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형 인간 저축형 인간 - 복순 아줌마와 함께 풀어가는 재테크 이야기 1
김종서 지음 / 참콘(CHARMCON)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부제라고 해야할까? 책 윗쪽 부분에 써져있는 복순 아줌마과 함께 풀어가는 재테크 이야기라는 말이 인상이 깊다. 복순 아줌마라는 이름이 나에게는 무척이나 정감이 갔다. 대한민국에는 세가지 성이 있다고 한다. 여자, 남자, 아줌마. 그만큼 아줌마의 파워는 대단하다. 무엇이든 억척스럽게 해낸다. 아마 이 복순 아줌마도 재테크를 배우기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알고싶은 만큼 배우고싶은 만큼 아마 재테크를 배울 것이다. 복순 아줌마의 활약을 기대하며 책을 폈다.

복순 아줌마는 전업투자를 하고 있는 남편과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 문제를 일으키다 결국 빚만 가지고 있는 아들이 있는 대한민국의 아줌마이다. 당장에 먹고 살기에 걱정인 아줌마는 재테크에 고민이 많아 김박사를 찾는다. 책은 그런 상황속에서 김박사와 복순 아줌마의 대화로 이어져간다. 이 책의 제목처럼 1부에서는 부채, 빚, 그리고 신용에 관해 설명했고 2부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저축해야하는지 나와있다. 모든 재테크 책에서 말하듯이 수입을 늘리는 것은 당장에 어렵다. 가장 쉽고 빠른 절약해서 저축이다. 저축 역시 막연히 은행에 돈을 예금만 시켜놓는 것이 아니다. 이 책에서는 그런 여러가지를 말해주고 있다. 아직 빚은 없지만 가끔있는 충동구매를 돌아볼수 있었고 신용카드 관리 사용규칙과 신용카드 사용 10계명은 신용카드로 거의 생활하는 나에게 무엇보다 소중한 정보였다. 한번도 생각해본적은 없던 중요한 면들을 나에게 알려준것 같다.돈이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유태인과 중국인의 상술도 배우고 돈관리 하는 비결도 알게 되고 복리와 모기지론에 대해서도 알게됐다.

재테크에 관심도 많고 열심히 배우는 나에게 있어서는 무척이나 소중한 책이였다. 전반적인 재테크를 두리뭉실 가르쳐주는 것보다 하나의 주제를 잡아서 이렇게 하나하나 설명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나는 마음에 들었다. 아마도 복순아줌마의 이야기는 앞으로 계속 이어질것 같다. 아마 그때마다 나는 복순 아줌마를 만나 나의 재산을 늘려봐야겠다.

인생에 있어 돈이 전부는 아니지만 돈 역시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복순 아줌마와 함께  나도 부자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