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1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0년 6월
평점 :
일시품절


그리스로마신화를 읽을 때마다 난 내 자신의 머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물론 우리나라에선 익숙한 '영희, 철수'와 같은 이름은 아니다 하더라도 어쩌면 그렇게도 신들의 이름이 안 외워지는지... 분명 앞에서 언급되었던 신임에 분명한데 이름이 생각이 안 난다. 이럴수가... 그렇지만 앞으로 언제가 또 다시 이 책을 읽을 기회가 생긴다면 지루하지 않고 새로움으로 다가올 수 있을 거라고 나름대로의 위안 아닌 위안을 해본다.

이 책은 분명 나의 호기심을 자극시키기에 충분히 흥미로웠고 눈으로도 볼 것들이 너무 많았다. 물론 나체의 그림들이 많았기에 지하철에서 읽다가 옆 사람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 낯뜨거운 그림과 사진들이 조금은 더 쉽게 신화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생각된다.

12가지 주제에 따라 전개되어지는 이야기는 제목대로 신화를 이해하는데 커다란 열쇠의 역할을 했다 생각된다. 물론 이윤기씨가 자신의 연구와 이해를 토대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구미에 맞게 써내려갔기에 더욱더 쉽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는 동안 내내 서양문화를 이해하려면 우선 이 신화부터 이해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가 없었다. 그림, 조각 심지어 언어에서까지도 신화의 흔적들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여하튼 너무나도 흥미로운 책임에 분명했다. 두번째 이야기도 너무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