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와우, 이제 2012년도 세달 밖에 남지 않았네요.

그래도 책을 읽고, 생각은 무럭무럭 키워가야죠.



1. 똑똑한 바보들 - 크리스 무니


부제가 '틀린데 옳다고 믿는 보수주의자의 심리학'입니다. 보수주의자가 하는 생각을 무조건 틀리다고 하는 책은 아니길 바라며. 어쨌든 고집쟁이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책일테니 책 넘기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습니다. 표지도 재미있네요. 딱 보자마자 끌린다고 해야하나? 색깔을 빨강으로 쓴 것도 특이하고 ㅎㅎㅎ 색이라는 건 상징성이 있으니까요~ 보수와 진보는 뇌부터 다르다고 하니 얼마나 다른지 살펴보자고요. 정치적인 것 뿐만 아니라 '보수 언론'에 대해서도 다루니 지금까지 보수와 진보에 대해 지속적으로 살펴보신 분들은 이 책을 읽고 또 새롭게 정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싸이노믹스 - 조월화


요고요고, 제목부터가 인기를 예감합니다. 경제학과 심리학이 만난 책이네요. 총 12장으로 나뉘어 있어요. 관계심리학, 경영심리학, 직장심리학, 정서심리학, 생활심리학, 결혼과 연애심리학, 사회경제학, 소비경제학, 경영경제학, 관리경제학, 직장경제학, 경쟁경제학. 헉헉...;; 힘드네요. 각 장에 맞게 에피소드들이 묶여 있는 형식이예요. 이것 한 권만 있으면 남보다 종이 한 장은 더 알겠는걸요. 한 장 차이가 크잖아요?^^ 심리라는 게 딱 '이거다'라고 정답이 있는 건 아니지만, 불확실한 인생에서 앞으로 나아가고 저지르는데 도움이 되니까요. 




 3. 하버드 교양 강의


전 교양있는 현대지식인이니까뇽. ㅎㅎㅎ 총 10장이네요. 한번쯤 읽어보면 최근 가장 핫한 교양 강의를 습득하는 셈이에요. 1장 인간정신 _ 스티븐 핑커 / 2장 도덕이란 무엇인가? _ T. M. 스캔론 / 3장 지구화시대의 지구사 _ 찰스 메이어 / 4장 세계 인권에 관한 철학적 탐구 _ 마티어스 리스 / 5장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유 _ 해리 루이스 / 6장 진화의 증거 _ 조너선 로서스 / 7장 종교 문맹 극복하기 _ 알리 아사니 / 8장 질병의 과학 _ 캐린 미셸스 / 9장 에너지 자원과 환경 _ 존 쇼 / 10장 문학과 생태 비평 _ 로렌스 뷰얼 

철학적 의제부터 환경과 과학에 이르기까지! 읽어볼만 하죠?^^




4. 헌법 사용 설명서 - 조유진


조금은 딱딱한 주제의 책만 고르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우리는 헌법 체제 하에서 살아가고 있고, 모든 것이 다 법과 관련되어 있잖아요. 그런데도 법과 우리의 삶을 가깝게 두고 살펴보고 그러질 못하는 것 같아요. 헌법을 딱딱하게만 볼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알려줄 책입니다. 그래서 제목도 심플하게 '헌법 사용 설명서' ㅎㅎㅎ 저자가 우리가 몰랐던 헌법의 이면을 알려준다고 하니까요. 이 기회에 속속들이 알아가도록 합시다. 이 책의 부록에서는 저자만의 독자적인 헌법 개정안을 제안하는데요. 법을 잘 모르는 일반인도 기존의 헌법과 이 책의 부록을 비교해가면서 앞으로 우리 사회가 어떤 법을 만들어가야할지 생각해 보죠!



5. 동물 해방 - 피터 싱어


이번 달은 마지막까지 엄숙하게. 요새 굉장히 동물에 대한 관심이 커졌잖아요. 단지 건강뿐만 아니라 동물을 함께 공존하는 생명체로 보기 때문에 채식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고요. 표지에 저건 제가 맞다면 토끼죠? ㅠㅠ 음 정말 동물 해방해야 할 것  같은 심정입니다. 총 6장으로 나눠져있고요. 인간이 어떻게 동물을 지배해 왔는가에서부터 지금 공장식 농장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등을 낱낱이 밝혀줍니다. 당장에 채식주의자가 되진 못하더라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다를 겁니다. 행간의 사이에서 마음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기로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