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언
산도르 마라이 지음, 김인순 옮김 / 솔출판사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유언>은 마라이의 또 다른 작품인 <열정>과 비슷한 면이 많은 작품이었다. 사랑과 증오, 배신과 신뢰, 그리고 긴 기다림...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있었다.

이 작품에는 에스터라는 여자의 일생에 걸친 한 남자(라요스)에 대한 사랑이 그려져 있다. 어쩌면 증오과 배신, 그리고 긴 기다림으로 과장된 사랑일지도 모르겠지만... 20년 전, 에스터의 온 가족을 매료시켰던 라요스, 그는 사기꾼, 거짓말쟁이 그리고 위험한 존재였지만 에스터는 그런 그를 사랑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그녀의 언니인 빌마와 결혼을 한다.

그랬던 그가 20년이 지난 지금, 빌마와 결혼을 앞두고 에스터에게 보냈던 세 통의 편지를 보이며 그녀에게 나타난다. 물론 이번에도 많은 빚을 갚기 위한 최후의 방법으로... 그는 20년 전, 그녀의 용감하지 못했던 사랑을 탓하며 책임아닌 책임을 그녀에게 전가하고 그녀의 마지막 남은 집과 정원을 요구한다. 그녀는 사기라는 것을 알지만 자신의 용감하지 못했던 행동을 인정하며 그의 요구에 순응한다.

사랑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뻔하고 진부한 소재이지만 작가의 주옥같은 짧지만 인간 내면을 꿰뚫는 듯한 언어는 '열정'에 이어 다시 한번 나를 감동시키기에 충분했다. 사랑을 할 때에는 남녀 모두 용감해야하고 또한 '사랑'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용서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준 책이었다. 그 사람이 아무리 '사기꾼'이고 '거짓말쟁이'일지라도...물론 그의 진실을 볼 수 있어야 하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