인이 사무총장을 맡게 된 것이다. 쉽게 말해 대장자리를 맡은 사람이 한국인인 것이다. 분명히 쉬운일은 아니였을 것이다. 그리고 대단한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솔직히 말해 장관까지 지낸 분이지만 나는 '반기문'이라는 사람을 잘몰랐다. 사무총장이 되고 난 뒤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은 뒤 나는 '반기문'이라는 사람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내가 생각했던것처럼 보통사람과는 다른분이였다. 그리고 알게되어서 무척이나 기쁘다.

제목부터 마음에 들었다. 느낌도 좋았고 반기문 총장님을 대변해주는 적절한 말이였다. 고등학교 시절 영어를 공부하기 위해 미국여자들을 직접찾아가기도 하고 프랑스어를 공부하기 위해 점심시간까지 아끼지 않는 그의 모습이야 말로 바보처럼 공부하는 것 아닐까. 케네디 대통령과 함께 자그만한 얼굴이 나온 사진 그리고 울수인 그분의 성적표가 무척이나 인상깊었다.

우리나라 정치계는 청렴과는 약간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런지 반기문 총장님의 모습은 훨씬 더 멋져보였다. 오직 한국을 위해 열심히 하는 그에게 매료될 수 밖에 없었다. 어린시절부터 심지어는 어른이 된 후에도 식지 않는 공부열정과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그의 모습이 멋지기만 했다. 무엇보다 나는 반기문 총장님의 인품이 가장 인상깊고 본받고 싶었다. 빠른 승진으로 시기와 질타를 받을만도 하지만 어딜가도 그의 인품은 시쳇말로 먹어줬다.

외국을 나가 달러를 쓰지않기 위해 엽서한장 사지 않고 비서관에서만 알린채 자신의 결혼식을 몰래 치루는 것도 정말 정치인들 뿐 아니라 우리모두에게 교훈을 주는 행동이였다. 또 교민들을 위해서 형광등 하나도 손수 갈아끼워주시고 오스트리아에서 외교관의 임무를 위해 어릴적 부터 기피하던 춤까지 배우는 모습. 시간을 아끼는 자세. 편지한장마다 손수 자필로 답장하고 쓰시는 모습. 어딜가도 인정받도 모든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는 그 모습이 지금의 사무총장자리에 서 있을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아니였을가.

그의 열정 인품, 그 모든것을 본받고싶다. 아직 살아 계신 분이기는 하지만 21세기의 최고의 위인전이라는 생각이 든다. 원어민 테이프 하나 없던 그 시절부터 외교관을 꿈꾸며 공부하여 결국은 세계최고의 외교관이 된 그의 열정이 너무나도 부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