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 스트라이크
구병모 지음 / 창비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0408 구병모
예약 구매해 놓고 이제사 봤다.
이번 책은 전작들에 비해 쉽게 썼겠다 싶었다. 물론 쉽게 쓴 게 쉽게 읽히는 것은 아니다. 쉽게 읽히도록 쓰는 일은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안다. 
직전 단편집에서는 나름 개성일 수도 있다고 좋게 봐 줬던 만연체!! 문장이 길고 지루했다. -듯, -처럼, -같이 진부한 비유로 꾸미는 길고 긴 문장. 굽이굽이 이어져 읽기 힘들었다. 참고 읽어야 할 수준이었다.
 이 소설의 위치는 애매하다. 대놓고 청소년 소설은 아니다(영 ‘어덜트’소설이라잖아). 그런데 판타지 장르에 십 대 후반 주인공이 등장한다. 타겟은 어린 친구들에 가깝다. 굳이 청소년 타겟이면 조금 더 읽기 좋게 문장을 다듬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 이렇게 써 놓고(문학상 노리진 않을 거고 소비층도 분명한데도) 파는 것 솔직히 성의가 없다. 장편을 기대하고 봤다가 연속으로 실망했다. 계속 이런 식이면 믿고 거를 생각이다. (거의 다 읽은 작가인데 점점 식고 있다.)

다름에 대한 혐오 극복, 사랑, 공동체, 자유 의지... 좋은 가치들을 익인이라는 판타지 소재와 함께 다루는 점은 흥미롭다. 그러나 작가가 전작에서 최근의 흐름(여성주의 소수자 문제 등등)에 대해 고민하고 다뤄온 데 비해 이 소설 안에서는 의도했나 싶을 정도로 그런 부분이 희석되어 있다. 전통적 가치(이성애, 남녀 역할 고정)에 대한 긍정적 시선, 나쁜 남자를 감싸고 가는 모습 등은 비판하고 논란거리로 삼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았다. (일부러 그랬나 싶은 수준이다.) 
도시 문명에 대한 비판도 그렇다. 도시인들이 행하는 익인 착취와 편견을 부정적으로 그리고 있지만, 결국 익인을 바라보는 시각은 소설 내내 신비주의적이고 오리엔탈리즘에 가까워서 마뜩치 않았다. 그런데 판타지가 원래 그렇지, 다른 것이 신기한 건 신기한 건데 그걸 뭐라 표현하나. 비유의 함정이다. 현실이 아닌 것으로 현실의 것을 빗대다 보면 망할 수도 있다. 

배운 점. 문장 길게 쓰지 말자. 배워 놓고 리뷰는 또 불만이던 부분 답습하는 바보. 잘 읽히게 쓰자. 친절하게. 쓸데 없는 수식어와 군더더기는 멋이 아니다. 평소에도 문장 깔끔하게 쓰는 습관을 들이자. 

아가미, 날개, 인공지능, 그 외에도 사람 닮은 존재에 뭘 달아줄 수 있을까.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9-04-09 20: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구병모 문장 진짜 별로라고 생각하거든요? 도대체 왜 이렇게 별론지 하루는 깊게 생각해보았는데, 알고보니 나랑 비슷해서......

반유행열반인 2019-04-09 21:19   좋아요 0 | URL
syo님은 황정은 문체 아니었어?! ㅋㅋㅋㅋ 이상하게 못된 건 잘 배워지고 고치지도 못해요.

syo 2019-04-09 21:21   좋아요 2 | URL
부디 황정은느님이 이 댓글 모르게 하소서.....

반유행열반인 2019-04-09 21:27   좋아요 0 | URL
정은 언니 여기에요 여기!!

syo 2019-04-09 21:30   좋아요 1 | URL
불러서 만날 분 같았으면 제가 얼매나 목놓아 불렀겠습니까ㅎㅎㅎㅎ

반유행열반인 2019-04-09 21:34   좋아요 0 | URL
syo님은 깊은 빠심과 애정어린 감상으로 어떤 작가님을 뵈도 면목이 있지만 저는 마주칠까 피하고 도망다녀야 해요. (너냐? 그 구리고 더러운 문장으로 내 책 씹던 게?!이러고 때릴 작가님이 한 트럭...)

syo 2019-04-09 21:37   좋아요 1 | URL
구리고 더러운 문장이라는 말씀에는 동의하기 어렵지만요, 그렇다고 해도 밀란 쿤데라만큼은 노구에도 불구하고 열반인님께 맹렬히 지팡이를 휘두르겠지요??

반유행열반인 2019-04-09 22:03   좋아요 0 | URL
그 지팡이라면 기꺼이 맞을 준비가...(다 맞고 나서 싸 들고 간 영감님 책에 하나씩 싸인 다 받을 거에요...깽값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