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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에세이 - 개정증보판 ㅣ 동녘선서 70
김교빈.이현구 지음 / 동녘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동양철학을 사주, 관상, 작명과 떼어 놓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은 길거리에 붙어 있는 간판 탓도 있을 것이고, 어쩌면 동양철학 연구자들 탓도 있을 것입니다. 요즈음은 "명상술"이다. "기공"이다 하는 유행이 일어난 덕분에 동양철학이 더욱 신비한 것으로 눈길을 끕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책에서 말하는 동양철학은 이런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 공부를 통하여 우리의 정신을 단련합니다.
우리는 동양철학을 알지 못하고 거부하는 태도를 비판하며, 동시에 동양철학을 영원한 우주적 진리라고 생각하는 것도 비판합니다. 우리의 바람은 동양철학을 올바른 시각에서 많은 사람들이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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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을 모르던 아주 예전에 나도 동양철학은 그냥 사람이름 지어주고 운세보고 그러는 줄 알았다. 쭈삣 거림으로 이책을 사들고 다시금 생각을 해보니...그렇다면 서양에서 점성술이나 별자리를 보고 점을 치는 사람들은 서양철학이겠네 라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
동양철학도 아주 매끄럽게 이루어진 철학이다.
우리가 우리의 눈을 그리고 우리가 배워오는 방향이 서양철학에 물들어 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동양철학에 대한 무시과 무관심등이 나타나는 것이다. 동양철학에서 나오는 아주 많은 이야기들을 우리함께 본다면 여지껏 내가 얼마나 많은 오류와 또 서양 것에 대한 동경심으로 살아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우리모두 바나나처럼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겉은 노란 껍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속은 하얀 속살을 가진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겉은 누런 황인종이면서 생각과 사상 모두를 하얀 바나나와 같이 백인들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그런 우리가 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