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러비드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16
토니 모리슨 지음, 최인자 옮김 / 문학동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월을 통으로 날려먹었다. 낮에는 직장 일로, 밤에는 집안일로. 그렇게 독서활동이 끊어진 한 달 동안 간신히 한 권 읽었는데, 하필이면 집중력을 배나 더 요구하는 작품이라 낭패를 봤다. 사실 나는 책을 못 읽는 것보다 글쓰기를 못해서 감각이 둔해지는 게 더 괴롭다. 보통은 독서를 하면서 리뷰에 쓸 말들이 저절로 떠오르는데, 이번에는 전혀 그런 게 없었다. 심지어 책을 덮는 순간까지도. 영감이 끊어진 것은 대단히 심각한 문제여서 이제 나의 글쓰기는 끝나버린 걸지도 모른다는, 들어본 적도 없는 슬럼프에 갇혀버렸다. 그래서 지금 무슨 말을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한데, 일단 손이 가는 대로 써보도록 하겠다.


토니 모리슨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최초의 흑인 여성작가다. 대단한 건 알겠는데 미안하게도 나한테는 흑인문학이 다 거기서 거기이다. 억압, 학대, 폭력, 차별이 기본 베이스라서 누가 썼든지 똑같은 느낌을 받는다. 그런 이유로 이제는 고만고만한 흑인문학을 잘 읽지 않게 되었다. 특유의 헤비한 감성이 나랑은 안 맞는달까. 그런데도 평점이 겁나 높은 책을 보면 괜히 또 궁금해져서 읽게 된다. 내가 봐도 참 모순이다. 이번 작품도 전형적인 흑인문학이었는데, 진심 가독성이 꽝이어서 산소호흡기가 필수였다. 근데 잘만 읽고 극찬하는 남들을 보노라면 허접한 내 독서 수준에 한숨이 절로 난다. 아직도 나는 갈 길이 멀다.


노예 신분을 청산하고 딸과 함께 살아가는 세서. 그녀를 찾아온 노예 시절의 남사친, 폴디. 그리고 이들 앞에 뿅 하고 나타난 의문의 처녀, 빌러비드. 이들의 불편함 가득한 동거가 시작되고, 빌러비드를 통해 세서와 폴디는 지금껏 덮어둔 과거의 잘못과 트라우마로 고통받는다. 자유를 얻고도 노예 신분에서 벗어나지 못한 두 사람, 그리고 소외감 느끼는 딸 덴버. 세서의 가족을 왈칵 뒤집어 놓은 빌러비드, 당신은 대체 누구십니꽈.


기본 소개는 이렇지만 절반 이상의 내용이 과거에 머물러있다. 소개된 흑인들의 수난이 너무 많아서 뭐부터 적어야 할지를 모르겠다. 제일 먼저 백인들의 노리개가 되어 원치 않는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는 흑인 여성들이 가장 가슴 아팠다. 아비가 없는 노예의 자식들은 백인의 사유 재산이 되어 물건처럼 사고 팔렸다. 흑인 남성들은 이유 없이 수용소로 끌려가기도 했다. 거리에는 신체의 일부가 없는 노예의 시신들이 널부러져 있었고, 숨이 붙어있는 노예들은 가축만도 못한 대우를 받으며 살아갔다. 이렇듯 쉴 새 없이 학대 당한 흑인들의 삶은 세대를 걸쳐서 이어진다. 이 가운데서 임신한 몸을 이끌고 필사적으로 도망친 주인공 세서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기나긴 노예 생활에 지친 세서 가족은 철저한 계획 하에 차례차례 도망친다. 아들들을 먼저 보내고, 당시 막내였던 빌러비드와 탈출하던 세서는 백인들에게 들키면서 엄청난 결단을 내린다. 나는 괜찮지만 딸까지 노예가 되는 건 참을 수 없었던 세서는 제 손으로 자식의 생명을 끊는다. 이 끔찍하고 비정상적인 엄마의 사랑 방식이 꼭 틀렸다고 봐야 할까. 최근 개그우먼 모녀의 동반자살 사건이 있었는데, 자식을 따라간 모친의 위대한 사랑에 감명을 받았었다. 그와 같이 세서의 모성애도 무조건 비난받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직접 죽였던 딸의 영혼은 갑자기 여인의 몸으로 세서 앞에 나타나서 가슴을 후벼파기 시작했다. 죄책감에 괴로운 세서는 빌러비드의 막무가내 행동과 요구에 전부 맞춰주었다. 몸은 야위어가고 정신도 피폐해진 세서. 그러나 아무도 그녀를 말릴 수가 없었다. 그 누구도.


고전문학은 읽을 때마다 새롭고 느낀 바가 다르다고들 한다. 그래서 처음엔 별로여도 재독하면 또 다를 거라는 기대를 하게 되는데, 솔직히 이 책은 재독할 엄두가 안 난다. 이 정신없는 플롯과 뒤죽박죽 문법들에 도무지 적응될 것 같지가 않다. 정말로 난 내가 난독증이 온 줄 알았다. 한 문단 안에서도 앵글이 수시로 바뀌므로 집중하지 않으면 나처럼 수렁에 빠져버린다. 여하튼 내 타입도 아니고 해서 그냥 넘어갈까 했는데, 타 리뷰들을 보니 아무래도 다시 읽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정말 막막했는데 어떻게든 리뷰를 끝마쳤다. 진짜 이번 리뷰는 의식의 흐름 속에 영혼을 모조리 갈아 넣었다. 어서 커피나 빨고 잠이나 자야겠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oolcat329 2020-11-30 18: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으셨군요.저도 내년에 도전해보고 싶네요. 아주 예전에 제목만 보고 <재즈> 사서 읽다가 몇 페이지 읽지도 못하고 포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완독하신거 축하드려요~~🎉

물감 2020-11-30 19:25   좋아요 2 | URL
이 책은 진짜 도전이란 말이 어울립니다... 너무 고생했거든요ㅎㅎㅎ 도전해보고 후기 꼭 남겨주세요^^

나비종 2020-11-30 19: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번 달에는 좀 나아질려나 했더니 역시나 말일에 몰아쳐서 글을 쓰게 되었네요.^^;; 어쨌든 금요일부터 시간을 분 단위로 쪼개어 쓴 덕분에 무사히 해냈습니다.ㅋㅋ
다른 모임 도서가 워낙 묵직했어서 퇴근 후 두어 시간 넘게 근 한 달을 매달려서 겨우 완독하고 이 책은 금요일부터 폭풍 질주를 했어요. 허술하게 넘기기에는 너무 묵직한 주제라 잠들면서도 생각하고 또 생각을 했답니다.^^;
저 역시 글을 쓰기 위해서 책을 읽는 목적이 커서 이러다가는 한 달에 한 편의 리뷰도 쓰기 어려울것 같아 간간이 시 몇 편 쓴 것이 전부였죠.

읽은 책이 별로 없어서 흑인문학은 처음 접한 것 같기는 한데 솔직히 예전에 읽었는지 명확하게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경험과 생각의 폭이 조금씩 넓어지면서 같은 책을 읽는다해도 매번 새로운 기분이 들어서 말이죠.ㅎㅎ
짜증나는 가독성이 아니라서 저는 그럭저럭 읽었습니다. 마감에 맞춰 스퍼트를 내다보니 저도 모르게 내달린 걸 수도 있구요.

저는 흑인 남성의 삶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인지하지 못했는데 ‘가너‘씨 농장의 남자 5명의 이름부터 그렇더군요. 이름은 폴 A, D, F였잖아요. 그리고 자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너씨의 소유임을 나타내는 성을 붙였구요. 디가 수용소에서 개처럼 목에 사슬을 걸고 구덩이 같은 곳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많이 답답했습니다.
이름을 붙일 때도 작가는 매우 신중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덴버가 세서의 출산을 도와주었던 백인여자아이의 성이잖아요.

모성애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더군요. 물감님의 생각처럼 저 역시 누가 저 여인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과 이전의 수많은 서사를 생각하게 되는 사건이었습니다. 그게 실화였다는 사실이 더욱 마음이 아팠구요.

정신없는 플롯과 뒤죽박죽 문법들을 소설 사이 사이에 들어간 추임새로 간주하고 읽으며 그런대로 넘어갔습니다. 이성적인 정신으로 읽다보면 휘휘 돌다 꼬로록 빠져버릴 것 같아서요.ㅎㅎ
어떻게든 의식의 흐름 속에 영혼을 모조리 갈아넣은 리뷰를 ㅋㅋㅋ 잘 마치셨군요.
올해의 마지막 책이 집어던져 버리고 싶을 정도의 작품이 아니라 다행인 거죠?^^

물감 2020-12-01 13:56   좋아요 3 | URL
이걸 질주해서 읽을 수 있다니, 대단하십니다ㅎㅎ 저도 이번엔 말일되어서 다 썼거든요. 뭔가 마감에 시달린듯한 기분이었어요. 이런 숨막힘을 나비종님께선 매월 겪으셨겠군요... 역시 내공이 엄청나십니다^^

이 작품속에 나오는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 라는 작품도 읽었었는데요, 그 책도 참 힘들게 읽었어요. 내용이 어려운게 아닌데, 흑인소설들은 문장을 어렵게 쓰는거 같아요. 번역의 문제인지.. 물론 잘 읽히는 구간도 있지만 전체로 보면 진도가 참 안나가요. 저만 그런걸지도 모르죠 머ㅋㅋ

저는 폴디에 대해 적지는 않았지만 정말 인생 짠하더군요. 끝에가서는 사람대접을 받아본 그가 얼떨떨 하는 모습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줬어요. 제 삶에 끼여든 잠깐의 행복이 어색하기만 한 세서의 모습도 그렇고요. 우리가 당연시하는 것들이 이들에겐 결코 당연한게 아님을 느낀순간, 저절로 반성이 되더라고요...ㅜㅜ

지옥의 악순환을 끝내기 위한 세서의 행동이 그리 잘못돼보이지 않았어요. 다른 길이 있었다면 모를까, 당시에는 그게 최선이었겠죠. 여튼 실화를 가지고 각색된 작품이라 신선하네요.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도 실화바탕인데 신선함은 없었거든요ㅎㅎ

저는 힘겹게 읽었지만 나비종님만이라도 잘 읽으셔서 다행입니다^^ 그래도 좋은 작품이어서 마무리가 나쁘지 않네요ㅋㅋㅋ
이렇게 올해의 모임도 다 끝났어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

scott 2020-12-24 22: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감님, 행복하고 따스한 연휴 보내세요.
물감님 서재에 트리 한그루 놓고 가여 ㅋㅋ
┼..:..:..:..:..:..:..:..:..:..:..:..:..:..:..:..:..:..┼
│*** Merry ☆ Christmas!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 I         ☆
│ *** Merry ..:+ +:.. Christmas! ** ★
┼``:``:``:``:``:``:``:``:``:``:``:``:``:``:``:``:``:``┼
메리 메리 크리스마스 ^.~

물감 2020-12-25 16:26   좋아요 1 | URL
scott님도 행복한 연휴 되세요^^
감사합니다!

씽씽걸 2022-01-25 18: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이나 영화, 드라마에 감정이입이 과해서 현망진창이 되는 저는..
이 책을 읽고싶지만 감히 엄두가 안납니다.
하지만 이대로 포기 할수 없는 그 무엇이 저를 끌어당기고 있어요.
조만간 읽게 되겠죠..
리뷰만 봐도 이 책이 주는 무게감이 느껴지네요. 리뷰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물감 2022-01-25 18:32   좋아요 0 | URL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도 무겁지만 스토리를 풀어가는 과정도 썩 쉬운 편은 아니니 참고하세요. 즐거운 독서하세요🙂

씽씽걸 2022-01-25 18: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녁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