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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쟁호투 - [할인행사]
로버트 클로즈 감독, 이소룡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이소룡은 그가 보여주는 퍼포먼스 만으로도 영화가 반이상 만들어지는, '영화의 반'인 캐릭터다. 처음등장부터 넘사벽인 절대강자의 대명사다. '홍콩무술(영화)'을 평정한 절대고수 이소룡이 메이저자본을 만나 세상에 내놓은 용쟁호투는 서양인의 육체에 대한 이소룡식 비웃기의 결정판이고 무술영화와 액션느와르의 기억될만한 조우였다.
용쟁호투 이전부터 이소룡은 대부분의 주,조연급 액션상대로서 사적인 원한이 없는 서양용병을 자주 등장시켰다. 그들은 영화내의 갈등구조와는 별다른 인과관계를 가지지 않는, 무술상의 주적이었다. 이소룡이 그들을 격파해야할 이유는 영화 외적인 정서적 인과율에 의한 것이었다. 단순히 동양인이 서양인을 이긴다는 설정만으로도 모티브는 충분했다. 서양인은 강했고, 동양인이 그 강함을 꺾을 수 있다는 것 자체로도 벅찬 일이기 때문이다. 맹룡과강에서의 척노리스와 정무문에서의 러시아 고수는 사투를 벌일만한 상대였다. 서양인에 대한 육체적 우월함을 증명하는 것은 그의 영화세계를 관통하는 테마였다.
용쟁호투에서 이소룡은 자신이 추구하던 서양인의 육체에 대한 극복이 더 이상 진지한 주제가 아님을 선언했다. 이소룡이 오하라에게 할말이라곤 '와다-' 혹은 ‘꺼져‘밖에 없었고 대련상대로 나선 그를 마치 벌레처럼 밟아죽인다. 격투가 아니라 구타였다. 그리고 영화가 내세운 용과 호, 두 개의 기운은 모두 동양인의 것임을 보여준다.
이소룡이 주의해야할 한가지는, 결코 서양인을 절대병신이나 절대악당으로 그려서는 안된다는 점이었다. 이소룡은 글로벌한 스타가 되어야했고 서양인의 비위를 상하게 하는데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서양관객들이 단순히 ‘동양인이 서양인을 이긴다’는 것에 정서적으로 감응할 이유 또한 없었다. 오히려 '농담'이 지나치면 '정색'을 하고 등을 돌릴 수도 있었다. 그리하여 이소룡의 모든 영화를 통틀어 그에게 가장 크고도 적절한 복수심을 불러일으킨 서양인으로 탄생한 오하라는 리의 여동생을 죽인 것도 아니고, 겁탈한 것도 아니고 겁탈하려다 자살하는 것을 지켜보는 선에서 그의 악행을 멈춘다.
이소룡의 발 끝에 응징당할 운명을 피할 수 있었던 ‘좋은’서양무술가들 역시 난처한 처지에 놓였다. 헐리웃 느와르 액션에서 진정한 주인공은 배우가 아닌 총이었다. 배우의 손에 총이 없다면 여자라도 더듬거나, 여자도 없다면 돈다발이라도 세고 있어야 했다. 그러나 무자비한 이소룡은 소름돋는 괴성을 지르며 서양배우들의 밋밋한 빈손액션을 집요하게 추궁했다. 그 굼뜸, 흐느적거림, 당황한 눈빛은 워너브라더스가 내민 거룩한 돈에 대한 마셜아티스트의 답변이자, 작고 까무잡잡한 광대의 눈에 비친 서양인의 초상이었다.