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 어른을 위한 동화 2
안도현 지음 / 문학동네 / 199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대학 동창인 혜진이가 나에게 권해 준 책이다. 무엇인가를 찾고 있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 갈팡질팡하고 있을때 나에게 권해준 책이였기에 더욱더 소중하고 가치있게 나에게 다가왔다.

나는 은빛연어의 성장과정 속에서 인간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었다. 누나의 보호와 사랑 속에서 성장하는 연어을 보고 어른이 되기 전까지 부모의 관심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맑은 눈의 연어와의 사랑 속에선 남녀 간의 사랑을 볼 수 있었으며, 그들에겐 인생의 종착점이겠지만 알을 낳기 위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을 통해서 인생의 목표을 향해 가는 인간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강을 가기 위해서는 폭포를 뛰어 넘어야 하는데 이 폭포는 우리 인간이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장벽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장벽을 넘으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고 또는 난관에 다시 부딪칠 수도 있으며 아니면 목표 달성은 했지만 만족하지 못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인간의 모습을 연어를 통해서 아주 잘 보여주었고 또한 희망이란 멀리 있는 것도 거창한 것도 아닌 가까이에 있을 수도 그리고 항상 우리의 마음 속에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연어가 강을 거슬러 올라가듯 나 또한 무엇인가 희망(?)을 향해 끊임없이 거슬러 올라가리라 마음을 다잡아 본다.


*추신:이 책을 통해 난 안도현님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너무 많은 감동을 받았으며 선물할 기회가 있으면 서슴치 않고 이 책을 골라 많은 이들에게 선물로 선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