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직업실록 - 역사 속에 잊힌 조선시대 별난 직업들
정명섭 지음 / 북로드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1224 정명섭

올해의 100번째 책. 나름 기념적 숫자니 어떤 책을 완독해야 의미 있고 폼이 날까 고민했으나 다른 책 제쳐놓고 결국 도서관 반납 임박한 이 책이 당첨ㅋㅋ
사라진 직업에 대한 책을 직전에 본 터라 약간 물리는 느낌이 들었다. 다음부터는 비슷한 주제나 같은 작가책은 연달아 보는 걸 피하는게 더 즐거울 듯...

나라의 녹을 받는, 스스로 벌어 먹고 사는, 무엇이든 해서 먹고 사는, 이렇게 3부 큰 주제 아래 조선 시대의 다양한 직업을 소개한다. 
직업명만 열거해도 참 길다.
 멸화군, 체탐인, 한증승과 매골승, 다모, 시파치, 오작인, 숙수, 기인, 외지부, 여리꾼, 전기수, 책쾌, 장빙업자, 재담꾼, 곡비, 매품팔이, 내외술집, 조방꾼, 거벽, 사수, 선접꾼, 추노객, 무뢰배

각 장마다 그 직업에 대한 에피소드로 시작한다. 그런데 이 에피소드 부분, 사극 영화나 드라마 마냥 생생하다. 묘사나 대화체 등 표현력이 예사롭지 않아 음 저자가 역사학자 아니고 소설가인가? 하며 갑자기 궁금해서 찾아봤다. 과연 소설가였고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직업 소재로 역사 소설도 두루 쓰고 추리소설에 청소년소설, 이 책과 같은 역사 교양서 등등...무수히 많은 저서가 있는 숨은 실력가였다. 세상엔 참...글로 먹고 사는 다양한 숨은 고수들이 있군 싶었다.

에피소드에 이어지는 각 직업의 특성,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주로 실록, 그 외 당대 사료들을 참고로 소개한다. 역사다 보니 많은 상상력이 발휘되어야 메워지는 당대 사람들의 삶의 모습, 직업에 대한 인식과 여러 이유 등등을 작가 나름대로 쓴 것인지 ‘아마도, 어쩌면, -로 보인다, -인듯 하다...’등등의 추측성 서술이 많았다. 

문제는 아예 날 것 그대로의 한자 원서들만 참조하진 않았을텐데, 분명 현대 저자들의 2차 저작물도 많이 참고했을텐데 아무리 교양서라고는 하지만, 각주 미주까지 달 건 없겠지만, 권말에 참고 문헌 같은 걸 하나도 표기해 두지 않았다. 

굳이 이런 말 하는 것은, 직전까지 읽었던 ‘사라진 직업의 역사’에 나온 전기수, 책쾌, 재담꾼 등등의 서술이 이 책과 너무 흡사해서이다. 참고한 책들이 서로 비슷할테니 그럴 수 있다 쳐도 아무래도 전의 책이 몇 년 더 먼저 나왔고, 그래도 그 책은 어떤 책 참고했는지 상세히 표기를 해 놓았는데 이 책의 해당 부분은 참고 수준을 넘어 거의 표절에 가까운 느낌이 들다 보니 다른 챕터도 다른 책들을 그런 식으로 가져온 것이 아닐까 괜한 우려도 되었다. 물론 두 책을 막 밑줄치며 일일이 대조한 것 아니고 심증이긴 하지만, 작가가 나름 편집 구성 각색에 공을 들이긴 했지만 그래도 좀 그랬다. 작가니까 저작권 존중의 중요성을 잘 알텐데 출처 표기 안 한 점은 아무래도 아쉬웠다. 

각 장 마지막에는 사진과 함께 해당 직업의 (거의 다 사라져 미미하지만 그나마 남은)흔적을 만날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하는 점도 이색적이었다. 관심 없이 지났던 표지석들, 유적지들, 각 직업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나니 아, 그곳의 그 돌덩이가 그런 의미가 있었구나 하고 새삼 관심이 생겼다. 다음에 또 그런 곳들을 지나게 되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한 번 더 살필 수 있을 것 같다.  

구미호는 100명 채우면 사람 되고 막 그러던데 나는 100권을 채워도 별로 달라진게 없는 것 같아 뭔가 서글펐다. ‘책 먹는 여우’책에서 여우가 책을 먹다 먹다 종이똥만 싼...게 아니라 작가가 되고, ‘책 먹는 여우와 이야기 도둑’(아 이런 아동 도서까지 치면 진즉 100권 넘었는데 어쩌다보니 서평 안 쓴 건 그냥 제외 했다...뭐 100권 중에 만화책도 제법 있으니 그냥 쌤쌤...) 에서는 여우처럼 작가가 되겠다고 열폭하던 쥐돌이가 결국 사서가 되어 독자로 만족하는 걸 보니...

흠 뭐 책과 관련된 직업을 가져도 좋겠다 부럽다- 싶다가도 책의 멸종시대에 아마 그것조차 (슬프게도)조선시대 직업 마냥 조만간 사라질까 싶어 그냥 당장은 즐기는데 만족하기로 했다. 읽고 쓰는 것도 취미로나 즐거운 거라고, 밥벌이가 되면 뭐든 괴롭고 고달픈거라고, 같이 사는 이가 조용히 타일렀던 걸 생각하면 그 말이 맞는 것도 같다. 
계속 읽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8-12-24 17: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옛날 옛날 21세기 초엽에는, 작가라는 직업이 있었대. 무려 책을 써서 먹고 살았다지?
세상에, 그게 돼?? 정말 미개했다 우리 인류......
옛날엔 뭔들 없었겠어. 노예라는 것도 있었다는데 작가라는 것도 있을 법 하지.

이런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불안한 느낌.....

무엇보다 마지막 줄 네 글자가 뼈때리네요.

반유행열반인 2018-12-24 17:16   좋아요 0 | URL
작가들은 역시나 앞서가서 그런 것도 소설로 썼더라구요...구병모의 ‘오토포이에시스’...인공지능 ‘자가창작’기계?ㅋㅋ자동 소설 기계...오르골 같은 건가....
사실 제 경우엔 마지막 줄 앞에는 (허튼 소리+생각 말고)(닥치고 걍)...등이 생략되어 있어유...
실시간 댓글 감사합니다. 이쯤 되면 ‘syo님은 인공지능 서평 리액션러(오토리플라이포이에스어쩌고...)나 알라딘에 고용된 댓글부대나 강남 건물주가 아닐까?’하는 허튼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언제 책을 그렇게나 보시면서 언제 댓글을 이렇게나 누추한데까지 달아주실까 하면서....써 놓고도 실례가 많습니다.

syo 2018-12-24 17:43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ㅎㅎㅎ 그것에는 아주 간단명쾌한 대답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제가 시간만 있고 돈은 없어서 책을 빌려 읽기에 매우 적합한 인종, 백수라는 종족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활자를 빨리 읽어낼 수 있는 편이 못 되어서, 읽을 것과 읽어야 하는 것 위주로 골라서 읽는 중입니다. 책도 그렇고 다른 분들의 서평도 그렇구요. 바로 그런 이유로 저는 열반인님의 서평을 ‘고른‘ 것입니다......

반유행열반인 2018-12-24 18:21   좋아요 1 | URL
저는 클리셰인 허접한 대답을 혼자 상상하고 있었는데, 누군가 댓글을 달았고 나는 거기에 또 댓글을 달고...그러다 바닥에 떨어뜨린 책장이 바람에 차르르르르르 넘겨지는데 그게 끝내 멈추질 않고...일어나보면 어, 댓글들을 누가 다 지웠지...아 ㅅㅂ꿈...내 눈물도 멈추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