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고도 아름다운 당신 - 박완서 묵상집
박완서 지음 / 열림원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부터 써댈 글이 서평에 속할 지는 잘 모르겠다.;;; 너무나 주관적인 자기 고백이 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초등학교 5학년 때 정식으로 세례를 받고 성당에 다니기 시작했지만 엄마의 영향으로 그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성서 이야기를 들어왔고 도판이 화려한 여러 종류의 성서 혹은 성서 관련 책들을 보면서 자라왔다. 성당에 정식으로 다니게 되었을 때도 내가 와야할 곳을 이제야 찾아왔다는 느낌이 다소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학교에서와 같이 성당에서도 나는 모범생이었다. 적어도 이십대 중반까지는...

그러다가 서서히 고개를 쳐드는 의문을 교묘히 피하고, 나름 합리화해가거나, 아주 가끔 은 마주 대하기를 십년정도 해오고 있는 것 같다. 그동안 나의 마음은 극과 극의 미움과 애정이 교차하기도 하고 지금과 같은 어떠한 감정조차도 없는 다소 무관심의 상태에 이르기를 반복하고 있다.

서평단을 모집하는 페이퍼를 보면서 서슴치 않고 신청한 것도, 그리고 책이 도착하기까지 가슴 설레며 기다린 것도 아마 이러한 마음의 연장선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싶다. 지금의 이도저도 아닌 상태에서 조금은 분명한 쪽으로 마음을 굳히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보다 더 정확하게는 좋은 쪽으로 마음의 가닥을 잡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던 것 같다. '옳고도 아름다운 당신'이란 제목에 크게 좌우되었던 것이다.

'옳고도 아름다운 당신'이라 말할 수 있는 작가의 묵상과 체험이 나에게도 그대로 느껴지기를 바라는 것은 나의 욕심이었던 것 같다. 그렇게 고대하면서 읽기 시작했건만 처음부터 글이 느껴지지를 않는다. 분명 눈으로는 보고 있고 머리로는 읽고 있지만 마음에서는 연신 팽팽 튕겨 나가는 것이 반복될 뿐이었다. 그래서 조금 두었다 읽어야지 하면서 다음날 다시 조금 읽다가 하기를 반복하다보니 빨리 서평을 올려야지 하는 조바심은 조바심대로 압박을 가해오면서 답답해질 뿐이었다.

어쨌든 책을 다 읽고 난 이 시점에서 서평을 조금이라도 써보겠단 마음을 먹은 건, 좀 무리스럽더라도 신앙인으로서의 작가 보다는 생활인으로서의 작가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면서 읽으려 한 노력의 댓가(?)라고 할 수 있다.

그저 한 인간으로서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자신의 연약함, 자연의 신비를 마주할 때의 경외감, 소소한 일상에서의 마음의 흐름은 일정 수준에서 많이 공감이 되는 바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진솔하면서도 연륜이 느껴지는 성찰의 문장들이 나로 하여금 내 삶을 좀 더 진지하게 마주하라고 격려를 해주는 것 같았다.

다소 미약한 서평을 끝내는 글은 이 책에서 얻은 가장 큰 선물이라 할 수 있는 아래의 단락이다.

"그러나 저는 끝내 아무런 신비체험도 못한 채 세례를 받게 되었습니다. 재수까지 하고도 세례를 안 받는다는 건 어쩐지 창피한 것도 같고 유난을 떠는 것도 같아서였습니다....(중략)...더위보다 더욱 견딜 수 없었던 것은 같이 세례를 받는 교우들은 거의 다 감격에 겨워 눈물이 그렁하지 않으면 흐느껴 울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들은 다 부르심을 받았는데 저만 소외된 것 같았습니다. 그들의 영혼이 기쁨에 차 눈물을 흘리는 동안 저는 다만 날씨가 좀 덥다는 육체적 고통에만 신경이 쓰여서 아무것도 못 느끼고 있었다는 건 부끄럽고도 한심한 노릇이었습니다.

그때 주님은 왜 저를 부르시지 않으셨을까? 오랫동안 원망도 하고 의심도 해본 끝에 이제야 조금 알 것 같습니다. 주님은 뜨거운 사람만 부르시는 게 아니라 차가운 사람도 부르신다는 것을, 똑똑하고 말귀 잘 알아듣는 사람만 부르시는 게 아니라 미욱하고 아둔한 사람도 부르신다는 것을, 다만 부르시는 방법이 다른 뿐이라는 것을...(후략)."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ika 2007-02-19 2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신앙은, 자기 체험인게지. 어느날 죽음의 문턱에서 신을 느끼고 수녀원에 들어간 선배는 그 순간이 체험인것이었고 내게는 힘들어 죽겠는 순간에 마음의 평화를 건네준 하느님의 손길이 체험인것인게고....
너에게도 그런때가 있지 않을까? 어쩌면 앞으로 더 강하게 체험하게 되는 순간이 올수도 있을것이고.
그 신앙체험이 아직 없다고 네게 신앙이 없다고 한다거나 지금의 무미건조한 신앙생활이 아무것도 아니다, 라는 말은 하지 않았음 한다.
내가 말은 참... 영적으로 성숙한(?) 신앙인인척 하지만 속 내용물은 아니라는 거, 넌 잘 알잖냐.

성경을 읽으면 그속에서 '나의 하느님'을 본다. 각자가 다 다른 모습의 하느님을 바라보는거지. 그건 '나의 하느님'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거나 정답이 있는 건 아니라는 뜻일게야. 다만 내가 젤 안타깝게 생각하는 건 '심판하시는 하느님'이나 '두려움을 주시는 하느님'을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다는게지.
내가 왜 그렇게 불평하면서도 교리교사를 하는 줄 아냐? 난 아이들이 커가면서 좀 더 하느님을 가깝게 느끼고, 그게 아니라면 좀 더 '인간답게' 살아가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주일날 쉬고픈 내 마음보다 아주 쬐끔 더 크기 때문이지.
물론 내가 아이들을 잘 이끌어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아니야. 나보다 훌륭한 교리교사는 훨씬 더 많겠지. 근데.. 정성,은 하늘을 감동시킨다고 하지 않냐. ㅋㅋ
내가 하늘을 감동시킬만한 정성은 없지만, 그래도 내가 교리를 했던 녀석들 중 하나만이라도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졌다면 성공한거 아니겠냐고.

어쨌거나 너와는 달리 나는 '천주교'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먼저 바라보며 접근했었던 것 같아. 고등학생때 견진교리 받으면서 신부님께 '면죄부'는 나쁜거 아니냐고 질문했는데 그때 그 신부님은 나의 용기있는 질문(!)을 무시하셨더랬지. (ㅡ,.ㅡ)
천지창조신화의 헛점에 대한 논리적인 물음같은 걸 툭 던져넣는 오라비의 말 한마디도 그랬고, 집에서 성경보다는 아담과 하와의 에덴동산은 우주에서 날아온 외계인의 우주선 중앙시스템 장치이고 ...어쩌구 하는 책들을 먼저 접했지.
성경공부도 한울에서 나온 '해방공동체'라는 책으로 처음 했었고. (그 책이 상당히 사회구조적인 해방,의 관점에서 쓰였던거라...아직도 그 영향이 가장 큰거 같아)
너하고 나는 아주 많이 다른 신앙생활의 체험을 한게 맞는거 같지?
(신앙체험이 아니라 신앙생활,의 체험이다. 차이점? 너가 알앙 이해해부러)

아무튼 (댓글로 쓴건디 글이 막 길어져부렀다. 위에 쓴 글이 안보이니 뭐라 써댔는지도 모르겠는 상태지. 으윽~!)
결론은... 어느 누구도 '신앙'이 있다, 없다 라는 말을 할수는 없는 거 아닐까, 라는 거. 그리고 어쩌면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수도 있다는 거. 내가 사이비 신자라서 좀 더 강력하게 말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눈에 보이지도 않고, 만질수도 없고, 느낄 수도 없는 神을 찾으려면 전례생활안에서 찾는 것이 좀 더 쉽지 않을까... 생각해.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세상 안에서 꼼지락거려야 하는 것이고, 알라딘 마을이 이상하게 변해가고 있다고 생각되면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돌려놓기 위해 알라딘에 머물면서 꿈틀대야 하는 것이고. 흐~ 비유가 어째...;;;;;;;;;;;

** 글이 하도 길어져부난 이쯤에서 관둬사켜. 이거 페이퍼로도 퍼가든가 해사주. 뭐랜 헛소리해신디싸~! ㅡㅡ;;;;;;;;;;;;;;;;

해적오리 2007-02-19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경허믄 가져강 좀더 마무리를 잘 해서 내 서재에 페퍼로 남겨줘. 카테고리 하나는 열려있으니까..
오늘 수목원 가서 걸으면서 뭐가 문제인지 생각을 해보는데..물론 머리 아프게 그거 생각하자고 간 건 아닌데 그냥 툭하니 생각이 떠오르더라고. .. 나도 정확하게 뭐가 문제지는 모르겠고;;; 뭔가가 명확치 않은데 께림칙하고.. 암튼 그래. 일단은 기도보다는 내 생각이라도 정리를 해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그래서 하루에 잠깐이라도 일기쓰면서 정리하는 시간 가질려고 하는데... 암튼 이 댓글 보난 잘도 감동스러운게. 근데 내가 아마도 교리교사를 안한건 언니같은 사명감도 없었고 그 당시 나는 하느님을 무서워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는 생각이 언뜻 드네. 아이들에게 좋으신 분이라고 하는 것은 내 안에서 쉽게 내뱉을 수 있는 말이 아니었던 시절이었던 것 같다. 지금도 그렇지만...

짱꿀라 2007-02-27 14: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관적인 서평이어도 잘 읽고 갑니다. 속마음이 담겨 있는 것 같아서요.

해적오리 2007-02-27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타님 감사합니다. ^^

2007-03-05 09: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해적오리 2007-03-05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님// 네~ ^^
리뷰가 좋다니 제가 감사드립니다. 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