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뢰는 어떻게 사기가 되는가 - 거짓 세상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쑨중싱 지음, 박소정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4년 11월
평점 :
현재 대한민국을 본다면 예전에 비해 상당히 이웃과 사회에 대한 신뢰가 상당히 낮은 사회가 되었다. 과거에는 콩 한쪽도 나눠먹고 옆 집 수저 개수를 알만큼 사람들이 친하게 지냈다면 지금은 아파트에서 옆집과 아래, 윗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르는 세상이 되었다.
이러한 시대에 신뢰는 어떻게 사기가 되는가라는 질문을 하고 그 답을 하는 책은 상당히 궁금증을 가지게 한다. 우리 사회는 꽤 많은 사기와 거짓이 판을 치고 있다. 그리고, 어린 아이부터 시작하여 거짓말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더욱 정교하게 거짓말을 하게 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거짓말에 대한 것은 거짓말을 잘하거나 혹은 나이가 들수록 민감해진다는 연구가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여러 가지 거짓과 사기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들과 관련 연구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저자가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는 것은 거짓말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면 안 된다는 것이다. 누구나 거짓말을 할 수는 있지만, 그러한 거짓말이 타인과 사회에 피해를 주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사회에 거짓말로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 책은 읽어 볼 만하다고 하겠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거짓말이 문제가 아니라 그 거짓말을 진실로 믿어 버리고 그 거짓말로 인한 거짓 증거로 피해자들이 양상되고 있는 것이다. 거짓말이 있다면 그 거짓말이 정말 거짓말인지 우리는 과학적이며 이성적으로 판별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그러한 노력을 게을리하며 거짓말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용인해버리는 사회가 되어 버린 듯 하다.
이제는 사회를 믿는 것 대신에 개개인 스스로 그러한 거짓말에 속지 않고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 ‘신뢰는 어떻게 사기가 되는가’라는 책을 읽고 스스로 자신을 지켜야 되는 세상이 된 듯 하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