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숲
니콜 크라우스 지음, 민은영 옮김 / 문학동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평 쓰기에 진심이었던 나님은 이제 그만 지쳐버렸다. 이번 책을 끝으로, 아니다 싶은 책은 리뷰고 뭐고 그냥 덮어버릴 것이다. 이제는 예전처럼 전투력이 솟질 않는 데다 한번 다운되면 그 여파가 너무나도 오래간다. 그러니 앞으로는 재미난 독서와 즐거운 쓰기에만 전념할 생각이다. 더 이상은 에너지 낭비에 시간을 뺏기지 않겠다.


<위대한 집> 이후 7년 뒤에 나온 <어두운 숲>은, 같은 저자가 맞나 싶을 만큼 낯선 분위기와 감성을 보여준다. 두 남녀의 이야기가 교차하는데, 이 둘이 나중 가서 만나거나 하는 일은 없다. 그냥 중편 두 개가 번갈아가며 나온다고 보면 된다. 물질적인 삶에 지친 은퇴한 변호사 노인과, 글쓰기의 한계를 만난 소설가의 내용인데, 소재는 좋았으나 전개며 서술이며 참 대략난감이었다. 썩 필요해 보이지 않는 장면들이 많은 데다 딥&다크한 저자의 철학들이 순서 없이 날아든다. 아따메, <위대한 집>도 여러모로 읽기 힘들었었는데 말입죠.


<어두운 숲>은 니콜 크라우스가 이혼하면서 생긴 감정들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사랑의 역사>로 큰 성공을 거둔 작가는, 이혼의 아픔을 치유해 주지 못하는 부와 명예에 회의감을 느꼈을 것이고, 그 심정을 담아 변호사 노인의 이야기를 썼을 테다. 또한 내 작품이 유대인을 대표한다는 부담과, 유대인과 미국인 사이에서 오는 정체성 혼란으로 내내 가시방석이었겠지. 소설가의 내용 곳곳에서 작가의 고통이 묻어 나온다. 니콜 크라우스는 직업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무너지기 일보 직전이지 않았나 싶다. 결국 그녀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글쓰기로 눈앞에 벽들을 넘어섰다. 누가 뭐라 하든 이제는 자신을 위한 글쓰기로 마이웨이 하겠다는 의지가 느껴진다.


중반까지는 나름 괜찮았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는 과정은, 작가와 독자 서로에게 꼭 필요한 화두니까. 그런데 후반에 들어서도 계속 헤매고 있는 게 아닌가. 어쩌면 작가 자신도 인생에 어떤 확신을 갖지 못한 채 이 작품을 완성한 걸 수도 있다. 그저 오랫동안 막혀있던 벽을 허물은, 기념비적인 작품일지도 모르겠고. 아무튼 기존의 모습에서 탈피하려는 시도는 좋았다만 작품성은 아무리 생각해 봐도 지못미라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23-04-23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생각 잘하셨습니다.
무엇보다 나 자신이 점점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문제투성이 책은 너무 많거든요. 이렇게만 쓰신 것도 냉정하게 잘 쓰신 것 같습니다.^^

물감 2023-04-23 10:04   좋아요 2 | URL
좋은 책은 좋은대로, 나쁜 책은 나쁜대로 의미가 있다 생각했는데요. 수차례를 반복하다보니까 확실히 기빨려서 독서를 손 놓게 되네요 ㅠㅠ 한 때는 글쓰기의 원동력이 까칠함이었는데 어느새 다 시들어져 버렸어요 ㅎㅎㅎ

그레이스 2023-04-24 19: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같은 곳으로 결론이 나는 저에게도 조금 식상할때가 있더라구요^^;;

물감 2023-04-24 19:55   좋아요 1 | URL
ㅎㅎㅎ그레이스 님도 그러시군요. 참고 넘기는 데에도 한계가 있죠 😭

공쟝쟝 2023-04-29 16: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생했습니다... 저는 니콜 크라우스의 아마 최근 작인 <남자가 된다는 것> 다 못 읽고 반납했습니다. 읽는 데 까지는 재밌게 읽어서 다시 빌릴 생각 있습니다ㅋㅋ 유대인에 대한 문제 의식이 있는 작가군요. 어쩐지 그 단편집에서도 자주 등장하더라구욥.

물감 2023-04-29 22:08   좋아요 1 | URL
이 작가는 유대인을 대표하는 글을 써내야한다는 강박에 갇혀있단 느낌이에요. 통찰과 고뇌가 사방팔방으로 뻗어나가는데 영 정돈이 안된다고나 할까요. 그건 그거대로 볼만할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여기까지만...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