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이 가후의 책은 표지가 참 ...한 사람 책같지가 않구나. 

이제야 이 작가 책을 산 걸 보면 ...이라고 말하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강 동쪽의 기담' 은 있는 것 같기도.라고 말하고 불평 하나. 산 책을 또 사면 알라딘에서 '네이년, 네년이 이 책 몇 월, 몇 일, 몇 시에 샀거든? 기억해내라,이년아,또 살꺼야?' 라고 알림을 띄워준다. 근데, 문동의 양장,반양장은( 나도 이렇게 나오게 된데 일조했다만) 내가 그 때 그 때 기분 따라 양장, 반양장 사는지라 ... 쓰고 보니 그냥 내가 바보네. 책 좀 읽어라. 


잡소리가 길었는데, '게다를 신고 어슬렁어슬렁'은 정말 너무 좋다. 

백년전의 산책 이야기는 지금의 처지와 너무나 동떨어져 있어서 옛날 이야기 같은데, 동네 이야기, 산책 이야기는 또 시대를 넘어서는 보편성이 있어서 지금의 이야기 같은 옛날 이야기이다. 


가끔씩 한 권 통째로 필사하고 싶은 책이 있는데, 이 책이 그럼. 아마 지금은 끝났겠지만, 이렇게 좋은 책을 사고 튼튼하고 예쁜 에코백까지 받았으니 이득! 


한번에 읽어내기에는 아름다움이 '너무' 과해서 한 챕터씩 읽으면서 좋은 부분 옮겨보려 한다. 





태평성대 세상에 겨우 남자 몸 하나 어쩌지못하고 괴로워하며 에도지도 품에 넣고 히요리게다를 끌고 있다. 이미 교카와 하이쿠 덕택에 뼛속까지 익숙해진 에도 명소의 터를 애도하며 걷는 내 신세가 참으로 눈물겹다. 하우타에 "풍류가 없어도 고통은 덜하고, 비루하고 조그만 오두막에도 달빛은 비추네"란 구절이 있듯 쓸데없이 슬퍼하고 분개하며 자길 괴롭히는 건 현인이 갖출 행동이 아닐 터.

우리가 사는 도쿄가 아무리 추하고 더럽다 해도 여기 살면서 아치저녁을 보내는한은 그 추악함 속에서 약간의 아름다움이라도 찾아내야 한다.
더러움 속에서 멋을 발견해 억지로라도 마음 편히 살도록 스스로 다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본래 나의 히요리게다 산책에 조그이나마 주의 아닌 주의를 기울이고픈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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