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반양장)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청미래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젠가부터 물론 공적인 자리에선 아니지만 사적인 자리에선 항상 화제가 되는 것이 남녀간의 사랑이었던 것 같다. 어릴 땐 남자친구있는 친구들의 그들의 사랑을 들어주고 충고해 주었고 나이들어서는 '왜 여태 혼자냐', '남자친구를 왜 안 사귀느냐'... 등등 수많은 남과 여에 관한 대화로 나름대로 소중한 시간들을 헛되이(?) 보내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어느 순간에 보면 대화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곤 했다. 이렇듯 이성간의 사랑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떼 놓고 생각할 수 없는 영원한 주제인 것 같다.

한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이성을 만나 사랑을 하고 그 사랑을 키워 나가고 결실을 맺는 것이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아마도 사랑을 해 본 사람이라면 다 한번쯤은 느껴 보았으리라 생각된다. 나 또한 그렇게 생각한다.

이 책의 작가는 그런 이성간의 사랑을 아주 철학적으로 깊이있게 첫 만남에서부터 헤어짐까지 너무나도 실감나게 적어놓았다. 너무나도 흔한 주제를 가지고 내용을 전개해가고 있지만 철학적으로 접근해감으로써 아주 신선하고 새롭게 사랑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고 특히 제6장 '마르크주의'에선 사랑을 처음 시작할때 상대에 대해 한번쯤 생각하고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을 너무 잘 꼬집어 놓았다 생각되었다. 첫 만남의 설레임, 만남을 가져가면서 그 둘만의 추억만들기, 결국 헤어짐, 그리고 거기에서 오는 상실감으로 생각하는 죽음에 이르기까지... 하지만 인간에게는 망각이라는 것이 있기에 죽을 것같은 사랑도 또 다른 사랑이 찾아오면 곧 잊곤 한다.

너무나도 공감가는 내용이고 주위에서 너무 많이 보아온 내용이다. 하지만 작가는 철학적으로 흥미롭게 전개해감으로써 결코 식상함도 지루함도 느낄 수 없게 한다, 오히려 책을 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