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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좌우한다 - 상위 5%를 결정짓는 학년별.과목별 읽기 전략
김명미 지음 / 글담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 읽기능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이런 문제점이 있다!
- 시험 때 틀린 문제도 부모가 함께 풀면 정확하게 푼다.
- 시험을 보고 와서는 안 배운 게 나왔다고 투덜댄다.
- 문제 유형이 조금만 바뀌어도 문제를 풀지 못한다.
- 공부를 다 했는데도 막상 시험을 보면 성적이 안 나온다.
- 갑자기 책을 멀리하거나 만화책만 보려 한다.
- 책을 다 읽었는데 글의 내용을 기억하지 못한다.
- 책을 읽으라고 하면 혼자서는 절대 읽지 않는다.
-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은 많은데 성적이 좋지 않다.
비단 초등학생 뿐 아니라 대부분의 어른들이 책을 홀로 읽을 때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방도를 찾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는 내 읽기 능력을 테스트하고자 이 책을 읽었다.
20여년간 아동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는 저자는 독자가 이 책을 편하게 읽을 수 있게끔 핵심 부분에 베이비블루 색으로 글자를 박아놓고, 때로는 크기까지 다르게 해 놓았다. 중요한 부분을 요약해놓은 자료집같은 느낌이었다.
게다가 교과서와 학년별로 읽으면 좋을 자료들도 제시해놓고, 물어보면 좋은 질문들을 함께 올려놓아서 어머니들께서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을 때 많은 도움이 되게끔 해놓았다. 나도 덩달아 도움을 받았다. 중고등학교 시절에 교과서를 읽듯이 밑줄을 긋고, 핵심 사항을 옆 면에 쓰는 고전적인 방법이 얼마나 읽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인지, 책의 내용을 기억하기 위해서 육하 원칙을 사용하는 방법이라든지.
하지만 이 책은 아쉽게도 읽기 능력과 성적 향상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꼭 읽기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성적이 높은 것은 아니다. 잘 읽는 학생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물론 좋은 것이겠지만, 읽기 능력이 조금 부족해도 시험을 잘 치르는 학생들은 얼마든지 많다.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어느 정도의 암기 능력과 이해 능력도 필요로 한다. 교과서를 잘 읽는 것은 중요하지만 다른 자료를 잘 읽어내는 것이 중요하지는 않다. 현 교육의 문제점이기도 하다.
내가 살면서 가장 답답했던 것이 사람들은 글자 1000자 내외의 텍스트 조차 스스로 읽고 해석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문서를 매일 만져야 하는 공무원이라는 사람들이. 조금만 머리를 굴리면 시민들이 더 편하게 생활할 수도 있는데, 예전의 답답한 원칙대로 밀고 나가는 한심한 상황이 매우 불만스럽다. 선생님의 말과 글을 통해서만 주입받는 학습 자세도 지양되어야 하고, 단지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텍스트를 접하는 자세도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