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무명 철학자의 유쾌한 행복론
전시륜 지음 / 명상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2년에 걸쳐 읽은 책이다. 사실 난 작년을 마무리하면서 내 자신을 뒤돌아보고 자극이 될 만한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생각생각하다 이 책을 책꽂이에서 뽑았다. 사실 내가 원하던 책은 분명 아니었다. 하지만 결코 후회 없는 큰 느낌을 전해준 책이었다.

제목이 '어느 무명 철학자의 유쾌한 행복론'인데 너무도 딱 맞는 제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몇 페이지만 읽어도 그의 박식한 지식과 위트있는 글솜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고 소신있고 주관있는 행동에 그가 너무도 부럽고 자랑스럽게 느껴졌다. 그는 평범한 사람이었지만 그의 글에서 느껴지는 '전시륜'이라는 사람은 결코 평범하지 않은 범상한 사람이었다. 그의 가족들에게 남긴 유언장의 내용이라든가, 구혼광고를 내는 엽기적인 행동을 한 것이며 정말 일반 보통사람들이 감히 엄두도 낼 수 없는 일들을 그는 너무도 당당하게 그리고 당연하게 행동하고 있었다.

이 책을 읽은 후 그런 생각이 들었다. 행복이란 거창한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소신껏 행동하면 당연히 따라오는 보너스가 아닌가 하는...

한가지 아쉬운 점은 그가 이미 이세상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고로 더 이상 그의 위트있는 글을 읽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그의 글을 접했다는 것에 만족하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