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하루를 두 배로 사는 단 하나의 습관
김유진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아침은 이 책을 읽으면서 시작했다. 

자전거 타면서, 아침 간단히 먹으면서, 모닝 커피 마시면서 책을 읽었고, 재활용 버리고 왔고, 짧은 산책하며 해바라기도 했다. 챕터마다 최고의 아침습관이 있는데, 그 중 낸시 펠로시의 아침은 


아침 5시에 일어나 45분 정도 파워 워킹을 하며 그날을 계획한다. 이때 비서와 연락을 하거나 후원자에게 감사 인사를 보내거나 간밤에 있어던 소식들을 따라잡기도 한다. 운동이 끝나고 오전 9시 정도까지 신문 서너 개를 읽는다. 이때가 나에게는 이미 정오와 같다. 


어제 11시 32분에 자서 오늘 5시 10분에 일어났다. SNS 보고, 핸드폰으로 앱들 열어서 딩굴거리다가 일어나 물 마시고, 자전거 타며 책 읽었는데, 일어나자마자 핸드폰 보고 딩굴거리는 시간 없으면 더 좋았겠지만, 아침 9시에 이미 많은 걸 해 놓은 사람 되었고, 정오 같은 정도는 아니지만, 그 비슷하게, 시간에 끌려가지 않고, 시간을 컨트롤한다. 아침 아홉시가 이미 정오와 같다는 그 여유로운 느낌, 뭔지 알아. 


김유진 변호사의 유튜브는 한 두 번 보긴 했는데, 책으로 읽으니, 정말 대단한 사람이었잖아! 이렇게 열심히 사는 사람을 책으로 만날 수 있어 정말 유익한 독서였다. 책 좋아. 책 최고. 


미라클 모닝에 대한 책들은 꽤 읽어봤지만, 역시, 각자에게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있고, 이 책에서도 역시 나에게 적용할만한 저자의 마인드셋과 방법들을 얻을 수 있었다. 


아침형 인간이 나은건 팩트다. 수 많은 연구결과를 차치하고라도,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자신을 컨트롤하고, 그 날 하루의 항해에 대한 키를 잡고 시작하는 것이 잠 조금 더 자고, 시간에 밀려 하루를 시작하는 것보다 당연히 나을 수밖에 없다. 


미라클 모닝에 대해 최근 들은 좋은 이야기는 '밤 아홉시에 자도 아쉽지 않은 하루를 보내는 것' 이다. 

밤에 자기 아쉽고, 아까워서 취침시간이 자꾸 늦춰지는데, 이건 그럭저럭 잘 보냈다고 생각하는 날도 마찬가지였다. 

나 자신이 아쉽지 않은 하루를 보내기 위해 그 하루에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의식하고 보낸 하루라면, 아, 오늘 하루 잘했다. 잘 자자. 하고 잘 수 있는 것. 


저자는 퇴근하고 나니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서 취침 시간이 빨라졌다고 한다. 보통 퇴근하고, 지쳐서 생산적인 일은 못하니, 하루가 아깝고, 남은 에너지로 할 수 있는게, 먹거나, 핸드폰 보거나 유튜브나 티비 보거나 정도여서 악순환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퇴근하고 지치니깐, 그냥 자는 거. 좋은 마인드셋이다. 나는 오늘부터 바로 적용해볼까 한다. 


미라클 모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라클 모닝의 전제는 '취침시간' 이다. 언제 자느냐가 중요하다. 최소 수면시간 7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야 시작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한 마인드셋이 필요하고, 취침루틴이 필요하다. 아침루틴만큼이나 중요. 

자야 하는데, 생각 때문에 잠 못 자는 경우에는 오디오북을 들어서 생각을 돌린다고 한다. 요즘 내가 오더블 슬립 타이머 30분 맞춰두고 자는데, 좋은 생각인 것 같다. 낮에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방법이고, 불면이 병증이라면 논외일 것이다. 


좋은지 알지만 못하는 것들이 있다. 타이밍이 맞고, 내가 납득하고, 설득되면, 언제든 시작해야지 생각하는 것들로는 명상과 운동과 감사가 있었다. 운동 좋은건 알겠는데, 진짜 하기 싫지. 실내자전거라도 타기 시작했고, 독보적 하면서 오천걸음 걷기도 하고 있다. 쉬워지면, 다른거 시도해볼 수 있겠지. 감사는 최근에 설득 되어서 시도하고 있다. 그건 좀, 그게 뭐, 싶었는데, '감사하는 것' 은 마인드를 긍정적으로 만들고, 억울함을 줄인다. 그건 분명 도움될 것.


요즘 책 읽으며 계속 비슷한 결론을 내게 되는데, '내가 행복한 것은 무엇인가?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걸 먼저 알고, 그걸 좇으면 된다. 어렴풋하게 아는거 말고, 확신이 생길 때까지, 확실한 모양을 그릴 수 있을 때까지 적어보는 거 좋은 것 같다.  


스스로 '행복하다' 혹은 '감사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을 리스트로 만들어보고 그 순간이 자주 일어날 수 있도록 플래너에 계획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순간의 행복을 수동적으로 인지하는 게 아니라 직접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시간을 연출하는 것이다. 


이 얘기 좋지? 행복한 순간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그 순간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계획해 보는거! 

 

내가 생각하기에 새벽 기상에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을 보상으로 해석하는가‘ 다. 새벽 기상을 수월하게 성공하는 사람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생긴 여유 시간에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 또는 추가 자유 시간을 확보했다는 것을 큰 보상으로 여긴다. 이를 통해 매일 조금씩 변화하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지금보다 발전한 미래를 상상하며 새벽 기상을 계속하고 싶다는 열정과 의욕을 키운다.

반면 새벽 기상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딱히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의 장점을 느끼지 못한다. 그 시간에 푹 자는 것이 일어나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보다 더 큰 보상이라고 생각한다. - P74

이유 없이 잠들지 못하는 날이 계속된다면 하루를 마무리하는 나만의 단계를 만들어보자. 나는 저녁에 오일 버너나 향초를 켜고 반신욕을 하거나 얼굴에 마스크팩을 붙이거나 눈을 소독한 뒤 편하게 자리에 눕는다. 아침에 따뜻한 차를 마시고 노래를 들으며 하루가 시작됐다는 것을 나 자신에게 알리듯 나만의 취침 루틴으로 오늘 하루가 끝났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주는 것이다.

때로는 오디오북이나 ASMR 영상을 켜놓기도 한다. 빨리 잠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잊어버리기 위해 무언가를 듣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 이렇게 하루를 조용히 마무리하는 취침 루틴을 만들면 마음이 저절로 안정돼 수월하게 잠들 수 있다. - P87

부모님이 사업으로 한국과 뉴질랜드를 왕래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나는 혼자 홈스테이를 하게 됐다. 부모님은 내가 뉴질랜드에서 영어를 배우고 적응해 독립적으로 살아남길 바랐다. 나의 삶은 항상 사랑받는 삶에서 외로움과 싸워야 하는 삶으로 바뀌었다.

이런 상황에서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내 인생의 첫 번째 미션이었다. 나에게 외로움이란 뵤족한 바늘 같은 존재였다. 바늘로 나를 찌르면 아프고 피가 나겠지만 그 바늘로 찢어진 옷을 꿰매면 구멍이 채워진다. 그렇게 외로움을 그저 일종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로 여기고 자기계발로 공허함을 채우는 방법을 체득했다. - P1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