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고 있을까
개점휴업.최민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프로젝트 매니저인 줄 알고 집어 들었다가 프로덕트 매니저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지 덕분에 잘 알게 됐다.

한때 진로에 있어서 코딩을 공부해서 개발자를 꿈꾸던 시절이 있었다. 아마도 그 길을 선택했더라면 지금쯤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어있었을까라는 상상을 하며 재밌게 읽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프로덕트 매니저가 쓴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이야기다. 10년 차 현업 실무자가 쓴 글이라 현장감이 느껴지면서도 프로덕트 매니저가 뭘 하는 사람인지 아예 몰랐던 나에게도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이구나?라고 알게 된 거 보면 책을 잘 썼단 생각이 든다.

거두절미하고 프로덕트 매니저는 내가 알고 있던 프로젝트 매니저와 비슷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산업 전반에 걸쳐서 PM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IT 관련 업계에서만 사용을 하는 거 같다. 책에선 "제품이 사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해법을 구상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즈니스 전반적인 것도 고려를 하면서 IT 기술 관련 일도 알아야 하고 사용자 측면에서도 고려하여 최종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책임자다. 이렇게 많은 게 고려되는 터라 쉽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알아야 해서 재미도 있어 보였다.

제품을 만들기 전 무엇을 만들지 정하고 그걸 어떻게 만들지를 의논해서 여러 사람들의 협업을 통해서 만들어서 뿌린 후 제품이 잘 만들어졌는지 반응을 확인하는 게 일련의 절차다.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줘서 전체 흐름에 대해 파악이 쉬웠다.

일을 함에 있어서 그 시작이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획서 쓰는 방법부터 요구사항 정의서, 그리고 일을 막 시작한 주니어 프로젝트 매니저가 자기가 속한 회사 스타일에 맞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팁, 그리고 제품 구현, 배포, 피드백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겪는 일들을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역량을 키우는 방법까지 말이다.

프로덕트매니저를 꿈꾸거나 프로덕트매니저 직무를 맡았는데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면 이 책에서부터 시작해 보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
이은영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정말 좋은 책을 만나 기분이 너무 좋다.

매번 책 앞뒤에 있는 추천사를 보고 본문에 들어가면 그 정도까지는 아닌 거 같은데?라는 의문이 드는 책들이 넘쳐나는데 이 책은 정말 추천사가 오히려 약하게 쓰였다는 생각까지 들게 한다.


이 책이 그렇게 느껴지는 이유는 저자가 직접 겪은 일을 가지고 풀어냈으며 그 설명 또한 비전공자인 내가 봤을 때도 쉽게 잘 다가와서 보는 내내 아 이렇게 하면 나도 한번 해볼 수 있겠다고 생각을 했다.


너도나도 마케팅, 홍보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정작 아는 사람이 드물다. 사업을 하면서 바이럴 마케팅부터 마케팅 전문 회사에 의뢰도 해봤지만 매출과 직결되는 성과 지표 같은 것도 없고 단순히 네이버 검색에 최상단에 노출시켜준다거나 비용만 터무니없이 비쌌던 게 대부분이었다.


그런 나도 페이스북, 인스타, 네이버 등 너무나도 자세한 설명으로 아 이 정도는 그래도 해볼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광고를 하면서도 궁금했던 게 이게 어떤 성과를 가져오지? 아니면 이 광고가 최선인가?라는 고민이 들었는데 그런 것들이 이 책에 다 나와있다. 성과를 설정하는 방법부터 자기가 가지고 있는 광고 시안별로 시기가 다르게 광고를 짧게 돌려서 성과를 보고 더 잘 나오는 광고를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방법까지.


온라인에 노출되는 광고기에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따라 1주일이면 1주일 아니면 한 달 정도로 해서 각기 다른 시안으로 노출을 시켜본 다음에 성과가 잘 나오는 걸로 선택하는 방법은 지금 알고 나서는 아 이렇게 쉬운 걸 왜 생각 못 했지?라는 생각이 들지만 현업에 매여 있을 때는 생각도 못 했던 방법이었다.


그 외에도 최근 몇 년간 퍼포먼스 마케팅의 역사와 그로스 마케팅에 대한 설명, 그리고 네버다이 247이라는 실제 홍보했던 제품을 가지고 사례들을 정말 자세히 설명해 줘서 많은 도움이 됐다.


정말 좋은 책 감사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워포인트 디자인 실무 강의 with 신프로 - 감각적인 PPT 템플릿으로 단숨에 실력을 업그레이드하는 디자인 실무 비법
신프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 때를 떠올려보면 PPT를 참 많이 만들었다. 발표를 하면 어지간해선 파워포인트를 사용을 했다. 그 뒤로 다른 툴들이 좀 나오긴 했지만 발표를 한다고 했을 때는 여전히 파워포인트를 첫 번째로 떠올린다.

내용은 어떻게 채워 넣겠는데 항상 고민인 건 디자인이다. 그런 고민을 하는 사람이 나뿐만은 아니었기에 이런 좋은 책이 나왔나 보다.​
어떻게 발표 자료를 구상하고 보기 좋게 만들기까지 디자인적 요소들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템플릿부터 예제까지 잘 설명이 되어 있어 따라만 해도 반 이상은 갈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좋았다.
가장 좋았던 부분은 사진을 원하는대로 잘라서 발표페이지를 만들고 싶었는데 어떻게 만들 줄 몰랐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미지 찾는거부터 만드는거까지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좋았다.

​한 번에는 안되겠지만 곁에 두고 자료 만들 때마다 보면 자연스레 시력이 조금씩이라도 늘지 않을까 싶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례 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 - 막대 차트부터 대시보드까지 태블로로 실습하며 배우는 인사이트 도출법
황재진.윤영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새 가장 핫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빅데이터다. 개개인별로 그리고 전체적으로도 정보들은 넘쳐나는 시대이다. 예전에도 이런 데이터는 많이 있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알게 모르게 수집되는 데이터부터 시작해서 공공데이터까지 더 많아졌다.

옛말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듯이 이런 데이터가 많이 있다 여기서 끝난다면 아무런 쓸모가 없다. 이걸 어떻게 가공을 해서 유의미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예전 학창 시절을 떠올려보면 발표를 할 때 자료를 만들면 썼던 차트는 대부분이 막대 차트이거나 아니면 파이, 선 이렇게 세 가지만 사용을 했었다. 그리고 그것도 언제 어떤 걸 써야 할지 보다는 뭔가 끌리는 걸 썼다고 해야 할까? 퍼센트를 나타내고 싶으며 파이, 추세를 보고 싶으면 선, 그리고 나머지 대다수는 막대로 말이다.

이런 내 상황과 별반 다르지 않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데이터가 많다고 해도 그걸 일일이 나열해서 보여주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럼 뭘 사용해서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가 고민이 된다.


엑셀, 파이썬 정도는 들어봤는데 익숙한 건 엑셀뿐이다. 하지만 이 책은 태블로를 사용하여 시각화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준다.

그럼 이제 도구는 정해졌다. 그럼 어떨 때 어떤 차트를 사용해야 할까?


기존에 알고 있던 선, 막대, 파이부터 흥미로웠던 워드 클라우드까지 이걸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그리고 태블로로 어떻게 구현해낼지까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여기에 더해서 이 데이터를 시각화시켜서 정말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를 보여줄 수 있는 대시보드나 태블로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5장에서는 기존에 배운 방법들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4가지 주제에 대해 질문 단계에서부터 최종 결과까지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이로써 태블로와 데이터 시각화에 자연스레 적응할 수 있다.


데이터 시각화 자체가 쉽지 않은 부분이지만 그래도 이렇게 A부터 Z까지 하나하나 친절하게 잘 알려주는 책이 있어서 너무 좋았다. 앞으로 좀 더 갈고닦아서 나만의 무기로 만들고 싶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 - 1년에 5,000만 원 버는 수익 확장 노하우, 블로그 주제 선정부터, 기획, 효율적인 글쓰기 키워드 분석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월급 외 수익을 만드는 12가지 머니 파이프라인
김동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기껏 해봤자 투잡 많으면 쓰리잡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그 수는 무한대가 되어 N잡러라는 말도 생겼다. 무한도전에서 농담처럼 나왔던 십잡스를 하는 사람들도 보이니 말이다.

블로그를 개설해서 잠깐 불타올랐다가 시들해지면 방치하고 다시금 타올랐다가 시들해지기를 반복하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블로그가 다시금 뜨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다시 한번 진지하게 해볼까?라고 생각하던 차에 좋은 책을 발견했다.

블로그 하면 거진 네이버 아니면 티스토리다. 티스토리도 예전에 좀 해봤지만 글 쓰는 거나 UI 등 많이 안 써봐서 그런 건지 좀 투박하고 생소한 게 많아서 자연스레 멀어지게 됐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만 간간이 사용하고 있었다. 그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무조건 도움이 될 수밖에 없는 책이다.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부자가 되게 해준다거나 돈 벌 수 있게 해준다는 책이나, 이야기 등 그런 것들은 대부분이 사기거나 따라 하더라도 돈을 벌 수도 있는 확률은 미지수라 기본적으로는 사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접근을 한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이 책이 좋았던 점은 기본적으로 누구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꼈던 고충들이나 고민스러운 상황들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시원하게 제시해 준다.

그중 가장 도움이 됐던 세 가지를 꼽자면

1. 주제 선정

2. 블로그 조회 수 늘리기

3. 수익창출을 어떻게 할 것인가

1. 일단 주제 선정 관련 이야기다. 블로그를 만들면 여기다가 무슨 이야기를 써야 하나 고민이 많이 된다. 여기 저거 둘러보다 보면 블로그는 하나의 전문적인 스토리를 가져야 한다고 하는 이야기들이 많다. 그래서 이것저것 섞어서 적다 보면 전문성이 떨어져서 블로그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글을 작성하기에도 재료가 너무 한정적이라서 운영하기도 어려워지고 점점 흥미를 잃어가게 되는 거 같다.

그래서 저자는 주제를 메인 주제 - 일상 주제 - 연재 주제, 이렇게 3가지로 나눠서 운영을 하라고 조언한다. 메인은 이 블로그의 핵심이고 일상과 취미는 이 블로그를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이다.

2. 블로그 조회 수 늘리기 관련의 핵심은 키워드 선정이다. 물론 양질의 글쓰기는 기본이다.

글을 엄청 잘 적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안 가지는 주제라면 글을 쓴다고 한 들 보는 사람이 극히 한정적이라서 조회 수가 안 나올 것이다. 그래서 어느 주제로 글을 쓰면 사람들이 많이 볼지 키워드 검색을 통해 미리 알아보고 그걸 활용해서 글을 쓰는 것이다. 이건 다음번에 이 주제로만 글을 따로 써야겠다 싶을 정도로 도움을 많이 받아서 다음번에 더 자세하게 써야겠다.

3. 블로그를 만들고 키우는 건 좋다. 자기만족감이 올라가면 그것도 나름 좋지만 그거 외에 추가로 수입까지 생긴다면? 더 열정을 가지고 키우지 않을까? 그런 면에서 수익 창출 방법도 여러 가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여기에 추가로 블로그 하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능력이 글쓰기다. 글만 써도 괜찮지만 그래도 좋은 콘텐츠로 인식을 받기 위해선 사진이 필수다. 그래서 사진과 글을 어떻게 준비해서 작성해야 하나 글을 쓸 때마다 고민이 많이 된다.

이에 저자는 주제에 맞게 스토리를 먼저 구성해서 그에 맞는 필요한 사진들을 생각한다. 이렇게 하면 글을 쓸 때도 이 순서에 맞게 배치하고 채워 나가면 되는 터라 글의 질도 높이고 매번 쓸 때마다 막연하다는 느낌도 안 받게 덜 받게 될 것 같아 블로그 운영하는데 한결 쉬워질 것 같다.

막연하게 블로그를 해보고 싶다거나 블로그를 한지 좀 됐는데 조회 수도 별로 안 나오고 흥미도 제대로 안 생긴다면 이 책이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좋은 지침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