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02
헤르만 헤세 지음, 한미희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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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검사 결과 INFJ인 나님은 한마디로 이방인이라서 평생을 고통 중에 방황하는 유형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내가 무겁고 적막한 이야기에 끌리고, 그토록 페이소스를 중요시했던 게 알고 보니 다 이유가 있었던 거다. 사실 그렇게나 삶이 힘들면 즐거움과 평안을 쫓아야 할 터인데 오히려 스스로에게 시련을 가함으로써 고통의 삶을 자처한다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근데 나의 내면 어딘가에서는 이 같은 시련이 있어야 자아가 성장한다고 보는 모양이다. 그래서 소설을 읽어도 꼭 트라우마로 맘 고생하고 성장통 씨게 겪는 인물의 이야기에 매력을 느끼곤 한다. 재밌게도 고전문학에는 그런 캐릭터들이 넘쳐나는데, 많은 나라 중에서 독일 쪽이 나랑 잘 맞는 것 같고, 여러 작가들 중 헤르만 헤세와 가장 잘 맞는 듯하다. 헤세의 삶 또한 방황과 시련 그 자체였고, 그래서 그는 항상 자아를 찾고자 하는 작품을 많이 썼다. 그러다 보니 작품이 다 고만고만해 보여 혹자에겐 지겨운 인상을 주겠지만, 나 같은 이방인에게는 참으로 고맙기만 한 작가란 말씀. 나의 아픔을 헤아리고 어루만져 주는 작가를 살면서 몇 명이나 만나보겠나. 헤세, 당신은 그저 빛...


동네에서 영재 소리 좀 듣던 초딩 한스는 명문 신학교에 들어간다. 그곳에서도 모범생이 되어 선생들의 관심과 총애를 받는 공부의 신, 한스. 전국에서 모인 돌아이들 가운데 랭킹 1위인 하일너와 단짝이 되고부터 한스의 모든 것이 바뀌기 시작한다. 의욕 저하로 성적과 사회성이 쭉쭉 떨어지고, 그러다 결국 정신쇠약증에 걸려 퇴학을 당하고 만다. 이후 어떻게 해봐도 병이 낫질 않자 죽음으로 고통을 끝내려던 그에게 한줄기 빛이 내려온다. 그것은 바로 LOVE...


앞서 말한 대로 나님은 방황하는 이야기를 좋아하나 정확히는 극복과 성장보다는 고뇌와 방황에 더 주목하는 편이다. 우리 아싸들이 겪는 방황은 뭐랄까, 공든 탑이 무너지는 것만 같아서 주변에 탄식과 아우성이 끊이질 않는다. 주인공 한스도 마찬가지였다. 위에서 시키는 대로만 살았다 보니 어느새 미세한 자극에도 금이 가는 유리멘탈이 된 주인공. 낚시가 유일한 취미이자 기쁨이었는데 그마저도 학업 때문에 내려놓았고, 이로써 ‘나‘를 잃어버린 소년의 보이지 않는 방황이 시작되었다. 이어서 신학교 희대의 빌런, 하일너의 등장으로 한스의 자아는 흑화하고 독자들은 뜨악한다. 솔직히 이거 <데미안>의 베타버전 아닙니까, 글쎄?


천재 소리 듣는 하일너는 학업에 관심이 없었고, 자신이 좋아하는 대 자연과 시 쓰는 일에만 몰두하는 친구였다. 그의 사차원적인 말과 행동에 모두가 등 돌렸지만 오직 한스만이 하일너에게 끌렸고, 모양은 달라도 목적이 같은 벌과 나비의 관계로 발전한다. 하일너의 돌발행동들은 착한 아이였던 한스에게 엄청난 충격과 자극이었고, 누가 시켜서가 아닌 제멋대로 인생을 재단해가는 친구를 보며 나도 모르는 스위치가 켜지고 만다. 알고 보니 행복은 결코 성적순이 아니었고, 꼭 정해진 길을 따라가는 게 정답이 아니었다. 친구의 반항과 이탈이 옳다고는 말 못 해도, 그 금지된 것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찾아간다는 사실을 어렴풋이 깨달은 주인공. 그러니까 이제껏 자신은 남을 위한 인생을 살았고, 하일너는 철저하게 자기 인생을 살았던 거였다. 이제까지 내 인생에 내가 없었다는 사실을 깨닫자 한스는 청소년의 허물을 차례차례 벗어던진다. 그런데 이 과정이 너무 빨랐다는 게 문제였다. 와장창 깨져버린 유리멘탈은 한스를 통제불능의 정신병자로 만들어버렸다. 그를 잡아줄 수 있는 유일한 친구는 학교를 떠나 곁에 없었다. 이젠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할 거라는 그 사실이 한스를 깊은 수렁에다 던져넣은 것이다. 그렇게 한스는 커다란 수레바퀴에 깔린 채로 있어야 했다.


근데 하일너가 전교생에게 버림받았을 때에 한스도 그를 외면했었다. 그러자 혼자가 된 하일너를 보며 자신이 얼마나 야만적이었는지 알게 되었고, 다음엔 자신이 혼자가 되어보니 학교가 얼마나 야만스러운 곳인지를 실감하게 된다. 최고의 교육을 자랑하고, 우수한 신학생을 양성하는 신학교가 어쩜 이렇게 영혼을 달래주는 법도 모른단 말인가. 어느덧 몸도 정신도 커버린 소년은 손상 부위를 잘라내려고만 하는 신학교를 이해하지 못해 마음이 완전히 떠버린다. 자신이 그토록 방황할 때 진심으로 대해준 이가 아무도 없자, 어째서 하일너가 그렇게 혼자 겉돌다 학교를 떠나야 했는지 겨우 이해한 것이다. 보다시피 이 두 사람은 이상주의자다. 이런 사람들은 삶의 의미와 목적이 의식주에 있지 않기 때문에 사회성 떨어지고 현실성 없다는 말을 듣기 쉽다. 누구보다 이해와 공감이 필요한 타입인데 본인들도 그 점을 모르고, 남들도 알아주질 않으니 상처가 점점 벌어져 더 이상 손쓸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른다. 과연 헤세는 불완전한 자아의 붕괴 과정을 아주 세밀하게 다루는 감정 조절의 달인이다. 살아생전 헤세가 겪은 고통이 어느 정도였을지 전혀 가늠이 안된다.


고향에 돌아온 한스를 누구도 반겨주지 않았다. 이제 개천에서 용 나올 기대는 물 건너갔으니까. 공부밖에 할 줄 모르던 애가 공부를 내려놓으니 정말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존재가 되고 말았다. 아직 한참 어린 나이인데 벌써부터 실패한 인생이라는 낙인이 찍힌 것이다. 대체 절망이 그를 어디까지 데려가려는 걸까. 한스는 요양하면서 유년시절에 좋아했던 것들과 멀어지게 된 일들을 떠올린다. 또 이해하지 못하면서도 마음이 끌리던 미지의 것들을 추억해본다. 아무리 찾아봐도 안보였던 나의 존재는 과거에 머물러 있었고, 그렇게 자신을 찾고 나자 병세도 점점 회복되는 게 아닌가. 이쯤에서 어린 한스에게 무거운 짐을 짊어주던 부친과 동네 어른들을 생각해보자. 아이에게 미래만을 강조하고 요구하면 아이는 자신의 현재를 부정당한다고 느낀다. 그게 반복되면 현재를 회피하려는 본성이 눈뜨는데, 문제는 미래가 아니라 과거로 도망 간다는 데에 있다. 아직 자신에게 어떤 기대가 있기 전의 시절로 말이다. 결국 살려고 하는 행동들이 반대로 자신을 잡아먹는 셈이니, 갈수록 심각해진 한스의 병 증세도 사실 이상할 게 없었다. 여하튼 나를 찾아낸 시점에서 소년의 길고 긴 방황은 끝났다고 봐도 된다. 아직 못다 한 이야기가 남았지만 이쯤 하기로 하자.


과거의 나도 나고, 현재의 나도 나다. 어느 한 쪽도 부정할 필요는 없다. 세월이 나의 많은 것을 가져갔대도 뿌리만은 여전히 제자리에 있거든. 나보고 넌 이쪽으로만 가야 한다고, 그게 후회 안 할 선택이라 말하는 타인에게 그리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남들이 나를 알면 뭐 얼마나 안다고. 나를 제멋대로 규정한 이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줘야 내 존재가 인정받는 게 아니올시다. 찍먹파라고 해서 부먹을 먹지 못할 이유는 없으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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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파랑 2022-02-21 09:2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전 반만 부어서 찍먹반 부먹반 입니다~!! 고전문학도 확실히 나라마다 분위기가 다른거 같더라구요. 저는 프랑스쪽이 좀 맞던데 독일도 좋더라구요. 그리고 데미안 베타버젼 맞는거 같아요 ㅎㅎ 이 책하고 분위기는 약간 다르지만 저는 크눌프하고 클링조어가 더 좋더라구요 ^^

물감 2022-02-21 10:26   좋아요 3 | URL
ㅎㅎㅎ 선택권이 있다면 저는 무조건 찍먹이요. 아 근데 새파랑님의 취향은 러시아 쪽 아니셨나요? 프랑스도 좋긴 한데 제게는 너무 고상하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프랑스는 고전보다는 일반문학이 좀 더 좋아요^^ 반대로 독일은 일반문학이 그저 그런데 고전문학은 넘나 좋고요 ㅎㅎ 말씀하신 크눌프랑 클링조어도 킵해두겠습니다!

새파랑 2022-02-21 11:08   좋아요 2 | URL
예전에 러시아만 너무 파서 요새 읽고 싶은게 별로 없네요 ㅜㅜ 생각해보니 러시아를 요즘 너무 등한시 했습니다 😅

물감 2022-02-21 11:16   좋아요 3 | URL
ㅋㅋㅋ 사랑이 식으셨군요. 이래서 불타는 사랑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새파랑 님의 전작주의를 말리고 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olcat329 2022-02-21 21:22   좋아요 2 | URL
저도 반은 부먹 반은 찍먹이에요~
저는 프랑스가 좀 더 끌리지만 막상 독일 문학 읽으면 그 진지함!에 정말 반하고 그걸 읽고 있는 제가 너무 좋은거 있죠. ㅋㅋ 많이 못 읽은게 반전이지만요😅
근데요...독일 추리소설은 참 재미없더라구요.

물감 2022-02-21 21:42   좋아요 2 | URL
독일인들에게는 유머가 없기 때문에 진지한 고전소설은 괜찮지만 일반소설은 지못미나 다름이 없죠... 희로애락을 구경하기가 완전 별따기에요ㅋㅋ

나비종 2022-02-21 18: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밝은 경로로 대놓고 떠도는 인터넷간이검사를 몇 번 해본 적이 있는 데요, 예전에는 INFJ가 나오더니 작년 말에는 ISFJ가 나오더라구요. 과연 나란 인간의 정체가 뭔가 싶어 방금 다시 해보니 ISFJ를 고수하는군요. 뭘 지키는 건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나비종은 ˝용감한 수호자˝~ㅋㅋ
음~ 저는 이야기의 경중을 떠나 선명한 색깔을 드러내는 게 좋습니다. 애매하게 흐지부지한 건 딱 질색이라 열린 결말 이딴 거 싫어하는 유형입니다. 한 번 꺼낸 이야기는 작가만의 결말을 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해피엔딩이건 새드엔딩이건. 해피와 새드의 판단은 독자의 몫이구요.
물감님처럼 헤세의 작품이 저에게도 잘 맞습니다. 자전적인 색채가 묻어나는 점도 좋구요, 억지스럽지 않고 물 흐르듯 전개되는 서사의 흐름도 좋구요, 잔잔히 밀려드는 깊이가 마음에 들거든요. 직접 겪은 상황이기에 뿜어져나오는 섬세한 심리 묘사도요. 무엇보다 거만하지 않은 문체가 제 스타일입니다~^^

첫번째, 두번째 단락의 마지막 문장에서 뿜을 뻔 했습니다.ㅋㅋㅋ 물감님만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문장, 쩌는 매력, 이거 어쩌죠?ㅎㅎ

정체성을 잃어버린 주인공이 정체를 찾아가는 과정에 도약이 없어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헤세의 문장은 뚝뚝 끊기는 디지털이 아니라 아날로그적이라 좋거든요. 아날로그는 끊김이 없으므로 끝까지 붙들고 끌고 가는 내공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그게 어디서 나올까 내내 생각했거든요. 방황과 시련이 작가에게 준 선물일까요.
음, <데미안> 스타일이 조금씩 변주되어 등장하는 이유를 저는 이렇게 생각했어요. 방황했던 헤세가 절실히 필요로 했던, 어쩌면 스스로 되고 싶었던 대상을 주인공과 나란히 세운 게 아닌가 하구요. 데미안은 다소 신적인 신비로움과 통찰력을, 하일너는 한스가 갖지 못한 과감한 일탈을 구현한 인물이었죠. 그런 정반대적인 인물을 주인공과 대비시켜 플러스 마이너스로 제로 효과를 낼 작정이었는지도 모릅니다. 한 점으로 수렴하면서 결론이 극대화되는 거죠.

‘모양은 달라도 목적이 같은 벌과 나비의 관계‘라는 표현은 어떻게 해야 나오는지요? 감탄했습니다~ㅎㅎ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는 문장 앞에서 공감하면서도 한참 생각합니다. 일정 수준의 돈을 넘으면 돈순도 아닌 것 같고. 그렇다면 나의 행복은 무엇에 의한 순인가. 이걸 알려면 MBTI를 잘 알아야겠구나 하구요.ㅋㅋㅋ 나를 잘 알아야 내가 어떨 때 기쁘고 편한지 알고 그 방향으로 가겠구나 싶어서요~^^

하일너와 한스를 보면 헤세의 자아가 반반 섞여있는 것 같거든요. 하일너가 버림받았을 때 한스가 그를 외면한 상황은 작가가 그 자신의 자아를 스스로 외면했던 상황을 표현한 게 아닐까 생각도 해보았어요. 여기에도 서 보고, 저기에도 서 보면서 입장 바꿔 스스로를 두루두루 둘러본 헤세님, 엄지척~!

이 작품에 굳이 열린 결말스러운 부분을 찾자면 한스의 죽음일 텐데요, 그의 죽음에 스스로의 의도가 어느 정도 포함되었을까요. 한스는 나를 찾았다고 생각한 그 순간에 조금은 기쁘지 않았을까요.
저는 교사의 시선으로 작품을 따라가다보니 주변의 등장 인물들을 행동과 심리를 바라보면서 생각이 많아지더라구요.

‘과거의 나도 나고, 현재의 나도 나다.‘ 공감합니다. INFJ였던 저도 저고, ISFJ였던 저도 저거든요. 몇몇 관계들은 과거의 그들을 붙들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나인 듯 내가 아닌 나인 것처럼, 그들도 그인 듯 그가 아닌 상황인데 말이죠. 결론은 있을 때 잘해?ㅎㅎ
역시 나를 가장 잘 아는 건 나~. 인간으로서의 나와 사회적 관계로서의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언젠가 이 책을 읽으려는 생각에 꽤 오래 전에 사둔 책이지만, 물감님이 아니었더라면 2022년 2월에는 만나지 못했겠죠? 이 절묘한 타이밍을 가져다주신 물감님께 감사드립니다~ㅎㅎ^^

물감 2022-02-21 19:23   좋아요 2 | URL
이럴수가, 과거에는 인프제였다니 세상 반가운데요? ㅋㅋ 근데 과학이 주 과목이니 s로 바뀔 수 밖에 없었겠네요. 색깔의 선명함으로만 치면 데미안보다 이 책이 더 선명하긴 해요. 아마도 자전소설이라 그렇지 않나 싶고요. 비교적 초기작이라 그런지 데미안 보다는 문체가 소프트해서 좋았네요 ㅎㅎ

물감표 msg, 성공인가요?ㅋㅋㅋㅋ하일너는 건들지 못할 말벌 같았고, 한스는 힘없이 나풀나풀대는 나비 같았어요. 하나부터 열까지 다르지만 꿀을 찾아다니는 건 똑같더라고요. 단지 한스가 나는 법을 좀 늦게 배운거죠. 기어만 다니던 애가 하늘을
날아 다니니 그 기분이 얼마나 짜릿했겠어요! 데미안에서는 알을 깨고 비상하는 새에 비유했다면, 이 작품은 번데기를 뚫고 나온 나비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도약없이 진행되는 아날로그 감성의 글, 저도 공감이요! 튀는 구간이 하나도 없어서 참 편안하게 읽혀져요. 편안한 내용도 아닌데 말이죠. 헤세가 성인이 아닌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글을 쓰지 않았나 해요. 그러니 어려운 표현도 잘 없고, 으스대거나 훈계조의 느낌도 없는 게 아닐까요? 이건 저의 뇌피셜.. ㅋㅋㅋ

한스가 하일너를 외면한 것은 헤세가 자아를 외면한 것이라!? 이것도 되게 신선한 관점과 해석이네요. 독서모임은 이런 견해를 공유할 수 있어서 넘넘 좋아요^^ 매번 나비종님의 깊은 통찰력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내 자신을 더 자세히 알아가는, 또 나에게 관심을 가져보는 귀한 시간이었어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달에 또 만나요 ^^

coolcat329 2022-02-21 21: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3년전 이제부터 고전문학을 읽자 다짐을 하고 집어든 책이 바로 이 책이었어요. 그래서 참 애정이 가는 책이에요.
위에 나비종님처럼 저도 ‘벌과 나비의 관계‘ 라는 표현이 좋았어요.
‘헤세, 당신은 그저 빛...‘이것두요
저도 갑자기 헤세의 소설 읽고 싶어 지네요. 🙂

물감 2022-02-21 21:55   좋아요 2 | URL
저의 첫 고전문학은 데미안이었어요. 뭐 그때는 잘 모르고 읽긴 했지만... 그러고보니 둘다 헤세 작품이 고전의 첫만남이었네요. 역시 나랑 잘 통하는 쿨캣님😀
저의 msg를 좋아해주시는 쿨캣님과 나비종님이 있어서 참 행복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