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국사 기본 1 - 선사시대 - 고려의 성립과 발전 미리 끝내는 중학교 교과서
어진교육 편집부 지음, 이대종 그림 / 어진교육(키큰도토리)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은 아이들이 그림이 아주 익숙하다고 하더니 이내 어린이 동아일보에 연재되고 있는 만화라며 한꺼번에 읽을 수 있으니 잘되었다며 좋아한다.

  아이들에게 왜 역사가 어려울까 생각해보면 먼저 아이들은 시대가 흐르고 흘러서 현재에 이르렀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다음은 그 시대와 시기라는 것이 얼마나 긴 것인지 잘 짐작하지 못하는 것 같다. 오천년의 세월의 우리 역사가 어린이들에게 너무 추상적이고 어려울 것은 당연하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이전까지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만화가 주는 재미와 만화가 가능한 또하나의 특징인 간단한 그림등을 잘 이용하면서 쉽게 풀어 설명하는 데에 성공하고 있다. 

  먼저 만화스토리를 따라가면서 역사를 읽어내린 후 중간중간 정리하고 넘어갈 수 있게 하였다. <중단원정리>와 <단원정리하기>가 그것이다. <중단원정리>는 길고 흥미있게 풀었던 만화를 간략한 만화로 다시 요약해서 읽게한다. 반복학습의 효과도 있다. 다음에 이어지는 <단원정리하기>는 표와 도표를 이용해서 꼭 알아야할 사항을 정리해준다. 

  상중하 3권으로 이루어진 구성중의 상권인 이 책은 1.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 2. 삼국의 성립과 발전 3. 통일신라와 발해 4. 고려의 성립과 발전까지 4개의 장으로 이야기를 펼친다. 이성계의 위화도 회군과 우왕의 폐위 그리고 이성계 중심의 무인세력과 신진사대부들이 득세하면서 조선의 건국세력이 형성되는 것을 보여주면서 상권이 끝난다. 이어지는 중권에서는 조선시대의 역사가 이어질 것이다.

  중학교에 다니는 큰 아이는 국사시간에 왕권강화에 대한 내용이 나오자, ‘카툰국사’에서 본 내용이 생각나서 금방 이해할 수 있었다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