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7
F.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김영하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싫다는 사람들도 이름은 들어봤다는 그 유명한 개츠비를 드디어 읽었다. 계속 고전 읽기를 시도하고는 있지만 아직은 나에게 부담스러운 분야이다. 그래서 이렇게 독서모임을 만들고 의무적으로라도 읽게 해야 손이 간다. 안 그러면 평생을 다 바쳐도 못 읽을 책들 때문에 자꾸만 뒤로 밀려날 테니. 이 책은 그 자체로도 그렇지만 김영하 작가가 번역한 것 때문에 더 유명하다. 어떤 포스팅에서 각 출판사별로 이 책의 번역 스타일을 비교 분석한 걸 봤었는데 그중 김영하 작가의 번역이 가장 간결하고 깔끔했던 기억이 난다. 그래서 번역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게 되었고, 지금의 한국 문화와 시대를 고려하여 탄생한 문학동네 버전의 개츠비는 확실히 부담 없긴 하더라. 하지만 이렇게 더운 시기에 집은 건 잘못된 선택이었어. 털썩.


과거 군인시절 개츠비는 데이지와 짧은 사랑을 했지만 가난과 신분 격차의 이유로 이별하였다. 이후 군대를 전역하고 엄청난 부를 거머쥔 그는 궁궐 같은 자신의 저택에서 날마다 파티를 열었고, 누구나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놔두었다. 그의 목표는 단 하나, 연락이 끊긴 옛사랑이 자신의 소식을 듣고 집을 방문해주길 바란 것이었다. 그는 옆집 남자가 데이지와 친분이 있음을 알고, 그 남자를 통해 데이지와 재회하게 된다. 그녀에게는 남편도 있고 자녀도 있었지만 개츠비는 상관치 않고 적극 대시했다. 그녀의 어중간한 태도를 보고도 오래오래 간직해온 자신만의 환상에 갇혀서 오지게 북 치고 장구치는 개츠비. 힘을 내요, 슈퍼 파워.


고전 문학은 접근하는 방식이 따로 있는 걸까? 내용도, 주제 파악도 어렵고 뭣보다 몰입이 너무 안된다. 그래도 다른 책들은 뭐를 고민해야 할지가 나름 보이는데 이 책은 그런 것도 안 보여서 더 힘들었다. 이 짧은 분량을 간신히 소화하는 동안 뒤쪽의 작가 해설이 얼마나 읽고 싶었는지 모른다. 번역자인 김영하 작가는 가난했던 개츠비가 부자 되어 화려한 인생을 얻은 것이, 1차 세계대전 후 급 성장해 강대국이 된 미국을 상징한다고 말한다. 그 당시 유럽의 강대국들이 신흥 국가 미국을 경멸했던 것을, 올드 머니인 데이지 부부가 뉴 머니인 개츠비를 경멸했다는 내용으로 해석했다. 미국에서 이 책을 걸작이라 부르는 건 수많은 멸시 가운데 부흥을 일궈낸 미국을 표상해서라는 말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역시 김영하는 해설도 재밌게 잘 씀.


개츠비는 어떤 작자인가? 일반 사람들은 한없이 부러워하거나 루머를 퍼뜨려 시기 질투를 했다. 나름 가까운 사람들도 그와 마음을 깊게 섞지는 못했는데 그게 다 개츠비 머릿속에 데이지 생각으로 꽉 차있었기 때문이다. 데이지 일 외에는 진정성을 가지지 않았고, 그것에 실망한 사람들은 일제히 거리감을 가졌을 것이다. 그렇기에 그의 장례식에 아무도 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개츠비를 ‘인간‘으로써 좋아해 준 사람이 한 명도 없다니, 불쌍하다고 생각했다가 이 모든 게 뿌린 대로 거둔 결과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개츠비에게서 어떠한 인간미도 느끼지 못했다. 개츠비 지인들도 나의 감정을 똑같이 느껴서 공적인 관계만 유지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개츠비의 위대함은 역사에 남을 업적을 세워서가 아니었다. 사랑할 가치가 없는 대상을 끝까지 사랑하고, 버림받으면서도 묵묵히 받아들인 데에서 붙은 수식이었다. 누가 봐도 데이지는 개츠비와 맞지 않을뿐더러 그녀가 사랑한 대상은 욕망을 채워줄 ‘무언가‘였다. 게다가 상류층 신분인 그녀는 자신을 ‘부양해줄‘ 남자를 원했다. 과거 개츠비는 그렇게 해줄 수도 없는 데다 전쟁터에서 돌아오지도 않았다. 그녀는 허전함을 사교계로 달래다가 완벽한 신분의 남자를 만나 결혼했다. 그 사이 개츠비는 그녀에게 걸맞은 신분을 갖추어놨다. 그래서 재회만 하면 다 잘 될 줄 알았는데 남편과 헤어지지 않는 그녀에게 상처를 받아버렸다. 알고 보니 데이지의 골키퍼는 남편이 아니라 속물근성이었다. 그녀의 눈에는 개츠비보다 그가 입은 비싼 셔츠만 보였고, 개츠비는 그런 속물을 열렬히도 선망했다. 그의 일방통행 사랑은 겉으론 순수해 보여도 속은 실체 없는 환상의 여인을 쫓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개츠비의 위대함은 ‘대단하다‘와 ‘대~단하다‘는 이중적 의미를 가진 셈이다. 앞으로 개츠비는 촛불이 아름다워서 뛰어들은 불나방으로 기억 남을 듯하다. Rest In Peace.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assion 2019-07-30 00: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결국 사람을 움직이는 건 열정 · 욕망 · 본능 같은 거라는 의미로 읽히네요. 열정 · 욕망 같은 건 인간만의 채색이 들어간 개념이랄 수 있겠죠. 그렇다면 결국 그건 생물적 본능에 뿌리가 닿아 있는 게 아닐까요? 개츠비의 허무한 사랑이 뼈아픈 감정으로 전이돼 다가오기도 합니다. 열정과 욕망을 불사를 수만 있다면 사랑이 허무하더라도 영원히 사랑하고 싶으니까요. ^^

물감 2019-07-30 07: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댓글 감사합니다. 등장인물들이 저마다 갈구하는게 뚜렷한 작품이라 그 점에서는 확실히 인간미 있긴 하네요. 아무튼 남자들이 눈에 콩깍지가 끼면 이렇게 무섭습니다ㅎㅎ

나비종 2019-07-30 11: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번째 단락에 의견을 첨가하자면, 장례식에 오지 않은 사람들에게서 저는 인간 관계의 적나라한 속성을 보았습니다. 가리고 있던 살 다 발라내고 뼈다귀만 남은 생선도막 같은 거요.
간혹 가고 싶지 않은 장소에 어쩔 수 없이 가식적인 미소를 띠며 가야 할 경우가 있잖아요. 그런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황이라면 소설 속에서처럼 비정한 상황이 연출되겠다 싶어요.
저는 필요에 의해 개츠비의 부를 향해 달려드는 사람들의 뻔뻔함에 화가 났습니다. 개츠비가 데이지를 만나려하는 최종 목적으로 파티를 열었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사람들은 얼떨결에 파티를 즐길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은 뒷담화만 신나게 했을 뿐 개츠비에게 해준 것은 개뿔도 없었으니까요.

˝털썩, 오지게 북 치고 장구치는, 몰입이 너무 안된다, 골키퍼는 속물근성, 실체 없는 환상의 여인, 대~단하다, 촛불이 아름다워서 뛰어들은 불나방˝
격하게 공감한 7종 세트입니다~ㅎㅎ 역시 물감님의 리뷰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네요. 즐거웠습니다.^^

물감 2019-07-30 13:05   좋아요 1 | URL
ㅎㅎㅎ이번에도 성공한 서로에게 축하를!! 생각해보니 남들이 개츠비를 인간으로서 좋아하지 않은건 그의 진정성 부족이 전부가 아니긴 했네요. 어느시대나 인간의 이중성은 존재하는데 그 가운데 중립을 유지하기란 불가능하겠어요.

재미는 없었지만 이렇게 서로 얻는게 있어 즐겁습니다ㅎㅎ
8월도 파이팅입니다^^

Gothgirl 2019-08-01 09: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츠비의 사랑도 순수하지만은 않습니다 개츠비에게 데이지는 목표지점의 깃대에 가깝다고 생각해요 신분상승을 이루었다는 마침표죠 그가 유일하게 실패한것, 없을때 갖고싶었던것 중 가지지 못한것, 그런데 그런 데이지를 얻을 방법으로 생각한것도 돈이죠 돈으로는 뭐든지 살수있고 어디까지든 올라갈수 있다고 생각하는 개츠비는 철저한 배금주의자고 그 주변에 모이는 이들도 당연히 그런 사람들이겠죠

저는 이 책을 좀 더 배금주의와 그 허무함, 가련함 쪽에 맞춰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물감 2019-08-01 09:33   좋아요 1 | URL
공감합니다. 해설에서도 개츠비가 사랑한 대상은 데이지가 아니었다고 나오더군요. 가난하여 이루지 못한 사랑이라고 생각했을테니 돈으로 사랑을 극복하려고만 하는 것도 이해는 가네요. 그리고 다들 말씀하시는게 허무함이었어요. 등장인물 전체가 다 허무한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독자로서 마음이 아팠다기보단 이젠 편히 쉬길 바랬어요.
왠지 개츠비가 작가와 겹쳐보여서요.

레삭매냐 2019-08-08 10: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츠비는 어쩌면 데이지를 사랑한 게
아니라 데이지를 사랑하는 자신을
사랑했던 게 아닌지...

속물근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이 있을 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데드 엔드에 기다리고 있던 운명도
피할 수 없었을 것 같네요.

물감 2019-08-08 17:07   좋아요 1 | URL
역자해설에도 같은 말이 있었어요. 개츠비는 자신의 모습을 사랑했다는. 과연 데이지랑 잘됬다면 개츠비는 변치않는 사랑을 보여줄지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