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알코올 열린책들 세계문학 120
기욤 아폴리네르 지음, 황현산 옮김 / 열린책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0721 기욤 아폴리네르.


 프랑스 문학 읽다보면 아무데서나 툭툭 기욤 아폴리네르가 튀어나온다사강  읽다 거기서도 나왔다고 독후감  놨길래 어디서하고 다시 찾아보는데  나오는 거다포크너 보부아르 프루스트  찾았는데 아폴리네르는  나와   거냐아님 기욤기욤 하고 홀린 거냐나도 모르게 빠져든 


 4월에 읽다  시집을 다시 빌렸다그때는  모르겠다했는데 기욤이 루에게 보낸 연서 모은 닭살 시집   읽고 나니 항마력이 생겼는지 편으론 아니 이게 같은 사람이  거라고싶게 ‘알코올 시들은 좋은  많았다 와닿진 않았는데 그래도 장면과 비유가  어떻게 이렇게 싶은  많았다. ‘은둔 고행자’ 같은 시를 읽을 때는 뭔가 박상륭도  시를 읽었을  같은 기분이 들었다비슷한 거라곤 겨우 해골 까마귀 나무 그런 이미지 뿐이지만… 대작가들은 뭔들  봤겠니


 기욤 아폴리네르를 알게   최성웅이 번역한  선집  시들 덕이지만거기 실린 시가 황현산 번역으로  시집에도   겹쳐서 비교하는 재미가 있었다문득 번역  읽는 일은 제대로 읽는 중인 걸까언어가 달라지면 시는 나한테 얼마나 닿을  있을까같은  옮겨 놓은 것도 사람마다 이리 다른데… 번역자들은 소설이든 시든 새로  편을  내는 일들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새삼 하게 되었다

’미라보 다리‘ 두 버전.


‘약혼 시절’ 두 버전.



  시집 좋은 점이  말미에  주석을 황현산 선생님이 상세하게 달아 두셨는데그런데 나는 해설은 대충 봤다ㅋㅋㅋㅋ 전자책 빌려 읽었는데 나중에 종이책 사서 제대로 읽으면서 그때 주석도 다시 보면 좋겠다 싶었다그치만 언제  지는 ㅋㅋㅋ 


 기욤 아폴리네르는 연애가 망할 때마다 명시들을 남겼다연애 편지가   권이 되기도 한다시도 시지만 연보 보면 시인의 인생 자체가 흥미롭긴 하다엄마가 자유분방하게 살다가 기욤이랑 동생 낳았는데 둘다 아빠 모름… 하여간에 국적은 외국인임…  쓰고 먹기 힘든 시절에 야설 써서 팔아먹음 ㅋㅋㅋ오래도록 잊혔던 사드 작품 발굴함모나리자 도난 사건에서 누명 쓰고 감옥 갇히고 국외추방 당할 뻔함… 피카소랑 친구 먹고 피카소가 소개팅 시켜준 여자랑    ㅋㅋㅋㅋ 자기는 징집 대상도 아닌데 프랑스가 독일이랑 싸우는 전쟁 나가서 좋아하는 여자랑도 같이  있고 (아니 근데 전쟁터 나가서 약혼자랑 약혼자 아닌 다른 애인 있는 여자한테 동시에 편지질함 ㅋㅋㅋ가서 괜히 포탄 파편 맞고 다침스페인 독감 걸려 죽음 죽고 다음 해에 엄마랑 동생 죽음…. 남의 삶이 파란만장하면 나중에 보는 사람은 재밌지만그런 애들이  글도 재밌지만그렇게 살던 애는  힘들었겠다.


+밑줄 긋기

-나는  작품에 일곱 사람 이상의 애독자를 기대하지 않지만  일곱 사람의 성과 국적이 다르고 신분이 달랐으면 좋겠습니다 시가 미국의 흑인 복서중국의 황후적국인 독일의 신문기자스페인의 화가프랑스의 양가집 규수이탈리아의 젊은 농사꾼 여자인도에 파견된 영국 장교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이  바람입니다. (전쟁  아폴리네르가  여자에게  편지글 )


-우리아이들은

약혼녀가 말했다

은이나 금으로 빚은 것보다

에메랄드나 다이아몬드로 새긴 것보다

아아 반지가 깨졌네

 예쁠 거예요  예쁠 거예요

창공의 별들보다도

오로라의 광채보다도

나의 피앙세 당신의 눈길보다도

 맑을 거예요  맑을 거예요

우리 아이들은  향기로울 거예요

아아 반지가 깨졌네

 피어난 라일락보다도

백리향과 장미보다도 아니

라벤더나 로즈마리의 어린 싹보다도

….

당신을 사랑합니다

그가 말했다

수비둘기가 암비둘기를 사랑하듯이

야행성 날벌레가 불빛을 사랑하듯이


너무 늦었어요

 여자가 대답했다

단념하세요  금지된 사랑을 단념하세요

저는 결혼한 몸이지요

 반지가 반짝이는  보세요

손이 떨리네요

눈물이 나네요 죽고 싶어요

(‘죽은 자들의 ’ )


-나는 별의별 인간을  안다

그들은  팔자를 감당하지 못한다

마른 잎처럼 불안정한

그들의 눈은 꺼지다 남은 

그들의 심장은 그들의 문처럼   없다

(‘마리지빌’ )


-시에 터를 잡은 우리가 우주를 짓고 허무는 말들에 권리를 가졌다고 해서가 아니다

우리가 우습지 않게   있고 웃을 줄도 알기 때문이 아니다

우리가 옛날처럼 담배 피우고 술 마시기 때문이 아니다

우리 기뻐하자 불과 시인들의 지도자인 사랑

별들과 행성들 사이 단단한 공간을

빛처럼 가득 채우는 사랑

 사랑이 오늘  친구 앙드레 살몽이 결혼하기를 바라 마지 않기 때문이다

(‘앙드레 살몽의 결혼식에서 읊은 ’ )


- 언젠가 히스나무  가녀린 가지를 꺾어두었지

가을도 가버렸으나 잊지는 말아라

우리는  땅에서 다시 보지 못할 거야

시간의  향기 히스나무의  가녀린 가지

그래  너를 기다리니 잊지는 말아라

(‘고별’ 전문)


-밖에 나가지 마라

가을은 잘린 손으로 가득하다

아니야 아니야 그것들은 죽은 잎이야

그것들은 죽어 버린 사랑스러운 아이들의 손이야

그것들은 잘린 너의 손이야

(‘가을의 라인란트’ )


-마침내 나는 거짓말에 겁을 먹지 않는다

그것은 접시 위에 달걀 후라이처럼 구워지는 달이다

 물방울 목걸이가 익사한 여자를 장식하리라

보라 이제  수난의 꽃다발이

가시관  개를 다정하게 바친다

거리는 방금 내린 비로 젖어 있다

부지런한 천사들이 나를 위해 집에서 일을 한다

달과 슬픔은 사라지리라

 성스러운  내내

 성스러운  내내 나는 노래하며 걸었다

 여인이 창에 고개를 내밀고 오랫동안 나를 바라보았다

노래하며 멀어지는 나를

(‘약혼 시절’ )


-미치광이들의 입술에 꿀맛 같은 

과수원과 마을이 오늘  단맛에 빠졌구나

별들은 포도넝쿨에서 방울 지어 내리는

 빛나는 꿀의 꿀벌 노릇을 톡톡히 하는 구나

달디 달게 하늘에서 저들에게 떨어지는 달빛은

 줄기  줄기 모두   벌집이 아닌가

그래서 나는 아주 달콤한 모험을 숨어서만 꿈꾼다

 꿀벌 아르크투루스의 불침이 두려운 

 손에는 허망한 빛줄기나 쏘고

바람의 장미에서  몫의 달빛 꿀을 거두어 갔지

(‘달빛’ 전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7-21 20: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며칠 전부터 이북에 입문했어요. 오디오북은 사용한 지 5년 되었는데 이제 전자책과도 친해질 예정이에요.
미라보 다리가 나오는 시, 오랜만에 보니 반갑네요.
사랑에 실패해야 깊은 슬픔과 깊은 생각에 빠져 명작이 탄생하는 듯해요.
성공하면 기뻐하기만 하죠. 실패를 해 봐야 생각이 깊어지는 듯...^^

반유행열반인 2023-07-21 20:38   좋아요 4 | URL
전자책을 병행하시면 책이 두 배로 읽히구 글자 크기 왕창 늘릴 수 있는게 좋아요 ㅎㅎㅎ 그냥 시 안 쓰고 글 못 쓰고 사랑 실패 안 하면 더 행복한 삶 아닐까요 ㅋㅋㅋㅋ 죽은 시인들은 후대까지 내내 나 차임 나는 쏠로 이러고 불멸 대가로 낱낱이 파헤쳐지는 거 같아요ㅜ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