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천 명의 환자를 일으킨 재활치료사의 기적의 걷기수업
다나카 나오키 지음, 송소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내용은 차치하고 (아니, 차치하면 안되지만) 이 책의 컨셉트만으로도 이 책은 훌륭하다. 

'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걷기가 중요한 것은 익히 알고 있지만, 걷기가 왜 중요한지, 잘 걸으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잘 못 걷게 되어 버린다!는 것을 쉽게 반복적으로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걷기만이라도 잘 하자.고 하지만, 그게 제일 중요한 기본되는 것이었다. 


나이대별로 근육운동하는 법을 가르쳐주는데, 30-60대, 그리고, 70대 이후다. 30대, 40대, 50대, 60대 다 한 카테고리로 묶임. 


근육에는 속근과 지근이 있고, 순발력이 있는 근육은 속근, 지구력이 있는 근육은 지근이다. 여기서 우리가 유심히 봐야할 것은 지근인데, 앉기, 서기, 걷기와 같은 일상생활 동작에서는 속근보다 지근이 중심이 된다. 일상적인 동작으로 금세 지치지 않고, 유연성이 뛰어나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 


근육은 정반대로 움직이는 2개가 쌍으로 구성된다. 동작을 하는 주동근과 그 반대로 움직이는 길항근. 예를 들면, 몸을 구부를 때 복근이 주동근이 고, 배근(등근육)이 길항근이 되며, 몸을 뒤로 젖힐 때는 그 반대가 되는 것. 한쪽 근육이 수축할 때 나머지 근육이 늘어나고, 그 반대로도 작용한다. 


몸을 적당히 움직이면 근육이 이완과 수축을 반복해서 문제 없으나, 운동 부족이 되면, 근섬유가 붙어 버려 수축 이완 작용이 더뎌져, 쉬운 말로 하면 '몸이 굳고, 근육이 약해짐!' 나이들수록 전신근육이 수축되어 근육이 '석쇠 위의 오징어처럼' 안쪽으로 굽어지며, 근력 저하가 진행된다. 


근육은 면역세포나 뇌세포와 달리 숫자에서 나이의 영향을 적게 받음에도 불구하고, 나이를 먹으면면 근력이 눈에 띄게 떨어지는 것은 활동량이 줄어들어 근섬유가 가늘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요한 것은 나이가 아니라 근력을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 하는 것! 며칠 동안 몸져누우면 근력이 하루에 5퍼센트씩 저하된다고 하니, 꼼짝도 않고 책상 앞에 앉아 하루 백보 미만 걷는 날은 근력이 팍팍 저하되고 있는 것인가.  


"근력은 저축되지 않는다."

몸의 모든 부분은 소모품이라 많이 쓸수록 닳는다고 생각했는데, 근육은 자주 써야 오래간다. 


책 내용의 대부분은 근육 트레이닝인데, 실내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트레이닝들이다. 각 근육의 그림과 근육 단련의 필요성, 근육이 약해질 경우 일어나는 증상들을 눈에 쏙 들어오게 보여주고 있어서 평소에도 근육 의식하면서 근육 단련 운동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30대- 60대, 그리고 70대 이후의 지근 위주 단련법들이라 어렵지 않고, 일상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잘 정리해주고 있어서 동기부여에도 좋다. 


아래는 내가 매일 하는 복근 단련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