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연출의 사회학 - 일상이라는 무대에서 우리는 어떻게 연기하는가
어빙 고프먼 지음, 진수미 옮김 / 현암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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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06 어빙 고프먼.

6년 전에 같은 저자 같은 역자의 ‘상호작용의례’를 읽었다. https://m.blog.naver.com/natf/221297909803
내용과 용어가 생소하고 어려운데도 사람끼리 대면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방식이 흥미로워서 열심히 정리하면서 읽었다.
‘자아 연출의 사회학’은 어빙 고프먼의 첫 저작이고, 상호작용의례는 이 책보다 8년 후에 나왔다. 사회학, 사회문화 공부할 때 미시사회학, 상징적 상호작용론이라고 언급되는 짤막한 부분이 바로 어빙 고프먼과 랜들 콜린스 같은 학자들의 연구와 이론에서 나온 것이다. 같은 역자가 번역한 랜들 콜린스의 ‘상식을 넘어선 사회학’도 쟁여놨는데 곧 (아마도 몇 년 안에…) 봐야겠다. ’사회적 삶의 에너지’도 궁금한데 비싸서 아직 안 사고 망설이고 있다…

책의 차례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1. 공연
2. 팀
3. 영역과 영역 행동
4. 모순적 역할
5. 배역에서 벗어난 의사소통
6. 인상 관리의 기술
7. 결론

아 써 놓고 보니 왜 읽은게 하나도 기억 안 나...옮긴이의 말에 역자 선생님이 한 쪽으로 친절하게 요약해 놓으셨다. 그걸 그대로 옮겨 보자...ㅋㅋㅋ

“우리의 삶은 수많은 일상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고, 상호작용은 어떤 종류든 남들 앞에서 개인이 자아를 연출하는 ‘인상 관리’공연의 성격이 있다. 공연(상호작용)은 여러 사람이 팀으로서 협력해야 가능한 협동 작업으로서, 유대 형성의 기제로 작용한다. 그리고 우리의 생활 공간에는 공연이 이루어지는 무대 위와 공연을 준비하고 공연을 마친 후 긴장을 푸는 무대 뒤가 있다. 무대 위와 무대 뒤는 물리적으로 분리되는 경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분리된 그 두 영역에서는 사람들의 겉모습, 몸가짐, 행동 방식도 상반되게 나타난다. 또한, 공연에는 공연자와 관객뿐만 아니라 공연을 돕거나 공연자들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드는 다양한 형태의 모순적 역할도 있다. 무대 위라고 해서 반드시 공연자들이 맡은 배역만 연기하지는 않는다. 배역에서 벗어난 은밀한 의사소통이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배역에서 벗어난 은밀한 의사소통도 공식 의사소통에 못지않게 공연자들의 유대를 강화하는 기능을 하며, 때로는 공연자와 관객, 공연 팀들의 지위 차이와 경계선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공연에 갖가지 장애가 생겨 인상 관리에 차질이 생기면, 사람들은 보통 공연을 중단하기보다는 수습하는 경향이 있다. 공연자가 방어 기법을 동원하거나 관객이 공연자를 보호하거나 관객이 공연자를 돕는 요령을 발휘하도록 공연자가 관객을 유도하기도 한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우리는 자아를 획득하고 유지하며(일관되고 변함없는 자아가 아니라 복수의 상황적 자아), 사회는 더러 대립하고 분열하는 때가 있어도 대체로는 서로 협력하는 개인들의 유대로 형성되고 유지된다.”

...천잰데? 역시 전공자 교수님 클라스. 맞아맞아 내가 읽은 게 이런 내용이었어ㅋㅋㅋㅋ
공연으로 번역해 놓았지만 퍼포먼스, 라는 용어를 생각하면 오히려 이해가 쉬울 것 같다. 어빙 고프먼은 연극적 관점, 이라고, 사회생활의 장을 연극에 비유해 개개인 또는 팀의 상호작용을 연출과 연기를 통해 사람들이 합의한 상황 정의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으로 설명했다. 이 얼마나 신통하고 재미난 표현인지. 살아오고 겪어온 상황들을 이 관점에 대입해보면 신기하게 들어맞고 해석하기 쉬워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모든 사회 관계와 상황을 다 포용할 수 있는 틀은 아니라고 저자도 말하긴 한다.
이런 비판도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저자의 관점대로라면 사람들은 사회와 관계와 상황 정의를 유지하고 문제가 생겨도 그것을 수습하는 쪽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는 듯 그려지는데, 이런 관점은 극적인 변화나 극단적인 갈등, 혁명, 전쟁, 폭력 같은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설명하는 데 적합하지 않다. 그런건 기능론 갈등론 구조주의 같은 데서 열심히 하고 있으니 뭐… 그러니까 되게 잔잔하고 평온한 일상생활과 자잘하고 사소하면서 극복 가능한 문제 정도까지만 설명 가능...
또한 뭔가 문제 상황이 생기는 것은 각각의 역할을 맡은 공연자가 제대로 퍼포먼스 수행을 못하거나, 수행을 못할 만한 상황이 닥치거나 했을 때인데 이 말대로라면 지나치게 사회문제에 대해 개인에게 많은 책임을 돌리는 부분이 있어 보인다. 

어쨌거나 자아라는 것이 고정된 것이 아니고, ‘자아정체성’하고 땅땅 못 박아 놓을만한 것도 아니고, 유동적이고 공연 무대에 따라 달라지고 같이 공연하는 사람들, 어느 팀에 서느냐, 공연자냐 관객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 점은 흥미로웠다. 이를 테면 교사는 정말 잘 가르치는 능력이 있어서 교사로 인정 받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교사라고 여길 만한 퍼포먼스를 잘 수행하고 주변에서도 그 퍼포먼스가 잘 시연되도록 받쳐주고 맞장구쳐주고 퍼포먼스가 위협받을 때 거들어주고 해서 교사 노릇을 계속하게 된다는 것이지...ㅋㅋ 어떤 속성이 주체에 딱 들어 있는 게 아니라 상황과 상호작용 중에 관계 속에서 만들어진다는 통찰은 끄덕끄덕 하게 된다. 
그러니까 내가 나이기 위해서는 고립되고 은둔해서는 안 된다는 거...수많은 관계 안에서 나름대로 요구받는 것이든 내가 보여지고 싶은 모습이든 열심히 보여주려고 분투해야 그런 내가 있을 수 있다는 거...오독 오해 오역한 건지 몰라도 그렇게 알아 들었다.

1월 30일에 도서관에서 빌린 책 세 권 드디어 다 봄 ㅋㅋㅋ그런데 도서관 언제 여냐 열어야 반납하지...회원증 만들고 겨우 두 번 대출함...코로나야 얼른 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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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쟝쟝 2020-06-16 08: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저도 얼마전에 어빙고프먼 짧게 언급하는 책 읽었었는 데. 역시 흥미롭다..*

반유행열반인 2020-06-17 19:00   좋아요 0 | URL
역시 사회학책 하면 쟝쟝님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