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사회학자가되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쩌다 사회학자가 되어 - 피터 버거의 지적 모험담
피터 L. 버거 지음, 노상미 옮김 / 책세상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저자 피터 L. 버거의 말마따나 그가 어쩌다 사회학자가 된 첫 길목은 '착각'에서 시작됐다. 루터파 목사가 되고 싶었지만, 그것이 과연 자신의 천직인지 회의하던 도중, '에라 모르겠다'며 한 사회의 실상을 알 수 있는 그래서 미국 사회를 잘 알 수 있을지도 모를 사회학 공부를 하게 된 것이었다. 저자는 오스트리아 출신 미국 사회학자로 명성을 떨친 인물이라지만, 책을 관통하는 그의 인생의 '결정적 지점'들은 여느 사람처럼 '우연'의 요소가 따랐다. 우연히 빠져든 일이 필연이 되어가는 과정의 묘미를 알아 갈 때의 즐거움이 있지 않은가. 그래서 사회학을 제대로 공부해 본 적 없는 나 역시 간간이 감정 이입을 하며 결코 쉽지만은 않은 이 책을 읽어 내려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중간중간 농담과 유머를 녹여가며 자신의 지적 경험담을 시간 순으로 풀어가는 그의 재치 덕분에 내가 발 담아보지 않았던 세상에 조금씩 흥미를 가질 수 있었다.


그는 사회학을 공부하게 된 첫 학기 때, '세상을 사회학적으로 바라보는 데서 오는 흥분을 알게 됐다'고 말한다. 그리고 책에서 보여준 그의 사회학자로서의 여정은 그 첫 설렘의 흥분과 열정을 지치지 않고 끌어온 치열한 흔적들이었다. 그 길의 시작엔 발자크가 띄고 있던 '상류 사회에서 감추고 부정하는 행위들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이라는 사회학자의 상을 해부해 보겠다는 저자의 젊은 혈기가 녹아 있었다. 그랬다. 이 책의 저자이자 저명한 사회학자인 피터 L.버거를 하나의 단어로 표현해본다면 '혈기'가 아닐까. 단순히 부글부글 끓는 피가 아닌, "난 안달하지 않는 걸! 아무렇지 않아!"라면서도 학문에 집중하며 달려갈 땐 온 힘을 다하는 그런 은근하게 지속되는 혈기말이다.


사회학자로서 뿐만아니라 인간적으로도 매력적인 그의 특성을 책 곳곳에서 엿볼 수 있다. 군대에서 신상 정보를 적던 하사가 '사회학자'라는 직업을 잘 알지 못해 '사회복지사'라고 적은 실수 덕분에 겪은 경험담을 보자. 병원에 오는 병사들을 상대로 상담일을 하며 그는 개인의 신상이 무수히 적힌 서류철을 갖게 됐고, 그것으로 미국의 현실에 대한 보고를 얻을 수 있었다며 기뻐한다. 참 재미있는 사람이다. 그가 뼛속 깊이 사회학자라는 점을 이때 눈여겨보았다. 누군가에게는 따분하고 피로한 일도 그에게는 호기심의 대상이고 풀어야할 세상의 숙제였던 것이다. 그의 이런 성격은 이 책이 나가가야할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것을 보여주는 데 구체적이고 꼼꼼하게 풀어낼 수 있도록 도왔다.


그는 사회학 공부만 한 것이 아니라 소설도 쓰게 되는데, 이 점만 미루어 보더라도 그는 사람과 사회에 대한 관심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느낀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론 그의 기록 욕구가 앞서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지?'라고 갸우뚱하게 만들 때도 있었다. 하지만, 어느새 그의 수다를 따라가다 보면 인간의 삶에 '사회학'이라는 영양분이 왜 필요한지 조심스럽게 설득되고 만다. 그것도 그의 유머와 농담이 깃든 명랑 사회학자로서의 주장에 말이다. 다양한 흐름의 사회학 이론들을 종합해 지식사회학을 의식사회학으로 재정립한 <현실의 사회적 구성>을 바탕으로 한 활동 이야기들도 무척이나 흥미롭다. 또한 그가 좀 더 인간적인 '사회주의'가 아니라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자본주의'를 더 지지하게 된 연유는 무엇이었는지 그 흐름을 따라가 볼 수 있어서도 좋았다. 누군가가 어떤 생각을 하고, 하나의 주장을 신념을 갖고 지지하게 되었을 때 '왜 그렇게 되었나?'가 궁금할 때가 많다. 하물며 학자의 학문적 바탕에 거슬러 올라가 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멋진 일이다.


이 책을 읽으며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것은 요즘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일들을 어떻게 바라봐야할지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이다. 내가 사회학자라면 어떤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사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사회학자의 해결 방식을 개인지도 받을 수 있다. 그가 스스로도 성공적이라고 말하는 '금연 이권'과 '간접흡연' 논증에 관한 예측 이야기가 나에게 와 닿았던 것도 그 때문이었다. 그는 '금연 운동'이 가장 성공한 사회 운동이라고 말한다. 


사회 운동이 성공하려면 이데올로기와 실질적인 이해관계가 결합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또 과학의 정치적 이용과 오용(흡연이 흡연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명혹하지 않다)에 대해서, 대중의 지지를 얻는 데 있어서 두려움의 중요성에 대해서, 그리고 이른바 불법 행위의 시비가 어떠하든 '큰 주머니'를 찬 상대에 대해서 어마어마한 돈을 빼낼 수 있는, 미국의 소송의 힘에 대해서 알게 됐다.(239P)


담배와 관련된 사회운동에 대해 그가 풀어가는 방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 다만,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그가 어떤 측면에서 '재미'를 강조하고 있으면서도 자신이 겪은 일들을 아주 재미있게 풀어내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사회학자로서의 성과나 지적 모험담을 푸는 데 있어서 좀더 개인적인 감정들을 더 많이 끌어내 책에 녹여줬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든다. 책의 근본적인 성격일지도 내가 지적한 스토리텔링의 방식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대중적인 책이 되기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끈질기게 한 분야를 파고들어 자신의 인생의 점들을 한 선으로 그어보려는 저자의 노력에는 박수를 보낸다. 독자들이 자신의 삶에 견주어보며 각자가 가는 길에 있어서도 보탬이 될 수 있으리라 예상해 본다. 혹시 모르지 않는가. 우리도 '어쩌다, 어쩌다, 어쩌다 그 무엇이 되어 있을지'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일개미 2012-07-24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데올로기와 실질적 이해관계으 결합부분은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몇개 안되는 동감가는 부분중 하나였습니다. 재밌을 것 같은데 참 읽기 힘든 책이었는데 다른 분들 리뷰 보니 오히려 정리가 되네요. 잘 읽었습니다.

koopuha 2012-07-25 11:51   좋아요 0 | URL
저도 책 혼자만 읽는 게 아니라 리뷰를 읽다보니 같이 읽고 대화하는 느낌이 들어 좋더라구요. 새로운 텍스트가 하나 더 생겨나서 정리되는 느낌이랄까요 ㅎㅎ 다음 책은 더 열심히 읽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