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사무 보조가 떠난 자리에 남아 있는 일들


전문 지식이 대중화되면서 한때는 평범한 노동자 계급이 도맡던 일들을 직급 체계의 맨 꼭대기에 있는 사람들도 처리하게 되었다. 일터의 계층 구조가 평평해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분명 사무실이 보다 평등해지는 데 기여한다. 모든 사람이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보수가 높지 않은 여성 직원들이 남자 상사에게 커피를 가져다주고 잔심부름을 도맡던 시절에서 장족의 발전을 한 셈이다.


텔레비전 드라마 「매드맨Mad Men」은 보조 직원이나 비서를 등장시켜 옛적 회사 생활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보조 직원은 타자기나 속기술, 임원용 세면실처럼 고릿적 이야기가 되고 있다. 오늘날 지시 사항을 받아 적거나 입력하는 일, 복사를 하거나 편지에 우표를 붙이고 발송하는 일을 전담해 처리하는 직원은 거의 없다. 모두들 개인 컴퓨터가 있고, 직접 글자를 입력하여 인쇄하고, 자기 보고서를 복사하고, 자기 우편물을 보낸다. 고위 경영진도 이러한 따분한 일들을 처리하면서 수십만 달러에 달하는 연봉을 썩힌다.


스마트폰도 비서나 보좌관 업무의 많은 부분을 가져갔다. 스마트폰은 예전에 비서가 하던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약속을 캘린더에 입력하고, 통화 내역을 관리하며, 연락처를 보관하고, 이메일과 문자를 주고받고, 검색도 된다. 업무 보조 직원이 손 안에 있는 셈이니 비서가 사라지는 것이 놀랄 일도 아니다. 그러나 그로써 생기는 한 가지 결과는 “이 ‘편리한 도구’가 있으면 도무지 멈춰 있을 시간이 없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자동 응답기라는 것이 있었고, 그거면 (전화를 무시해도) 됐지요. 이제는 전화기가 언제나 내 곁에 있습니다.” 보스턴에 사는 사업가 필리스 바라자스의 말이다.






잡지 출판사 인턴직은 주로 대학생이나 최저 임금을 받는 젊은이들이 맡았는데, 이들은 증정품이라 불리는 무료 사은품 발송 업무 등을 오래도록 처리해 왔다.(증정품은 기사 작성에 도움을 준 사람이나 프리랜서 기고자들이 받는다.) 매호 잡지가 발행되면, 인턴들은 봉투에 잡지의 정확한 숫자를 적고 봉인하고 주소를 적고 무게를 잰 다음, 우편 요금 계기를 통과시킨 뒤에 우표를 붙이고 증정품을 발송했다. 이제 많은 출판사에서 증정품 발송은 편집자의 업무가 되었다. 또 다른 그림자 노동이 발생한 셈이다.


웹 사이트도 억수같이 많은 사무실 그림자 노동을 낳았다. 웹이 등장하기 전에 월간지는 1년에 열두 번 잡지를 인쇄해서 발송하면 끝이었다. 종이 잡지의 고정된 페이지 수는 기사와 광고가 실릴 수 있는 공간을 제한한다. 반면 웹 사이트는 이론적으로 무한한 수의 기사와 사진, 광고가 들어갈 수 있는 무한한 공간을 제공하고, 이는 무한한 노동으로 이어진다.


요즈음 잡지들은 인쇄본과 더불어 기사를 대량으로 실을 수 있는 웹 사이트를 구축해 놓고 있다. 이 사이트들은 잡지 마감에 맞춰 작성된 뉴스 속보 외에도 오디오 클립 및 인쇄본에 실리지 않은 추가 사진, 자체 촬영해 편집한 영상 같은 온라인 게시물은 물론, 페이지 제목이나 기사 속성, 키워드 목록, 캡션, 계속 추적해 추가할 수 있는 인터넷 링크 등 다채로운 메타데이터까지 담으면서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의 내용을 채우는 작업은 대부분 불어난 허드렛일을 처리해 줄 새 직원을 고용하는 일 없이 종이 잡지 편집자들에게 그림자 노동으로 맡겨진다. 비슷한 이야기가 웹 사이트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다시 말하면 거의 모든 곳에서 나오고 있다.


지원 인력이 사라지는 현상은 잡지사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다. 일례로, 기술 분야 시장 조사 업체인 포레스터 리서치는 전 직원이 1500명인데, 그중 비서는 딱 두 명이다. 통신 업체 셀렉텔커뮤니케이션스에 따르면, “(전기 통신) 사업자들은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보조 직원을 줄이고 고객에게 서비스 부담을 전가함으로써 비용을 줄여 왔다.” 특히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걸 때 더 오래 기다려야 하는 부담이 생겼다. 소비자의 그림자 노동은 그 외에도 이런저런 방식으로 해고된 보조 직원의 업무를 메운다.






그림자 노동은 별 문제 없이 순조롭게 근무 시간에 추가되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고 넘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얼마 전만 해도 인사부에서 직원들의 연가와 병가, 개인적인 휴가를 기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제 기술은 그 일을 근로자 개인에게 되돌려주고 있다. 사원들은 ‘결근 관리’용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관련 정보를 모두 직접 입력해야 한다. 로드아일랜드의 크랜스턴에 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헨리는 이렇게 말한다. “사무실을 비운 시간을 입력하는 일이 왜 내 책임이 되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솔직히 코드 작성만으로도 할 일이 산더미예요. 그런데 왜 내가 인사부의 일까지 하고 있는 거죠?”


보조 직원을 줄인다고 해서 처리해야 할 일이 없어지지는 않는다. 그 일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다시 맡겨질 뿐이다. 새로이 등장한 잡일은 임금 인상의 정당한 이유로 제시되지 못할 뿐 아니라 개인의 직무 기술서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림자 노동은 사람들의 동의도 받지 않고, 때로는 자기도 모르는 채 직무에 포함될 뿐이다.


추가 업무를 떠맡은 동안에도 월급은 계속 받기 때문에 그림자 노동에 대한 대가를 받지 못한다는 사실이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업무량은 늘어나는데도 월급이 계속 제자리라면, 본질적으로 그 추가 노동은 보상받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직장에서의 그림자 노동이다.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서 보험 배상 조정관으로 일하는 댄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우리와 함께 일하던 테리가 결혼하고 애틀랜타로 갔어요. 회사는 굳이 그녀를 대신할 직원을 뽑을 생각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조정관들이 테리의 업무를 나눠서 해야 했습니다. 여기는 건당 수수료를 받고 일하는 게 아닌데 말이죠. 그냥 하루가 더 길어지고 시간당 받는 돈은 줄어든 겁니다.”


비서는 지금도 존재한다. 하지만 고위 임원들만이 일상 업무를 처리해 주는 부하 직원을 두고 있다. 살아 있는 인간의 서비스를 받는 것은 엘리트임을 드러내는 상징이 되었다. 고급 식당에 갔을 때나 고객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걸 때나 실제 존재하는 사람으로부터 서비스를 받는 것은 21세기에 누리는 사치가 되었다.




- 『그림자 노동의 역습』 출간 전 연재 4회에서 계속



<민음사 출간 전 연재 안내>


① 출간 전 연재는 매주 화/ 목/ 토 <민음사 알라딘 서재>에서 단독 공개 됩니다.

② [출간 전 연재] 글은 책의 본문 내용 중 편집을 거쳐 공개됩니다. 

③ 『그림자 노동의 역습』은 2016년 10월 21일 출간 예정입니다.

 

★ 출간 전 연재 EVENT ★


연재 글을 읽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연재 종료 후 추첨을 통해 

5분께 민음사 신간도서 1권을 선물로드립니다. (랜덤 발송)


댓글과 공유는 사랑입니당! 

공유도 해주시고, 댓글도 매회 남겨주시면

당첨 확율 쑥쑥 높아져요 :-)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건어물 2016-10-15 12: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린을 해야하고 로그인을 하려면 어디든 가입을 해야하고, 가입을 하려면 인증을 해야하고,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 있어야 한다. 이런 노동의 대가는 항상 마이너스이다. 보조인력은 없애고 급여는 동결시키기를 외친지가 몇십년인데 경제는 나아지지 않는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어디로 가는 것일까?

ase0509 2016-10-16 0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술이 발달한 만큼 생활이 편리해졌다고 생각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하던 업무들이 개인에게 보이지 않게 전가되어 개인의 시간을 더 잡아먹는 현실.여유없는 삶...어떤 삶을 살아야하나 고민을 해보게 되네요~

봄나무 2016-10-18 1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조 직원을 줄인다 -> 그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진다] 연재 글을 읽으니 이런식으로 각자에게 돌아가게 된 수많은 일들이 눈에 보이고 많은 생각이 듭니다. 또 다음 연재도 기대됩니다!!!!!

letitgo 2016-10-19 0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스마트폰을 오래만져도 안될듯 싶네요

Chloe 2016-10-20 0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느 하나 쉬운게 없네요. 생각이 많아지는...

레피 2016-10-29 0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효율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현상인거 같은데 이런 그림자노동을 줄여줄 수 있는 기술이나 서비스가 많이 개발됐으면 좋겠네요

계란 2016-10-31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웹과 스마트폰등 편리한 기능들이 보조를 없애고 도리어 효율이라는 멍에를 떠안긴거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