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 폭넓은 지식을 바탕에 둔 베르베르의 단편 모음은 날 실망시키지 않았다. 그리고 그의 엽기적인 이야기와 어울어진 그림(삽화)들 또한 이야기의 재미와 이해를 도왔다.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각 이야기마다 다 읽은 후에 코멘트를 짧게 적어 놓았다. 왠지 그래야 할 것 같았다. 문학적 건망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내겐 너무 좋은 세상』
정말 그런 세상이 올까?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이(일상에서 사용되어지는 제품들이) 기계화되는 그런 세상말이다.
주인공 뤽은 모든 것을 알아서 해주는 기계들에 넌더리를 치지만 정작 그 자신 조차도 기계인간이었다. 세상에나...

『바캉스』
과거로의 여행이라...
생각만해도 신나는 일(경험)이 아닌가?
내가 만약 피에르였다면 난 어느 시대로 가서 멋진 구경을 할까? 하지만 멋진 경험 안에 스며있는 상업적 장사 속이라니...

『투명인간』
투명인간과 투명피부의 차이점이란 투명인간은 그야말로 전혀 보이지 않음을, 투명피부는 단지 피부만 투명하여 장기와 혈관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투명피부 인간에게 혐오감을 느낀다. 하지만 이 과학의 발달이란 앞으로 투명피부가 더 익숙하게 느껴지고 지금은 지극히 정상인이 혐오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지 않을까?

『황혼의 반란』
정말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노령화 사회의 문제는 심각하다. 그렇다면 앞으론 더 심각해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고 자식은 부모들을 CDPD와 같은 기관으로 넘기는 것을 당연시 여길 수도 있지 않을까?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말이다. 하지만 그 자식도 언젠가는 노인이 된다는 사실을 망각해선 안 될 것이다.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그들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자』
낯선 존재들에 비친 인간은 그야말로 우스꽝스럽고 몹시도 불쌍한 존재로 그려진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도 인간보다 우위의 존재 앞에선 애완동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조종』
우리의 신체 일부가 우리의 몸과 사고를 지배한다니... 정말 우리 몸과 생각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그런 날이 올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 신체의 각 부분에 잘 보여야 할 것 같다.

『가능성의 나무』
가능성의 나무는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이름으로 인간의 미래에 대한 가정을 입력해서 다가올 세대에게 좋은 세상을 물려주고 인간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여기엔 많은 가정(가능성)이 서술되어 있다. 이와 같은 모든 가능성을 나무 그림으로 그려 검토해 본다면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도 미리 대처할 수도 있으리라.

『수의 신비』
숫자 10이상을 세는 것이 엘리트의 요건이 되는 세계에서 벌어지는 권력다툼을 다룬 이야기로 지식에 목말라하는 인간의 모습과 남보다 앞서려는 인간의 욕심을 너무나도 잘 표현하였다.

『완전한 은둔자』
베르베르의 엽기적인 상상은 어디까지 갈 것이며 인간의 호기심 또한 끝이 어디인가? 자신의 희생을 감수하며까지...

『취급주의:부서지기쉬움』
우주 안에 지구가 있고, 지구 안엔 또 다른 작은 우주가 존재한다.

『달착지근한 전체주의』
형편없는 작품은 매스컴에 의해 훌륭한 작품이 되고 훌륭한 작품은 그냥 사장되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정말 훌륭한 작품은 언젠가는 꼭 빛을 발하리라.

『허깨비의 세계』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이 키 몇 센티, 몸무게 몇 킬로, 인상착의...이런 식으로 모든 사물이 정의되어진다면 너무 삭막하지 않을까?

『그 주인에 그 사자』
필요에 따라 변하는... 금방 변심하는 인간의 모습과 쉽게 잊는 한국인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였다.

『말 없는 친구』
물질 앞에서 서로 배신하고 부인하는 인간보단 인간을 진심으로 사랑해주고 아껴주며 변함없는 나무의 우정이 아름답다.

『어린 신들의 학교』
정치와 교육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는 이야기였다.

이 짤막짤막한 이야기들의 긴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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